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 경기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육상 경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트랙 경기

2. 필드 경기

3. 혼성 경기

본문내용

1회 시기가 2분 이상을 초과하면 실격으로 한다.
6. 포환을 던진 후에 투척용 발막음 판을 넘어 투척장으로 들어가면 무효로 한다.
7. 참가 선수가 8명 이하일 때는 6회.8명 이상일 때는 3회를 시기하고 동률이 생길 경 우 3회 추가 시기한다.
(2)창 던지기
창 던지기는 2.6m~2.7m(여자는 2.2m~2.3m) 무게 800g(여자는 600g)의 창을 던져서그 거리를 겨루는 경기로 달려온 힘으로 던지기 때문에 도움 닫기와 스피드가 중요하다. 창 던지기는 달려온 힘을 줄이지 않고 던져야 하며 다리의 움직임이 던지는 방향에 약간 측면으로 던지는 것과 정면을 향하여 달리면서 던지는 준비 단계에 들어가는 두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경기 방법 및 규칙
1. 창을 드는 방법은 팔 밑으로 드는 방법과 어깨 위로 드는 방법 중에서 자기에게 맞 는 형태를 갖는다.
2. 주행 거리 약30m 폭4m정도인 경기장에서 창을 손잡이 끝에 엄지와 둘째 손가락으 로 꽉 잡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창이 흔들리지 않게 꽉 쥔다.
3. 왼발을 딛고 오른발을 뛰어 탄력을 합하여 4m~5m전방에서 홉 스텝으로 35도~40도 방향으로 창을 던진다.
4. 서클에서 유효각 29도 밖으로 창이 떨어지면 무효로 한다.
5. 왼발과 오른발을 교차하여 ,걷는 방법으로 몸을 뒤쪽으로 20도~30도 정도 눕혀서 다시 속력을 내어 일으킬 때 얻은 탄력을 합하여 9~10m전방에서 크로스 스텝으로 35도~40도 방향으로 창을 던진다.
6. 그 밖의 규칙은 다른 투척 경기의 규칙과 동일하다.
(3)원반 던지기
원반 던지기는 서클 내에서 회전 동작에 의해 던지는 속도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몸과 손이 작은 동양 사람들에게는 불리한 경기이다.
경기 방법 및 규칙
1. 지름이 2.5m인 원안에서 원반을 들은 쪽 손은 둘째. 셋째, 넷째, 다섯 째 손가락 사이를 띄어서 각 손가락 첫째마디에 갈치고 던지는 원반의 균형을 조절한다. 손가락과 원 반 사이에 간격이 있어야 한다.
2. 외쪽으로 상체를 돌린 자세에서 왼발을 축으로 오른팔을 크게 젖힌다.
오른발이 상체를 돌린 자세에서 왼발을 축으로 오른팔을 크게 젖힌다.
3. 오른팔이 크게 회전되어 서클의 중앙선을 넘어 360도 회전해서 오른쪽 발끝이 지 면에 닿으면서 처음의 자세가 된다.
4. 이때 왼발의 지면에 닿으면서 원심력에 의한 힘의 가속을 유지하면서 오른팔을 어 깨 높이로 올려 힘차게 흔들어 원반을 떠 밀어 낸다.
5. 원반을 떠 밀어 낸 다음 앞으로 나가는 체중을 막기 위해서 발을 바꾸어 중심을 잡 는다.
6. 원심력을 최대한 이용하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한다.
7. 원반을 던지는 각도는 약 38도~40도가 적당하다.
8. 참가선수가 8명 이하일 때는 6회,8명 이상일 때는 3회,동률이 생길 경우에는 3회 추 가 시기한다.
9. 원반이 지면에 닿기 전에 서클 앞선을 밟거나 넘어가면 무효로 한다.
10. 원반이 지면에 떨어진 후에는 서클 중앙선을 통과해 뒤쪽으로 후퇴한다.
(4)해머 던지기
군인들의 체력 보강을 위해 해머 던지기가 실시 되었고 이것이 점차 각 지방으로 퍼졌다. 고대 올림픽에 해머 던지기가 있었다는 기록은 보이지 않으며 영국 아일랜드 지방에서 열린 '다이르쟌 "대회에서 처음 선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1800년부터 스포츠로서 자리를 굳혔지만 근대 올림픽에서는 1900년 2회 대회부터 등장했다. 해머 던지기는 선수의 몸을 축으로 해 회전시키면서 해머를 돌려 거기에서 생기는 원심력을 이용해 해머를 멀리 던지는 운동이다. 끝에 둥근 쇳덩이가 달린 쇠줄을 돌려 던지는 해머던지기는 투척 종목 중 가장 박진감 넘치는 남성적인 경기로 평가되며 남자만 행하여진다.
경기 방법 및 규칙
1. 해머 손잡이를 4손가락으로 왼손 또는 오른손의 손바닥을 위로 해서 쥐고, 그 위에 왼손 또는 오른손을 포개서 쥐는데 오른손의 엄지를 위로 쥐는 법과 왼손 위 엄지를 위로해서 쥐는 법 2가지가 있다.
2. 지름 2.135m 서클 뒤쪽에서 던지는 쪽 방향을 향하여 등을 지고 무릎을 안쪽으로 돌려서 구부린다. 이때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린다.
3. 해머를 오른쪽 발 옆에 놓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머리 위에서 해머가 회전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4. 온 몸이 하나의 원을 그리면서 움직이게 될 때 더욱더 왼발을 단단히 디디고 몸을 좌측으로 기대는 듯 한 기분으로 뻗어 회전 하면서 해머가 왼쪽 어깨 위로 왔을 때 당기면서 던진다.
5. 서클에서 유효각 40도 밖으로 해머가 떨어지면 무효가 된다.
6. 해머가 뒤쪽과 옆에 쳐져있는 보호망에 맞고 떨어져도 무효가 된다.
7. 스윙과 턴을 시작하고서 해머의 두부가 지면에 닿는 것은 무방하다.
8.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장갑의 사용을 허용한다.
9. 그 밖의 경기 규칙은 다른 투척 경기와 동일하다.
3.혼성 경기
·3종 경기(중 남·여)
100m ,높이 뛰기 ,넓이 뛰기
·7종 경기(여자)
100mH ,200m ,800m, 높이 뛰기, 넓이 뛰기, 포환 던지기,투창
제 1일:100mH ,포환 던지기, 높이 뛰기, 200m 경기
제 2일:넓이 뛰기, 투창, 800m
·10종 경기(남자)
110mH, 100m ,400m ,1500m , 넓이 뛰기, 포환 던지기, 높이 뛰기, 장대 높이 뛰기,원반 던지기,창 던지기
제 1일:100m ,400m ,넓이 뛰기, 포환 던지기, 높이 뛰기
제 2일:110mH ,1500m ,원반 던지기, 장대 높이 뛰기.창 던지기
경기 방법 및 규칙
1. 경기가 1일로서 끝나는 경우가 있더라도 종목의 순서를 바꿀 수 없다.
2. 각 종목의 시기 순서는 각 종목의 시작 전에 추첨에 의해서 결정한다.
3. 혼성 경기의 채점표에 의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는데 ,동점이 생길 경우 다종목의 다득점의 순서로 순위를 정한다. 그래도 동률인 경우는 한 종목의 최고 득점순으로 한다.
4. 한 종목을 끝내고 다음 종목 시기할 때까지는 최소한 30분의 시간을 두어야 한다.
5. 어느 한 종목이라도 시기하지 않았거나 또는 1회도 시기하지 않은 경우는 그 다음 종목에 참가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기권한 것으로 한다. 기권한 경기자는 최종 순위를 따지는데서 제외된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3.11.02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3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