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의 철학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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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연주의

2. 이상주의(Idealism)

3. 실재주의(實在主義, Realism)

4. 실용주의(實用主義, Pragmatism)

본문내용

일시적인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는 반성과 실험이 요구된다고 보았다.
실용주의의 근본원리는 첫째, 이 세상에 영원, 불변하는 것은 없고 오직 변화만이 실재한다. 둘째, 가치는 상대적인 것이다. 셋째, 인간은 사회적이고 생물학적인 존재이다. 넷째, 모든 인간의 행동에 있어 비판적 지성의 가치가 발동되어야 한다는데 있다.
실용주의의 강점은 역시 진리를 밝혀 가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점이다. 그리고, 약점으로는 진리 인식의 방법으로서 내세운 '가설의 검증'이 이것만으로 연구하기엔 너무나 방대한 문제들이 많으며 가치에 관련된 의문들을 밝히기 어렵다는 것이다.
2) 실용주의와 교육
교육원리는 ①교육은 생활이지 생활을 위한 준비가 아니다.(학교는 생활자체와 분리될 수 없다.) ②학교는 지역사회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③아동은 수용력과 잠재적 능력을 갖춘 발전적 성장체로 보아야한다. ④교육목적은 개인의 내재적 능력을 토대로 하여 세워지고, 아동과 공동으로 협력하여 정해져야한다. ⑤교육의 과정은 재구성의 과정이다. ⑥행동에 의한 학습이다. ⑦아동의 흥미를 강조한다. 것에 있다.
평가에 있어서는 과학적인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며, '옳은'이란 말보다는 '바른 방법으로'라는 말에 더 근본적인 의미를 가진다.
3) 실용주의와 음악교육
예술이 인간의 삶의 경험과 관련되는 느낌의 현시인 까닭에 인간에게 가치로운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어떤 한 작품의 가치를 영원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실용적 관점이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서 일관되게 궁극적으로 가치 있다고 인식되는 작품은 존재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실용주의에서의 음악교육은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즉 악곡을 깊이 이해하는 데까지 이르는 과정, 새로운 악곡을 창작하는 데까지 이르는 과정이 악곡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실용주의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창작, 감상 같은 음악가들이 하고 있는 모든 분야의 활동을 경험해야하며, 그러한 활동이 진행될 때, 교사가 학생의 음악 세계를 존중함으로써 심미적 가능성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실용주의 교육자들은 음악 학습의 음악 외적 결과에도 관심을 가진다. 음악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협동심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음악은 교과목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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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1.14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2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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