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구조와 발전방향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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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의 분야

2. 게임의 장르

3. 국내/외 게임시장의 규모 및 특성

4. 세계 IT 및 콘텐츠산업 시장 규모 전망

5. 세계 IT산업과 콘텐츠산업의 규모 비교

6. 콘텐츠별 세계시장 규모 비교

7. 반도체와 게임 세계시장규모 비교

8. 게임 분야별 세계 시장규모 전망

9. 국내 게임 시장 현황과 전망

10. 비디오게임 시장 규모 동향

11. 게임 장르별 세계 및 국내 시장 비교

12. 게임 이용자 동향

13. 주로 이용하는 게임 분야

14. 성별 선호게임 분포

15. 게임분야별 연령 구성

16. 주로 이용하는 게임 장르

17. 성별 선호게임장르

18. 연령별 선호게임장르

19. 하루평균 게임이용시간

20. 게임 선택의 결정요소

21. 게임에 대한 견해

22. 게임 이용시 불만사항

23. 국산게임 이용시 불만사항

24. 국내게임의 부족한 점

25. 게임산업

26. 게임콘텐츠 경향 및 개발 방향

27. 게임플랫폼의 통합

28. 게임산업의 성공요인

29. 온라인 게임과 청소년

30. 청소년의 여가시간 활용

31. 온라인게임의 부작용사례

32. 시장확대의 관건 : 온라인게임 건전화

33. 세계 유명 게임제작자 및 제작사의 개요와 작품소개

34. 히데오 코지마

35. 피터 몰리뉴

36. 마이어

37. 시게루 미야모토

38. 유 스즈키

39. 리차드 개리엇

40. 윌 라이트

41. 남코

42. 코나미

43. 코웨어

44. 세가

45. 코어 디자인

46. id 소프트웨어

47. 웨스트우드

48. 블리자드

본문내용

게임산업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대한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Item 선정이 중요(niche)
시나리오, 디자인 등의 요소들이 게임의 성공여부를 결정(시나리오, 디자인, 그래픽, 프로그램, 사운드 등 제작5대 필수요소가 포함된 종합예술적 속성을 가짐)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등의 산업은 공통되는 공정과 성격을 가진 문화산업
게임산업은 종합문화산업
현재 국내 게임산업은 기술력(Engine, Network)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나 미국, 일본의 경우와 유사하게 궁극적으로는 세계관, 철학관, 문학, 영상 등이 집결된 종합 문화산업(종합 기술력+예술적 창조력+산업적 마인드)
게임 제작공정을 총괄하는 게임디자이너의 경우 세계의 신화, 각국의 민속, 전쟁사 등은 필수과목
게임산업은 미래산업
청소년이 주소비층 -> 성장 후에 계속 소비
첨단기술의 접목
하드웨어의 통합에 따른 상호연계
현재 각 게임플랫폼들은 하드웨어 측면에서 통합되고 있는 추세
이러한 흐름은 각각의 게임플랫폼의 콘텐츠 개발 방향이나 이용자 확보 가능성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음
전체 게임시장의 증가와 모바일게임의 부상
전체 게임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휴대폰 등을 이용한 모바일게임 이용율이 증가
게임플랫폼간 콘텐츠 및 인력 연계
아케이드게임과 모바일게임의 유사성(설문조사 결과)을 고려, 이들 게임제작 인력의 상호교류 및 연계 필요
모바일게임과 아케이드게임도 온라인게임과의 연동을 통해 각 게임의 특성을 상호반영, 분리되어 있는 게이머를 서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아케이드게임의 네트워크화를 통해 모바일게임 및 PC와의 연동이 가능해지면,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게임콘텐츠를 개발해야 할 것
(EX) 이동성을 특징으로 하는 모바일게임과 접근용이성을 특징으로 하는 아케이드게임에서 주요캐릭터를 육성 또는 대전하는 게임을 구현하고, 이러한 캐릭터를 PC로 옮겨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이 캐릭터의 활동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PC게임 및 온라인게임으로 활용
이러한 상호 연동 시스템을 통해 각 게임 플랫폼은 상호 연관성을 가지면서 모바일게임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이 보다 높아질 것임
시나리오
게임제작의 주요공정은 소비자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한 게임몰입과 충성도(loyalty)의 확보가 관건
과감한 투자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과감한 의사결정 및 투자로 제작 활성화
게임제작자에게 신뢰 및 책임감 부여
기획자, 기술인력의 열정 및 협력작업효과의 최대화
우수인력의 적절한 배치 및 활용
기획의도에 맞는 기술 적용
게이머의 욕구에 충실한 기획, 제작
게이머의 성향 및 선호장르 파악
철저한 시장조사
완벽한 마케팅 전략
미국의 경우 게임관련 기술은 뛰어나나 기획과 마케팅 분야에서 취약하여 전체게임시장에서 비중이 미약
엔진, 네트워크 등의 기술은 기 공개되어 구매 또는 컨소시엄 형태의 기술공유를 통해 용이하게 획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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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9페이지
  • 등록일2003.11.16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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