중국의 역사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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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란

2) 역사를 학습하는 이유

3) 인류역사의 기원

4) 중국명칭의 변천과정

5) 중화민족의 형성

6) 중국 문화적 기원

7) 황제의 업적

8) 대당의 문화

9) 원제국의 성쇠

10) 중국의 지리(地理)

11) 춘추전국시대의 변동

12) 건고적 전설

13) 진망 한흥

14) 수나라의 생활

15) 명조적내치

16) 명사회 말년의 문화발전

본문내용

성, 그래서 명나라 청나라의 도시도 아주 현명하게 발전할 수가 있었다. 산둥성, 인청, 강소성의 양주, 철강성의 항주 이도시는 모두 상업 및 여행에 움집하는 대도시였다.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 밖의 수공업의 발달-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 많은 전문적인 도시가 일어났다. 강소성의 성택진의 실크, 또 사기로 중국내에 유명한 강서성의 경덕진은 천하의 모든 가마의 소재지라고도 한다. 경덕진 주민들 모두 사기제조업에 종사하고 그래서 사향이라고도 칭한다. 명청시대 과거를 통해서 인제를 등용하였다 이과거는 향시(시골), 회시(도시), 전시(궁전)3단계가 있다 이과거를 통과해서 진사 거인은 관을 다스릴 뿐만아니라, 세금을 징수 사신계급의 신분제도를 형성하였다. 생활 양식이 서민과 큰 차이가 있었다. 과거 시험으로 조성하는 관과 서민의 구별은 명나라에서 서민 중에 양민과 전민들로 나뉜다. 전민의 지휘는 일반 서민들 보다 낮아 양민과 결혼할 수 없고 어떠한 과거 시험에도 참가 할 수가 없었다. 수가 적어 다른 민족들이 중원에 입주하는 관계로 만족과 한족의 지휘가 평등하지 못하여 사회에서 자연적으로 만족과 한족의 구분을 형성하였지만 만인들의 인구가 적어 나중에는 점차 한족과 통합하였다. 명나라 청나라의 과거 시험은 사서오경 명제에 한하여 또 엄격하게 응시규정을 정하고 또 지정하는 제목으로 논술을 하고 이것이 속칭 "팔곡문"이다. 이 영향으로 명, 청 과거 및 교육의 핵심이었다. 그래서 공부하는 사람들 모두 팔곡문의 경서만 공부하고 실질적 학문은 연구하지 않고, 이 완고한 과거제도 때문에 많은 위식인사들의 사상이 아주 깊게 두절되었다. 이 때문에 인재의 양성 및 사회풍토에 악영향을 미쳤다. 또 명, 청 문학은 소설의 성격이 매우 높다. 명나라의 "삼국지" "수호전" "서유기" 청나라의 "홍구몽" "요제지이" "이상의 소설은 모두 명, 청 소설문학 중의 대표작이다.
그리고 중국 전통문학의 유산이다. 오늘까지 이 문학 작품들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공예의(수공)쪽으로는 사기가 대표이다. 명나라는 "청화사" 색채있는 사기가 매우 정교하다.(청나라) 그 외에 강소성의 도기로 만든 차 주전자는 작으면서 정교하고 특히 문화 예술 인사들에게 진품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이것이 명, 청 공예의 특색이다. 과,기 방면은 이시기 유명한 과학자는 명나라 때 "이시진"이었다. 이시진은 "본촌한약"책을 저술하고 그 당시 많은 의약서의 잘못을 수정하고 또 상세하게 각종 약품 및 처방을 기재하였다. 또 도면으로도 설명하였다. 명말기에 "송음성"이 "청공개물"을 저술하고 그 속에 농업 및 수공업의 기술을 기재하였다. 역시 도표로 설명하였다. 전통의 생산 기술 및 방법을 담고 있다. 명나라 중기 스페인, 포르투갈 항해탐험사담을 적극적으로 실행하였다. 본래의 목적지는 중국 및 인도였다. 스페인 사람들이 대서양에서부터 서쪽으로 항해한 결과 미주를 발견하였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인도를 발견했다. 이 때문에 구라파 및 아세아 및 직접항로를 개통하고 이를 발견으로 동서양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또 근대의 중국 및 구라파의 점측은 이때부터 서막을 열었다. 16세기초 포르투갈 사람들이 중국 광주에 도착하고 이 구라파 사람들은 첫 번째로 해로를 통해 중국에 들어온 사람들이다. 이들은 마카오를 점유하고 여기서 동방무역의 발전 거점으로 삼고 한편으로 아세아 및 구라파간의 향신료 및 실크무역에 종사하였다. 그래서, 포르투갈 사람들이 명나라 말기 남쪽일대에서 가장 활약하는 외국 상인이다. 포르투갈 사람이후 스페인 사람들도 계속적으로 중국 연해에 도착하였다. 포르투갈이 마카오를 이미 점령하고 있었기 때문에 스페인 사람들이 뜻대로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이들은 필리핀을 식민지주로 중국 및 서양의 실크 무역을 시작하였다.
이 태평양의 해상 실크로드를 통하여 중국의 실크를 미주로 운송하고 미주의 은 등은 계속적으로 유입하였다. 또 명 말시기 영국 계속적으로 중국에 도착하였다. 이들 세력이 점차적으로 강하기 때문에 스페인 및 포르투갈의 대중국 무역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해상무역을 권장하고 중국의 해상무역이 활발해졌다.
강희황제 23년때 해상무역 금지법을 해제하고 난 뒤에 중외의 무역이 회복하였다.
명나라 중엽이후 중국에 오는 서양인들 포르투갈, 스페인 이외의 상인 천주교의 전도사들이 있다. 그 중에서 예수교가 매우 중요하였다. 예수교의 전도사는 모두 우수한 학문 및 교양이 있고 중국문화에 대해서도 상당한 존중을 하고 중국의 신도들에게 조상의 제사를 허용하고 이 때문에 유식인사들의 우정을 얻었다.
그 중에서 가장 영향이 큰 이태리 전도사인 "리마도"는 명 신중때 중국에 와서 몇 년 후 신중황제의 접경을 받았다. 북경에서 교회를 설립하고 전도 할 수 있는 특권을 받고 그 당시 황실대신 "서광개" "이지조"는 모두 그와 친했다. 계속적으로 리마도 이후 예수교 전도사들이 명, 청나라의 군주들의 인정을 받았다. 그래서 중서 문화교류의 한 페이지를 차지한다.
많은 서방의 과학기술지식을 중국으로 전입하고 중요한 것은 청운, 역법, 수학, 지리학, 화기등이 있다. 예수교회의 전도사들이 중국에 오는 것이 중국문물의 구라파 도입을 조성하고 예를 들어 "사서오경" "도덕경"등 중국서적을 라틴어로 번역하였다. 이 번역본은 구라파 학자들의 중시를 받고 또 중국의 전통회화 예술이 서양으로 도입 후 구라파에서도 중국 예술의 흥미예술 운동이 유행하고 또 격식이 틀리는 회화법을 형성하고 그 이외에 중국의 전원 건축, 사기, 칠기, 모두 구라파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받았다. 또 모방하고 이 때문에 구라파사회에서 중국풍이 유행하였다 청나라 성족 이후 로마 교황청에서 중국 천주교신자들 공자제사 및 조상제사를 금지하고 이 때문에 예수교의 중국에서 전도활동이 점차적으로 제한을 받았다. 세종 임금이후 전도사들 궁정안의 정치투쟁에 휘말려 전면적 포교활동의 금지명령을 하달 받았다. 그래서 명 이후 중 서 문화 교류는 이렇게 중단되었다. 콜롬버스가 이끌던 스페인함대가 서기1492년 미주를 발견하고 그 당시 명효종 통치 5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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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1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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