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학-신라와 백제의 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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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라

2.백제

3.개관
1. 백제의 복식 구조
1) 삼국 시대 복식의 기본 구성
2) 머리모양
3) 관모(冠帽:모자)
4) 상의
5) 하의
6) 장신구
7) 신발
2. 백제의 직조와 염색
1) 삼국시대의 직조와 염색
2) 백제의 직조와 염색
3.백제 복식의 일본 전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645~654)에 전해져 피혁을 봉제하고 혁(革)을 염색하였다는 사실이 『령집해(令集解)』에 전해지고 있어 염색기술이 상당한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동시대 고구려 통일신라 관영(官營) 공장에서 염직이 생산되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백제의 우수한 염직 기술도 조부와 같은 중앙관서에서 관장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3.백제 복식의 일본 전파
일본의 고대문화는 백제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세워진 것이다. 일본의 일본에 있는 백제와 관련된 유물 중에는 복식사에 많은 점을 시사해주는 것들이 있어 백제 복식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인정되고 있다. 한반도 중부지역에서 꾸준한 성장을 거듯한 백제가 4세기 중반경에 이르러 야마토 정권으로 짐작되는 왜와의 공식적인 교섭이 시도되었다. 나아가 백제는 366년에 오색채견(五色彩絹 ) 등 복식문물을 선물하여 백제의 복식문화에 대한 욕구를 촉발시키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 문화적 교류는 4세기 이후 출현하는 하니와(埴輪 )를 통해 볼 수 있는데 백제의 몽촌토성에서 출토된 토기와 연관성이 있으며, 인물 하니와의 경우 삼국의 복식을 반영하고 있다.
백제 문화가 일본으로 전파되는 두번째 큰 시점은 광대토왕대 고구려의 남진으로 백제가 고전하던 5세기 초반과 한성이 함락되고 웅진으로 천도하게 되는 5세기 말경이다. 국내의 불안함으로 백제 주민들은 일본 열도로 진출에 활기를 띠는데 일부 백제 귀족은 가와찌 아스카( 飛鳥)에서 그 기반을 다졌다. 아스카일대는 고대문헌에 나타난 가와찌 아스카의 전체 씨족수를 통해볼때 한국계가 36%를 점하고 있거니와 삼국계주민 가운데 무려 백제계가 무려64%에 이르듯이 그 비중이 지대했다. 이곳에서 볼 수 있는 아스카 석인상의 복식은 백제 복식사에 중요한 자료로 인정되고 있다.
백제의 일본으로의 문화전파에 있어 세번째 계기는 성왕대이다. 성왕대 백제의 비약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일본으로 불교와 사원건축에 필요한 각종의 기술자를 비롯하여 오경박사와 같은 유학자까지 파견되었다. 백제에서 일본으로 불교를 중심으로 전래된 이 문화는 야마토 정권의 소재지이자 일본고대국가형성의 주요무대였던 아스카에서 취하여 아스카 문화라고 일컫는다. 이곳에서 백제문화의 압도적인 영향을 현재 남아있는 많은 유물들 속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 복식의 경우 천수국수장과 같은 유물에서 백제 나아가 삼국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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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욱, 『백제의 복식』, 백제문화연구원,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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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태열, 「백제복식에 관한 고찰」, 『백제연구3』, 충남대백제연구소, 1972 3~5
권주순, 『한대복식과 한복의 교류관계에 대한 연구』, 효성여대논문집, 1971
백영자, 『한국의 복식』, 경춘사, 1996
맹인제, 「백제의 공예」,『마한백제문화7』, 마한백제문화연구소, 1985
충청남도, 『백제재현단지조성조사연구보고서-문화예술』,
유원재, 『백제의 역사와 문화』, 학연문화사, 1996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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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06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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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0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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