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김동리 소설 무녀도에 나타난 샤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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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가. 연구사 검토
나. 연구 목적 및 의의

Ⅱ. 본론
가. 샤머니즘의 정의와 특징
나. 샤머니즘의 세계관
1. 애니미즘
2. 정령관과 타계관
다. 샤머니즘의 사회적 기능
1. 집단 히스테리와 샤먼
2. 개인구원과 빙령
3. 사회 안전판과 샤먼
4. 샤머니즘적 의례의 의미와 역할
라. 김동리의 「무녀도」에 나타난 샤머니즘
1. 구조를 통해 본 샤머니즘
2. 인물을 통해 본 샤머니즘
ㄱ. 모화
ㄴ. 낭이
3. 갈등관계에서 나타난 샤머니즘
ㄱ. 모화 對 욱이
ㄴ. 샤먼 對 기독신앙
4.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양상과 샤머니즘적 시각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알아버린 사람에게 내리는 유예의 벌이 낭이에게는 벙어리 됨으로 나타났다는 해석이 가능한 것이다.
욱이는 모화와 낭이와는 달리 유일하게 외부세계와 관련을 갖는다. 김동리는 아들 욱이를 기독교도로 설정함으로써 인간의 절대적 신념 혹은 신앙이 불러일으키는 인간의 비극성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고자 했다. 대결의 치열함은 모화가 그의 아들 욱이를 칼로 찌르고 욱이가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부분에서 명백히 드러난다.
욱이의 기독교는 서양의 근대주의를 상징하며 모화가 두려워하고 물리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근대성이 내포하고 있는 '카오스'이다. 「무녀도」에서의 기독교는 해방기를 카오스의 상태로 이끄는 외부로부터 유입된 모든 해로운 사상의 결집체를 뜻한다. '해로운 어떤 것'을 강조하고 대립의 긴장감을 최대치로 하기 위하여 어미 모화의 대적자로서 아들 욱이를 상정한 것이다.
애매한 결말구조에도 불구하고 낭이의 존재는 「무녀도」의 지향점을 암시하는 기능을 한다. 낭이의 그림은 어머니이자 무당인 모화가 욱이의 성경책을 태우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낭이는 모화와 욱이의 갈등의 전말을 소상히 알고 있는 유일한 증인으로서 기능한다. 그러므로 '낭이의 슬픔은 나 자신의 이야기 일수도 있고, 일제하 암흑기를 살다간 민족의 역사적 상황 일수도 있으며, 보다 근원적으로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존재론적 아픔일 수도 있다
) 안성수, 「죽음과 떠남의 변증법」, 조선일보 (1989. 1. 11).
'
이것은 샤머니즘이 가지고 있는 죽음과 재생으로서의 개념과 만나면서 더욱 더 깊이 새겨지게 되었다. 자신이 신의 대리자이자 중간자임을 한번도 의심하지 않았던 모화에게 아들 욱이와의 대결은 비극적이면서도 필연적인 사건이었다. 하지만 세속과의 인연으로 상징되는 아들을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죄책감은 극복하기 힘든 어려움이었으며 마을을 지배하게 된 기독교와 맞설 힘을 잃은 모화는 결국 죽음을 택하게 된다.
여기에서의 죽음은 종말론적 세계가 아니라 생명이 거쳐가야 할 회귀의 공간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모화의 육체로서의 생명은 예기소에 잠기었으나 그의 정신으로서의 생명은 낭이를 통해, 그리고 낭이가 그린 「무녀도」를 통해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토속적이고 지방적인 소재를 완벽한 소설미학으로 재구성하여 보편적인 차원으로 승화시킨
) 『김동리 전집』편집위원, 「『김동리전집』을 내면서」,『김동리 전집』(민음사, 1995), p. 4.
김동리 문학의 진면목이 속속들이 밝혀지면서 앞으로 김동리에 대한 재평가 작업은 더욱 활발할 것으로 예견된다. 기존에 샤머니즘에 관한 많은 논의들이 있어왔지만 아직도 연구, 천착해야 할 영역이 많이 남아있다. 본 논문을 마치면서 앞으로 샤머니즘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어 김동리의 문학관을 보다 깊게 이해하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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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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