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I. 「환경미술」의 대두
II. 환경미술의 전개
III.환경미술의 본질
3.결론
2.본론
I. 「환경미술」의 대두
II. 환경미술의 전개
III.환경미술의 본질
3.결론
본문내용
양한 변화를 겪으면서 많은 이즘(Ism)과 의미를 창조해 왔다. 추상미술의 차가운 특성에 의하여 관객들은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한 채 예술로부터 소외되고 있었는데,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이후에 발생한 해프닝과 이벤트를 포함한 환경미술(Environmental Art)은 관객을 예술의 참여자로
써 끌어 들였다. 관객들은 참여자임과 동시에 그 예술에 끊임없이 변화를 가져오는 그들의
움직임에 의해 공간의 매개변수라는 새로운 역활을 담당한다.
그러나 예술가들은 인간이 스스로 처해있는 환경을 지각하도록 하는 의식화 행위를 그
본질로 하고, 삶과 관객과 사회에로 그 간극을 좁히고자 끊임없는 변혁을 시도하지만 아직
도 소외는 남아있고 심지어는 새로움에 대한 지나친 창조욕에 회의가 일기도 한다.그들의
회의는 바로 새로운 예술이 탄생하게 되는 방향을 제시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예술과
인간, 인간과 문화의 역사는 상호작용하는 순환원리 속에서 끊임없이 윤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술 사회학자 쟝 뒤비뇽(Jean Divinaud)이 분석하였듯이,예술적 상상력은 차후로 미루
어진 참여를 함축하고, 실제의 경험으로부터 가능한 경험을 포괄적으로 앞질러 예견하며,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내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정서를 체험하는 인간의 능력에 대한 모험
적인 도박이다. 오늘날의 작가들은 더욱더 모험적으로 예술의 장을 확장하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인간에 대한 배려, 즉 인본주의의 회복이라는 문제일 것으로 생각한다. 환경미
술의 작가들이 지각과 경험을 중요시 한 것도 그 내면에 있는 잃어버리고 소외되었던 인간
의 존재를 자신들의 삶에 밀착시키고자 하는 긍정적인 희망을 잃지 않고 있었던데 기인하
는 것이라 생각한다.
抄 錄
다다(dada)로부터 시작되는 근대의 자연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등의 제 경향들을 극복한 20C의 모든 예술들은 예술과 삶의 혼융이라는 문제를 주된 이슈로 삼아 끊임없이 기존의 체제에 대항하며 변천을 겪어왔다.
다다의 예술이 예술과 삶의 혼융을 기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파괴적이고 허
무주의적인, 부정적인 예술로서 귀결되었던 것에 반해 추상표현주의 이후의 미술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이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이념을 좀 더 활기차게 전개해 나갔
다. 환경이라는 실제의 삶으로, 실제의 공간과 실제의 물질들로 구성하고자 하는 예술은 관
객들에게 사회적인 모순들과 이율배반, 구체적인 사물의 모습, 물리적인 현상의 실제, 그리
고 주변 삶의 모습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럽미술에 그 전형을 두고 있으면서도 「미국적인 발견」 으로써 간주되
는 1945년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미국의 젊은 작가들에 의해서 이행되어 온 「환경미술
」의 본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시각예술 내에서 의미하는 환경의 뜻은 무엇이며, 그 예술
의 특성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전개되어 오는가 하는 점등을 고찰함으로써 현대미술의 본
질적인 국면을 이해 하고자 하였다.
써 끌어 들였다. 관객들은 참여자임과 동시에 그 예술에 끊임없이 변화를 가져오는 그들의
움직임에 의해 공간의 매개변수라는 새로운 역활을 담당한다.
그러나 예술가들은 인간이 스스로 처해있는 환경을 지각하도록 하는 의식화 행위를 그
본질로 하고, 삶과 관객과 사회에로 그 간극을 좁히고자 끊임없는 변혁을 시도하지만 아직
도 소외는 남아있고 심지어는 새로움에 대한 지나친 창조욕에 회의가 일기도 한다.그들의
회의는 바로 새로운 예술이 탄생하게 되는 방향을 제시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예술과
인간, 인간과 문화의 역사는 상호작용하는 순환원리 속에서 끊임없이 윤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예술 사회학자 쟝 뒤비뇽(Jean Divinaud)이 분석하였듯이,예술적 상상력은 차후로 미루
어진 참여를 함축하고, 실제의 경험으로부터 가능한 경험을 포괄적으로 앞질러 예견하며,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 내고 아직 알려지지 않은 정서를 체험하는 인간의 능력에 대한 모험
적인 도박이다. 오늘날의 작가들은 더욱더 모험적으로 예술의 장을 확장하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인간에 대한 배려, 즉 인본주의의 회복이라는 문제일 것으로 생각한다. 환경미
술의 작가들이 지각과 경험을 중요시 한 것도 그 내면에 있는 잃어버리고 소외되었던 인간
의 존재를 자신들의 삶에 밀착시키고자 하는 긍정적인 희망을 잃지 않고 있었던데 기인하
는 것이라 생각한다.
抄 錄
다다(dada)로부터 시작되는 근대의 자연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등의 제 경향들을 극복한 20C의 모든 예술들은 예술과 삶의 혼융이라는 문제를 주된 이슈로 삼아 끊임없이 기존의 체제에 대항하며 변천을 겪어왔다.
다다의 예술이 예술과 삶의 혼융을 기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파괴적이고 허
무주의적인, 부정적인 예술로서 귀결되었던 것에 반해 추상표현주의 이후의 미술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이었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이념을 좀 더 활기차게 전개해 나갔
다. 환경이라는 실제의 삶으로, 실제의 공간과 실제의 물질들로 구성하고자 하는 예술은 관
객들에게 사회적인 모순들과 이율배반, 구체적인 사물의 모습, 물리적인 현상의 실제, 그리
고 주변 삶의 모습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럽미술에 그 전형을 두고 있으면서도 「미국적인 발견」 으로써 간주되
는 1945년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미국의 젊은 작가들에 의해서 이행되어 온 「환경미술
」의 본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시각예술 내에서 의미하는 환경의 뜻은 무엇이며, 그 예술
의 특성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전개되어 오는가 하는 점등을 고찰함으로써 현대미술의 본
질적인 국면을 이해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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