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와 정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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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비스에서 정보의 경쟁적 역할

1. 진입장벽 설정
2. 수익창출
3. 데이터베이스 자산
4. 생산성 향상

Ⅱ.정보기술과 가치사슬(Value Chain)하부구조로 구성된다.

Ⅲ. 정보 사용의 한계
1. 반경쟁
2. 공정성
3. 사생활 침해
4. 자료보안성
5. 신뢰성

Ⅳ. 서비스 정보 기술 사례 1- Federal Express(운송)사
미국 Federal Express(운송)사의 COSMOS 화물 추적 시스템Ⅰ. 시스템의 탄생 배경
1.산업 구조적 배경
2. 기업 내부적 배경
3. 시스템의 진화과정
4.종합적인 평가와 미래의 전망
1)서비스 정보기술 사례 2
2)태평양 구축사례
3)은행권의 CRM / eCRM

Part 2. 9장- 인터넷 비즈니스

Ⅰ. 인터넷과 웹 사이트 시대의 도래 `e-Business의 개념`

본문내용

의 복제·활용
Ⅸ. 관계/혁신: 고객과의 유대감 구축
(3) 기술개발과 전략도출 필요성
Ⅰ. 장애요인
ⅰ. 보안성, 사생활 침해, 접근성/활용용이성, 신뢰성, 적시성, 정확성, 책임소 재, 정보유실,넷티켓, 불건정정보의 유통, 무분별한 광고물 송부등
Ⅱ. 해결대안과 기술개발
ⅰ.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및 관련기술의 개발 필요(진행중)
ⅱ. 인터넷과 EC관련 이슈해결 및 편의성과 경제성으로 정보통신업계의 비약적 발전 전망
Ⅲ. 전략 필요성
ⅰ. 인터넷을 기반으로 전자상거래(EC)가 이루어 지는 미래에 철저한 대비요망
ⅱ. 각자 주어진 환경을 감안한 EC시대를 대비한 전략 도출/민첩한 추진요망
(4) 경영전략과 EC의 영향
Ⅰ. 경영전략
ⅰ. 전통적으로 전략이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수단
ⅱ. 이익극대화를 위한 방법과 계획의 수립
ⅲ. 결국 조직이 환경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고객)을 통한 가치창 출을 위한 내부의 인력, 자금, 기술및 시설등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동원 시키는 장기적인 계획
Ⅱ. 경영전략의 전개방향 변화
ⅰ. 새로운 경영활동 공간 창출과 그에 상응하는 전략 필요성
전통적인 경영은 물리적인 공간, 시간적 제약, 자원의 한계등 고려 전략 전 개
사이버공간에서의 경영은 물리적 공간과 막대한 자원 불필요
지리적 제약과 시간적 제약 극복
결국 기존의 성공방식과 노하우는 오히려 장애요인 가능성
ⅱ. 역동성을 기반으로하는 전략 수립 전개
지속적인 틈새시장 개발
세계화와 리엔지니어링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조직문화와 시스템등이 뒷받침
(5) e-비지니스의 영향
1) EC에 의한 유통업의 변화
Ⅰ. 유통업;EC의 가장 많은 영향으로 큰 변화 진행
Ⅱ. 첫번째 관점;기업과 소비자 거래의 네트워크화
ⅰ. 가상쇼핑몰(Virtual Shopping Mall)
ⅱ. 유통업계가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법을 네트워크화
ⅲ. 제조업체 자신이 유통업계를 뛰어넘어 직접 소비자에게 상품판매 추진
Ⅲ. 두번째 관점: 기업과 기업간 거래의 네트워크화
ⅰ. EDI(전자문서교환)와 QRS(민첩대응시스템)등
ⅱ. CALS(광속상거래)등에서 표준 규격 결정
Ⅳ. 유통업계는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2) 기업규모, 지역, 국경 초월
Ⅰ. EC의 장점과 가능성
ⅰ. 기업규모의 한계 극복 지방, 중소기업, 개인사업자의 사업 영역확대
ⅱ. 지역적 한계극복(홍화씨 차 쇼핑몰 사계)
지역의 활성화
지방기업의 공동 가상몰 개설, 전국 어디에서나 배달 가능
ⅲ. 국경을 초월하여 경쟁(현재는 경쟁력이 약하나, 양질의 상품을 저가로 개발 경쟁) 국경 초월, 비지니스 세계 확장
3) 중간유통의 쇠퇴와 유통업의 생존전략
Ⅰ. EC에 의해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분야
ⅰ. 제조업계와 수요자 사이에서 중간역할을 하는 분야
ⅱ. 무방비상태시, 정보 및 비지니스 잠식
Ⅱ. 이미 도매업은 급속히 정리 및 위기(원인)
ⅰ. 유통업 자체의 변화, 치열한 경쟁
ⅱ. 제조업계의 유통기구 간소화, 고속도로 및 항공화물망의 발달, EC시대(정보 전달의 변화)
Ⅲ. 기존 유통구조의 개선
ⅰ. 기존의 유통구조 간략화 및 단계 축소 예상
ⅱ. 유통구조의 근본적인 개선 필요
Ⅳ. 근본적인 해결책;
ⅰ. 생산자측에의 밀착(생산자로의 변신)전략 추구
ⅱ. 소비자측에의 밀착전략 추구
4) 연대와 제휴전략
Ⅰ. 현황과 효과
ⅰ. 네트워크를 통해서 다수 기업의 정보 공유체제 정비 시급
ⅱ. 유통업계의 경우, 제조업계와 연대방법 고민
ⅲ. EDI(전자문서교환)를 위한 전자전표의 사양등 업계 표준 결정
ⅳ. 시간단축 및 인원절감 등 많은 효과
Ⅱ. 생산자, 판매자 연대로의 움직임
ⅰ. 메이커와 유통업계가 전자네트워크로 긴밀히 연결되는 제판(製版)연대형의 EDI
ⅱ. 생산자측과 판매자측의 정보시스템 일체화(IOS)
ⅲ. 정보네트워크의 힘을 빌려 재고시간 단축
ⅳ.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 최단경로 선택, 이동
ⅴ. 필요한 정보의 신속한 통제 및 검색, 불확실성을 최대한 감소
5) 소비자와의 연대
Ⅰ. 소비자, 판매자 일체형의 유통기업
ⅰ. 소비자와 판매자 일체형의 유통업
ⅱ.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몰 등의 온라인 쇼핑
ⅲ. 중간유통업자 자신이 가상몰을 개설, 중간유통정보와 상품의 제공
ⅳ. 구태의연한 기존의 판매대리점 방식에 안주하는 것은 위험(소비자의 입장에 서서 최적의 상품 소개를 위해 소비자 욕구 파악 중요)
Ⅱ. 소비자, 판매자 일체형의 고부가가치 유통기업
ⅰ. 부가가지 창출을 위해 회원제 가상몰 개설, 고객의 기호에 맞는 상품 제공
ⅱ. 소비자가 구하는 상품정보는 인터넷 등 다양한 정보 네트워크를 통해서 수집
ⅲ. 제조업자, 상품의 질, 신용상태, 제 3자의 평가 등에 대한 정보 수집 적절 한 제조업자와 상품정보의 다량 확보
6) 인터넷 전문사이트와 제휴
Ⅰ. 인터넷 배너광고를 교환하고 일정부분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의 연대방안
Ⅱ. 홍보와 고객유치에 절대적으로 유리
Ⅲ. 특히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처음 시작할 경우,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인터 넷 사이트(특히 포털사이트)와의 제휴는 고려해 볼만한 방안
Ⅳ. 아마존의 경우, 배너광고에 의한 매출액의 일정부분을 상대방에게 제공
Ⅴ. 국내의 경우, 한메일넷, 네띠앙, 골드뱅크 등 대규모 회원 확보 사이트가 매력
적인 대상으로 급부상
Ⅱ. e-서비스와 전통적 서비스
구분
인터넷 전자상거래
전통적 상거래 방식
유통채널
기업 ↔ 소비자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전세계
global marketing
일부지역
closed "clubs"
거래시간
24시간
제한된 영업시간
고객수요파악
온라인으로 수시 획득
재입력이 필요없는 digital data
영업사원이 획득
정보 재입력이 필요
마케팅 활동
쌍방향 통신을 통한 1대1 interactive marketing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고객대응
고객의 욕구를 신속히 포착·즉시대응
needs 포착이 어렵고
대응 지연
판매거점
cyberspace
판매공간 필요
소요자본
인터넷 서버 구입, 홈페이지 구축 등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 소요
토지, 건물 등의 구입에 거액의 자금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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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03.11.17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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