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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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 문학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 근대 문학사

Ⅱ. 개화기 문학

Ⅲ. 1910년대

Ⅳ. 1920년대

Ⅴ. 1930년대

Ⅵ. 해방공간

Ⅶ. 1950년대

Ⅷ. 1960년대

Ⅸ. 1970년대

본문내용

에서 해방공간을 어떻게 파악하는가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주인공 현이 어째서 공산당 쪽으로 기울어지는가를 보여 주었다.
Ⅶ. 1950년대
1. 6·25와 문학과의 관련성
① 민족어의 재편성
피난민의 삶과 토착민 사이의 교류 관계는 언어의 혼재를 가져왔으며, UN군의 진주와 함께 외래어와 근대 용어의 도입은 언어의 풍요로움을 가져왔다. 진솔한 우리말과 이러한 새로운 언어의 혼란 속에서 중성적인 문체가 나올 수 있었다.
② 전쟁 자체에 대하여 고한 고발과 비판 형식
전쟁문학은 기본적으로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다. 죽음이 승인되는 전쟁에서 평상시의 가치 기준이 정지하고, 인간 조건을 드러낼 수 있는 극한 상황이 펼쳐진다. 그래서 우리 문학은 6·25를 통해 세계성으로 연결될 수 있었다.
③ 정신사적 문제
6·25를 동족 상잔의 측면에서 보면 짙은 죄의식을 수반하는 사건이다. 이런 죄의식이 문학에 반영되었다.
2. 구세대의 6·25에 대한 대응
① 종군작가단
구세대란 일제 강점기에 등장한 문인과 해방공간 3년간에 작가로 데뷔한 문인들을 가르킨다. 6·25가 터졌을 때 이들은 종군작가단을 조직했다. 최상덕, 김팔봉, 박영준, 정비석, 김이석 등은 육군종군작가단을 조직하고 <<전선문학>>을 간행했다. 이선구, 염상섭, 이무영, 안수길 등은 해군종군작가단을 조직하고 <<해군지를 편집했다. 마해송,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황순원, 김동리 등은 공군종군작가단인 창공구락부를 조직하고 <<창공>>, <<코메트>>에 관여했다.
② 구세대의 시와 소설
구세대의 시로는 이호우의 <깃발>, 조지훈의 <첫기도>, 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등이 있다. 소설로는 6·25 전쟁이 소설 속에 내면화되어 나타난 박영준의 <용초도 근해>, 민족적 희열 현상의 실상을 다룬 김동리의 <흥남 철수>, 피난민의 삶과 귀소 본능을 다룬 김동리의 <밀다원 시대>, 김이석의 <동면> 등이 있다.
3. 전후세대의 등장
전후문학은 그 활동시기가 전쟁이 끝난 뒤이다. <<사상계>>, <<현대문학>>, <<문학예술>> 등의 출현과 더불어 전후문학이 시작되었다.
① 전후소설
ⓐ손창섭 : 대표작인 <혈서>, <미해결의 장>, <비오는 날> 등에서 드러나는 음울한 분위기와 주인공의 무기력한 상태는절망에 놓인 시대상과의 대응관계를 보여준다. 인간이 인간에게 가하는 모멸의 극한 상태를 집요하게 추구함으로써 메조히즘적 쾌감을 도입하였다.
ⓑ장용학 : 장용학은 우화적인 요소를 소설 속에 끌어들였으며, <지동설>에서 <요한시집>을 거쳐 <<원형의 전설>>까지 우화적 요소가 일관성있게 유지되고 있다. 특히 <요한시집>은 내적 독백체와 시간구조의 혼란으로 종래의 소설 기법과는 다른 것이었다.
ⓒ김성한 : 풍론적 방법으로 새로운 영역을 확보한 김성한의 <달팽이>, <5분간> 등은 주지적 경향을 보였다.
ⓓ오상원 : 오상원의 <유예>는 의식의 흐름 수법을 유려하게 구사했다.
ⓔ선우휘 : 선우휘의 <불꽃>은 기법의 실험 쪽 보다는 정통적인 소설기법으로 쓰여진 것이며, 소설의 사상성을 중시하는 유형이었다.
② 전후시
ⓐ모더니즘 :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낸 박인환, 김수영, 김경린 등의 시운동으로, 이것의 시적 경향성은 가치 중립적 세계관의 도입을 통한 6·25의 포착이었다. 그래서 종래의 기법과는 다르며, 종래의 언어관과도 다른 일종의 기호의 세계에 접근한다. , <0157584>, <철조망> 등의 작품이 있다.
ⓑ전통지향의 시 : <보병과 더불어>의 유치환, <역마 앞에서>의 조지훈 등과 함께 박재삼, 이동주, 박희진 등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③ 전후평론
전후평론은 대체로 모더니티 지향성을 갖는 것이었다. 한편에서는 휴머니즘을 내세우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분석비평을 시도했다. 김용권이 뉴크리티시즘을, 이어령이 수사학을, 김우종이 은유법을, 유종호가 토착어 비판을 발판으로 비평계에 활력을 넣었다.
Ⅷ. 1960년대
1. 4·19혁명
4·19혁명은 경험주의, 실용주의의 교육을 받은 새로운 세대와 구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이다. 4·19혁명은 순간적이나마 자유의 현장성을 확인하는 계기였다. 하지만 5·16 구테타에 의해 1년만에 대치되었다.
2. 60년대 소설
ⓐ최인훈 : <광장>은 4·19가 제기한 민주화라는 자유의 문제와 5·16이 제기한 근대화라는 평등의 문제 사이의 갈등에 대한 문학 차원의 대응이다. <광장>은 이명준의 자살을 통해 이 둘을 포기함으로써 문제제기에 멈추었지만, 이런 문제제기는 7,80년의 전과정을 거치고 90년대까지 이어지는 역사의 방향성과 통하는 것이다.
ⓑ김승옥 : 안개로 표상되는 <무진기행>은 자유 최대의 상한선에서 어떻게 서서히 좌절되어 갔는가에 대한 문학적 응전 형식이다. 또 <환상수첩>과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에서의 바다와 죽음의 이미지는 도시를 향한 환상적 그리움이다. 즉 포즈(연기)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이 60년대 신선한 감수성의 실상이다.
3. 60년대 시
60년대의 시는 과학이 빠진 본질의 쇠약함, 현상의 엷음에서의 극단론이 선명해진다. 본질 쪽에서는 김춘수가, 현상 쪽에서는 김수영이 대표적이다.
4. 문예지
ⓐ<<창작과 비평>> : 처음에 백낙청이 지식인의 맡은 바 몫을 문제삼고 출연한 <<창작과 비평>.은 시민문학론을 통한 근대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에 이르고, 민족문학론을 통한 제 3세계와의 통로에 이른다.
ⓑ<<문학과 지성>> : 김승옥, 김현, 김치수 등의 <<산문시대>> 동인들에 이청준과 김주연이 가담해서 <<68문학>>이 간행되었다. 그리고 김병익이 가담하면서 <<문학과 지성>>이 탄생했다. <<문학과 지성>>은 자유의 개념을 내세웠다.
Ⅸ. 1970년대
ⓐ<농무> : 신경림의 <농무>는 농촌공동체의 제의 형식이며, 허무주의와 분노의 감정이 깔려있다. 농촌공동체의 붕괴의 계기는 6·25와 산업화(근대화)이다. 이 두 사건은 자유와 평등의 의식과 관련된 것이다. <농무>는 이런 농촌공동체 파괴 현상에 대한 문학적 항의인 것이다.
ⓑ<삼포가는 길> :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은 70년대에 얻어진 산업사회로의 진입에 관한 문학적 대응이다. 즉 부랑근로자들의 도달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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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3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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