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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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일반적 이해

2. 중국의 역사

3. 중국의 문화

본문내용

격한 사상 통제를 가했다. 그러나 아마도 중국공산당 통치의 가장 비극적인 사건은 1950년 중국군에 의한 티벳 '해방'(침공이라고 정정해야 함)일 것이다. 20년 동안 베이징당국은 10만 티벳인과 함께 그들의 정신적 지도자를 티벳에서 떠나게 만들었으며, 남아있던 티벳인 중 무려 120만 명을 살상했다. 더불어 평화롭고 진귀한 문화를 파괴했으며, 오늘날에도 이러한 파괴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다음 계획은 농업 생산을 증대하고 경제를 하루아침에 세계 제일 수준으로 도약시킬 것을 목표로 한 대약진운동이었다. 혁명적인 열의가 많다고 하더라고 그 계획은 비효과적인 관리와 낮은 동기부여, 잦은 홍수와 가뭄, 1960년 소련의 모든 원조가 철회됨으로써 지지부진하게 되었다. 문화혁명(1966-70)은 이러한 실패로부터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시도되었다. 혁명 중 모택동 어록은 그의 존재를 부각시켰으며, 적으로 판단되는 자는 숙청되었고, 홍위병이 이러한 악역의 주역을 맡았다. 대학과 학교는 문을 닫고 지식인들은 처형되거나 학대당했으며 출판은 중단되고 사원과 절은 약탈당하고 과거 중국 봉건주의와 자본주의의 잔재는 파괴되었다. 대상은 모든 '반혁명적인 조직'으로 확대되었으며 인민해방군(PLA)이 주도권을 잡았다.
베이징의 정치는 쪼우은라이(주은래)와 덩샤오핑(등소평)을 위시한 온건파와 마오쩌똥의 부인인쨩칭(강청)을 위시한 급진파로 나뉘어졌다. 급진파는 1976년 쪼우은라이가 죽었을 때 우세를 확보하게 되었다. 마오쩌똥이 지명한 계승자인 화구오펑(화국봉)은 수상역을 맡았다. 그러나 강청과 그 추종자에 대한 국민적인 분노가 천안문(티엔안먼) 광장에 시위자들을 모이게 만들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잔인한 강압조치로 나갔고, 이 '반-혁명적인' 집회에 대한 책임을 지고 덩샤오핑이 숙청되었다. 쨩칭이 화구오펑을 적으로 선언했을 때 그녀는 자신의 추종자인 다른 3명과 함께 체포된다. 소위 4인방이라고 불리는 이들이 처벌을 받자 전 중국이 기뻐했다. 1977년 사실상 중국 공산당은 6인대표위원회를 형성하면서 덩샤오핑은 대중 앞으로 돌아왔다. 중국은 분명히 현대화와 사상적인 부활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덩샤오핑의 지도와 함께 1984년 중-영 공동선언을 체결함으로써 중국은 경제적인 재건을 향해 나아가게 된다. 농업 잉여생산물은 개방시장에 내다 파는 것이 허용되었고 경제 특구가 홍콩과 대만 근처에 지정되어 상당히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정치적인 개혁은 거의 없었다. 공산당에 대한 보편적인 불만과 높아가는 인플레이션, 민주화에 대해 늘어나는 열망으로 사회적인 불안이 증가하게 되었다. 결국 1989년 티엔안먼 광장에서 대규모 데모로 이러한 열망이 표출되었지만 정부는 대학살로 답하고 말았다.이제 영국은 마침내 홍콩을 중국에 반환하고 중국의 '한 국가 두체제' 계획은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덩샤오핑이 사망하고 짱저민이 지도자로 추대되면서 중국은 새로운 과정을 계획하고 있다. 중국을 관찰하는 사람들은 이 나라가 인플레이션과 공직부패, 부진한 경제성장, 정체된 지방수입 등때문에 붕괴될 수 있다는 것을 염려하고 있다. 냉소적인 사람은 샹하이와 본토의 다른 도시가 전설적인 섬인 홍콩에 앞서 이익을 선점하게 됨으로써 홍콩 경제가 불확실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급진적인 변화나 느리게 진행되는 붕괴나 틀림없이 홍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그 두 가지가 어떤 식으로든 동시에, 그리고 더 많은 중국인에게도 똑같이 일어날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3. 문 화
전통적으로 서예는, 서필의 우아한 정도에 따라 그 사람의 성품을 판단할 정도로 중국에서 가장 고귀한 시각예술의 한 형태로 여겨졌다. 장식서예는 중국 전역의 사원에서 볼 수 있으며 동굴벽과산의 경사면이나 기념비에 장식되어 있다. 서예의 기본 도구인 붓과 먹은, 모든 중요한 요소를 선작업과 색조로 나타내는 중국화의 도구이기도 하다.시간, 전쟁, 사상으로 파괴되었을지라도 건축물은 여전히 볼만한 것이 많다.
과거의 흔적으로는, 베이징에 있는 황제의 건축물과 샹하이의 식민시대 건물들 그리고 시골마을들과 불교, 유교, 도교사원 등이 포함된다. 매장예술은 이미 선사시대(BC9000-6000)부터 중국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제례용기와 무기에서부터 도자기, 옥, 청동으로 된 제물용기까지 다양하다. 토기제조는 거의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서기 6세기 중국에서 세계최초의 원시자기를 제조해 왔으며 송왕조시대에 예술적인 전성기를 맞게 된다. 공식적으로 중국의 언어는 베이징에서 사용되는 만다린이다. 인구의 약 70%가 만다린을 말하지만 이것은 단지 언어적인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온나라가 방언과 방언 속의 방언으로 가득하며 그들 중 일부는 서로 의사소통도 되지 않는다. 주요한 7개의 방언 중에서 광동어가 중국 여행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일 것이다. 광동어는 광동, 남부 광시, 홍콩, (어느정도)마카오까지의 혼합방언이다.
중국의 연극은 음악이 중요한역할을 하는데, 경극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곡예, 무술, 양식화된 춤과 같이 다양한 예술을 양산하고 있다. 서양의 많은 영화애호가들은 영화제와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중국영화의 팬이다. 최근에는 문화혁명후 재능있는 '제5세대'감독들이 배출되었으며 그중에는 쨩이모(붉은 수수밭), 첸카이거(패왕별희), 우지니우, 티엔쫬쫬이 포함된다. 그들 외에 홍콩의 동서양이 결합된 액션 영화감독 존우(John Woo)(Hard Boiled), 링고 램(Full Contact)등이 있고, 이들로 인해 훌륭하고 아주 성공적인 중국 영화산업을 접할 수 있다.
이것도 문화인지는 모르겠지만, 중국의 화장실은 악명높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요즘은 많이 개량되어서 칸막이 없는 공중화장실은 찾기 힘들다. 문이 없는 곳은 많다. 문이 있어도 중국인들은 문을 열어 놓고 일을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처음에는 이상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생각해 보면 이해가 가는 부분이 없지 않다. 어차피 생리현상이야 누구나 있는 것이고 그걸 가지고 서로 신경쓰고 부끄러워 할 일이 아니라고 본다면, 더운 날 닫힌 곳에서 땀 흘리며 일보고 냄새배고 하는 것보다 합리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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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14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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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2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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