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구조가 나타내는 생활적응교과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식구조가 나타내는 생활적응교과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형식도야이론

Ⅱ. 본론
2. 생활적응 교육
3. 경험 중심 교육과정(experience centered curriculum)
4. 지식의 구조

본문내용

이다. 둘째, 교육과정이 학문 분야별로 따로 따로 분과되어 학문 및 교과간의 통합성이 무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각 교과(학문)의 기본 구조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과와 교과 사이의 관련성과 통합이 어렵다는 것이다. 셋째,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 개개인의 필요와 흥미를 무시하고, 지식의 구조는 실생활과 유리되어 학생들의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넷째, 각 학문에 내재한 지식의 구조는 학생들이 배우기에 너무 어렵고 이것을 실제로 추출하고 제시하는 것이 지극히 어렵다는 점이다.
이외에도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으로는, 첫째 학습자의 심리학적 논리보다는 학문적 논리와 정연성을 우위에 두고 있으며, 둘째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를 고무하도록 교과를 조직하지 못했으며, 셋째 오늘날 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는 각각 독립된 '학문'으로 해결될 수 없을 만큼 복잡한데 지식의 구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체계화된 지식을 통한 능률적 교육의 가능, 기본 개념의 학습을 통한 다른 사태에 대한 전이 수월함, 내적 동기유발로 인한 학습효과 상승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능력이 상위권에 있는 학생들에게만 적합하고 개인의 요구 및 흥미, 사회의 요구를 무시하며, 실생활과 유리된 지식의 구조와 서로 단절된 교과목간의 통합 가능성의 부족 등의 단점과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決論
우리 사회에서 새로운 지식인의 양성이란 목적을 명문화한 것은 현행의 학교가 배출한 학생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데 있어서 매우 큰 결손이 누적되어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정과정에 나타난 교육내용의 성격을 검토하고, 우리 나라의 교육과정 문서에서 추구된 바람직한 교육내용의 기반이 되었던 교과와 경험, 학문에 기반한 앎의 의미는 어떠한 것인지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그 결과, 교육내용의 기반을 교과에서 찾으려는 관점은 체계적인 내용조직으로 인간의 경험들을 효과적으로 해석하고자 하고 학습자능력의 훈련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의가 있으나, 활동적인 유기체로서의 학습자들이 환경과 보다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측면을 담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이 논의되었다.
교육내용의 기초를 학습자의 경험에서 찾고자 하는 관점은, 경험의 본질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를 통해 활동의 지성화를 추구하는 데 그 근본적인 의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는 수준에서 인식될 수 있음이 논의되었다. 또한 교육내용의 기초를 학문으로 보는 관점은, 지식의 구조를 학습자의 성숙에 적합한 표현양식으로 나타내고 원리를 개념화하는 것을 중시하는 입장과 학문의 맥락적인 구조를 중시하는 입장이 동시적으로 고려될 때 학문과 실제의 괴리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 형식도야 이론이 실증적인 증거가 없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는 것에는 동의하며, 매우 적절한 설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듀이가 형식도야이론의 문제가 교과의 가치를 형식에서 찾은 것으로, 교과는 내용에서 그 가치를 찾아야 한다는 점에도 동의한다.
그런데, 이 장에서 생활적응 교육과 형식도야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였는데, 사실 이장에서는 내용모형과 생활적응교육을 비교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지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즉, 생활적응 교육은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한 반면, 목표모형은 단지 절차에 대해서 언급하였을 뿐, 그 내용에 대해서는, 또 그 내용의 가치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參考文獻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김정규 외(198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김종석 공저(1987)
『수업이론』 ­ 부민문화사 ­ 문제은행(1987)
『현대수업의 원리』 ­ 정민사 ­ 진위교 외(1986)
『교육학개론』 ­ 서울대학교 출판부 ­ 김응태 외
『구성주의 교육학』 ­ 교육과학사 ­ 김종문 외(1998)
『교수·학습의 이론의 이해』 ­ 학지사 ­ 번영계(1999)
『브루너의 교육과정』 ­ 배영사 ­ Jeome S.Bruner. 이홍우 역(1990)
박재문( 19 98 ) , 형식도야이론 , 교육학대사전 , 하우동설 .
유한구( 19 99 ) , 열린교육과 여는교육 , 이홍우·이환기·김광민 (편) (2 00 0 ) ,
마음과 교과 , 성경재.
이홍우( 19 92 ) , 증보 교육과정탐구 , 박영사 .
이홍우( 19 95 ) ,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 , 김종서 외 , 교육과정이론 , 한국방
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홍우( 19 96 a ) , 인간본성론 , 이홍우·유한구(편) (2 0 00 ) , 교육의 동양적
전통 Ⅰ , 성경재 .
이홍우( 19 96b ) , 전인교육론 , 이홍우·박재문(편) (2 0 00 ) , 교육의 동양적
전통 Ⅱ , 성경재 .
이홍우( 19 98b ) , 교육과정 : 개관 , 교육학대사전 , 하우동설 .
이홍우( 19 98c) , 지식과 교육과정 , 교육학대사전 , 하우동설.
이홍우(2 0 00 a ) , 성리학의 교육이론 , 성경재.
이홍우(2 0 00b ) , 마음의 신비와 교육의 신비 , 이홍우·이환기·김광민
(편) (2 00 0 ) , 마음과 교과 , 성경재.
장성모( 19 87 ) ,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관련성 , 윤팔중 외 (공저) , 교육과정
이론의 쟁점 , 교육과학사 .
장성모( 19 93 a ) , 교육이론으로서의 주자학과 양명학 ,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장성모( 19 93b ) , 신유학의 도덕교육이론 , 이홍우·박재문(편) (2 0 00 ) , 교육
의 동양적 전통 Ⅱ , 성경재.
장성모 외 (19 97 ) , 인성교육의 동양적 전통 , 이홍우·유한구(편) (2000 ) , 교
육의 동양적 전통 Ⅰ , 성경재 .
장성모( 19 98 a ) , 교과의 내용과 형식 , 교육학대사전 , 하우동설.
장성모 (19 98b ) , 교육과정사 , 교육학대사전 , 하우동설 .
장성모 (2 0 00 ) , 교육의 종교적 측면 , 도덕교육연구 제12권 2호, 한국도덕
교육학회 .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3.11.10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20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