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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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 머리말

2.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3. 90년대의 신세대 문화

4. 대중문화에 나타난 교육과 학교의 이미지

5. 대중문화의 교육적 의미

6. 맺음말

본문내용

일류대학을 선호하는 사회분위기를 바꾸지 않고서는 어떤 대학입시 개선안도 별 효과가 없을 것이다.
일류대학 진학에 최고의 가치를 두는 우리 사회에는 당연하게도 10대들을 위한 공간이나 시설은 학교나 입시학원을 빼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97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 보호법'에 따르면 18세 미만의 청소년은 노래방에도 출입할 수 없다(『뉴스피플』, 97. 7. 18). 10대들이 가장 좋아하고, 손쉽게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이 노래부르기인데, 노래방에도 출입할 수 없게 되었으니 그들을 위한 공간을 찾기란 더욱 어렵게 되었다. 이제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독특한 정서, 욕구, 희망을 실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졌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을 위한 사회적 공간, 시설, 제도 등을 마련하는 데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할 때이다. 이러한 공간과 시설, 제도도 기성세대의 뜻대로 해야 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활용할 청소년들과 대화를 통해서 만들어야 한다.
6. 맺음말
앞에서 질문이나 화제에서 동떨어진 대답을 하는 사오정 시리즈가 신세대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다는 말을 했다. 유머는 그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오정의 엉뚱한 이야기들은 예상하지 못했던 경제적인 어려움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수많은 고통들을 소재로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는 현실을 바르게 파악하지 않고 엉뚱한 말을 해대는 사오정들이 많다. 막강한 힘을 갖고 있으면서도 현실을 왜곡하는 언론,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는 데도 할 일을 안 하는 국회의원, 부정한 돈을 받아먹고 그것을 문제삼으면 정치보복이라고 딴 소리하는 정치인, 해야 할 기업구조 조정은 제대로 하지 않고 책임을 다른 데로 돌리는 재벌, 이렇게 해야 한다고 말해 놓고는 자신은 그렇게 하지 않는 지도층인사들이 사오정인 것이다.
현실을 향한 신세대의 통렬한 비판이라고 할 수 있는 사오정 시리즈는 신세대 가수들이 부르는 잘못된 교육과 학교현실을 비판하는 노래와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다. 비판의 의미는 비판 그 자체보다는 비판되는 현실을 극복하는 데 있다는 점에서 신세대의 가능성이 엿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신세대의 긍정적 측면을 신세대의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중문화와 결합해 더욱 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현재 자라나는 10대들의 사고와 생활방식을 형성하는 데 실질적이고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부모나 교사가 아니라 스타들이다. 특히 학교교육이 대학입시 '공장'으로 전락해 버린 상황에서 부모와 교사들이 아이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극히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중문화의 교육적 기능을 무시하고 배제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대중문화의 교육적 기능을 인정하고 그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신세대 위주의 대중문화를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비판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통해 신세대들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학교와 사회를 개혁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말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대중문화의 주역인 신세대에게 그들이 실질적으로 행사하고 있는 문화적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그들의 문화를 학교현장과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한 보고서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연구소는 기업체 및 광고대행사의 상품 전문가 12명에게 의뢰해 한국 역대 히트상품 50개를 선정해 평점을 매긴 결과 '서태지와 아이들'의 음반을 최고 히트상품으로 선정했다. 이 조사에서는 100만점으로 소비자 호응과 효용(40.5점), 수익(32.4점), 사회.문화 파급효과(27.1점)의 세 가지 요인을 분석하였다고 한다(『경향신문』, 97. 8. 21: 8면). 이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서태지에 대해 주목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이 연구소는 히트상품 보고서와 별도로 낸 보고서에서 서태지의 음악성과 상업성 모두로부터 기업경영의 시사점을 찾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주간조선』, 97. 10. 1).
기업이 경영의 시사점을 배우기 위해 서태지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계도 교육을 위해 대중문화가 갖는 교육적 의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정부도 대중문화의 가치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정부는 그 동안 대중문화에 대한 투자를 소홀히 해 왔다.
대중문화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대중문화의 상업적 가치에 있다. '할리우드 영화'로 상징되는 미국의 대중문화는 전략적 수출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미국의 대중문화는 전 세계에 수출되어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미국의 대중문화는 돈만 벌어다 줄뿐 아니라 미국적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전 세계에 전파시키는 역할도 한다. 미국의 대중문화가 이처럼 우월성을 갖는 이유 중의 하나는 국가의 강력한 지원에 있다. 대중문화 상품의 시장 경쟁력은 대체적으로 투자하는 자본의 크기와 정비례한다. 국력이 강하고 자국 시장이 큰 나라는 문화상품 제작에 훨씬 더 많은 돈을 들일 수 있기 때문에 그렇지 못한 나라의 대중문화 상품을 얼마든지 압도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최근 일본문화의 개방 결정은 우리 대중문화를 더욱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 만화.애니메이션 등 일본의 대중문화가 세계적 경쟁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일본문화 수입을 계기로 정부는 문화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대중문화의 국내 경쟁력은 물론 국제 경쟁력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강명석.김진성(1997), 『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아무도 없는가?!』, 프리미엄북스.
강준만(1996), 『대중문화의 겉과 속』, 한샘출판사.
강준만(1998), 『우리 대중문화 길찾기』, 개마고원.
강현두.원용진.전규찬(1998), 『현대 대중문화의 탄생』, 서울대학교출판부.
김갑식(1998), "서태지 이번엔 '나의 앨범 해설' 시비", 『동아일보』, 98년 7월 18일, 15면.
목 차
l. 머리말
2.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3. 90년대의 신세대 문화
4. 대중문화에 나타난 교육과 학교의 이미지
5. 대중문화의 교육적 의미
6. 맺음말

키워드

대중문화,   문화,   교육,   한국,   사회,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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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11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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