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프로젝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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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프로젝트 관리란 무엇인가?
1. 프로젝트의 특성
1. 목적
2. 수명주기
3. 상호 의존성
4. 특유성
5. 이해관계
Ⅱ. 프로젝트의 관리 절차
Ⅲ. 프로젝트 관리자의 선발
Ⅳ. 프로젝트팀의 구축
Ⅴ. 프로젝트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원칙

[1]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기법
Ⅰ. 간트 차트
Ⅱ. 프로젝트 네트워크의 작성
Ⅲ. Critical Path Method
Ⅰ. 활동별 소요 시간의 확률적 추정
Ⅱ. 프로젝트 소요 시간의 확률적 추정

본문내용

Beta 분포는 오른쪽으로 약간 치우친 형태를 지니며, 따라서 변수들의 평균을 최빈치보다 약간 우측에 위치하게 된다. 우리는 통계적 분석의 기초가 되는 평균과 분산을 추정하기 위해 아래 3가지의 활동별 초기치를 필요로 한다.
① 낙관적 소요 시간 (A)
② 최빈 소요 시간 (M)
③ 비관적 소요 시간 (B)
위의 3가지 초기 추정치로부터 각 활동의 기대 소요 시간 및 분산을 추정할 수 있다.
기대소요 시간
t= {A+4M+B} over {6}
소요 시간의 표준편차
σ= { B-A} over {6 }
소요 시간의 분산
{σ}^{2} = {({B-A} over {6}})^{2}
Ⅱ. 프로젝트 소요 시간의 확률적 추정
여기에서는 프로젝트의 기대 소요 시간은 주공정의 기대 소요 시간과 동일하며, 프로젝트 소요 시간의 분산은 주공정 소요 시간의 분산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 절차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각 활동에 대해서 A, M 그리고 B의 값을 구한다.
② 각 활동 기대소요 시간 t를 구하고, 이를 근거로 주공정을 발견한다.
③ 프로젝트의 기대소요 시간 T를 주공정상에 속한 활동들의 기대소요 시간 t를 합하여
구한다.
④ 프로젝트 소요 시간의 분산 σ2t을 주공정상에 속한 활동들의 소요 시간의 분산들을
합하여 구한다.
⑤ 프로젝트의 소요 시간은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고, 표준 정규분포표를 이용
하여 확률분석을 행한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예제 8.5를 살표보기로 하자.
예제) 16.5 테니스 대회 소요 시간에 대한 확률분석
표 16.5는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각 활동의 소요 시간에 대한 3가지의 기초추정치와 이로부터 도출한 각 활동의 기대소요 시간과 소요 시간의 분산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활동 A의 기대소요 시간은
{A+4M+B} over {6} = {1+8+3} over {6} = 2
,
소요 시간의 분산은
({{B-A} over {6}})^{2} =({{3-1} over {6}})^{2} = {4} over {36}
가 된다.
표16.5
각 활동의 기대 소요 시간 및 분산
추정시간
활 동
A
M
B
분산(б2)
예상소요
시간(t)
A
1
2
3
4/36
2
B
5
8
11
36/36
8
C
2
3
4
4/36
3
D
1
2
3
4/36
2
E
6
9
18
144/36
10
F
2
4
6
16/36
4
G
1
3
11
100/36
4
H
1
1
1
0
1
I
2
2
8
36/36
3
J
2
2
2
0
2
각 활동의 기대 소요 시간(t)을 근거로 주공정을 발견할 수 있는데, 주공정은 A-C-E-I-J이며, 그것의 기대 소요 시간 T는 주공정상에 속한 활동들의 기대 소요 시간의 합인 20이 된다. 또한, 주공정의 분산은 주공정상에 속한 활동들의 소요 시간의 분산의 합인 5.2가 된다.
T = 2+3+10+3+2
{{σ}^{2} }_{t} = {4} over {36} + {4} over {36} + {144} over {36} + {36} over {36} + 0 = {188} over {36} = 5.2
위의 기대 소요 시간(20일)과 분산(5.2일)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24일 이내에 완성할 확률을 구해 보자. 표준정규분포표를 이용하여 확률을 구하려면 우선 Z를 구하는 공식은,
Z = {X-μ} over {σ}
이다. 이때,
X=24, μ=20, σ= SQRT{{σ}^{2} } = SQRT {5.2}
이므로
Z= {24-20} over {SQRT {5.2}} =1.75
가 된다. Z가 1.75일 때의 확률치를 정규분포표에서 찾으면 0.46이므로, 그림 16.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프로젝트를 24일 이내에 끝낼 확률은 0.5+0.46 = 0.96, 즉 96%가 된다.
여기서 한가지 유의할 점은 지금까지 우리가 주공정의 완성 시간과 프로젝트의 완성 시간을 동일시 하였으나, 실제로는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주공정상에 있지 않은 활동이 지체되어 주공정 자체가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확률분석의 대상을 주공정 하나로만 국한하는 것은 자칫 오류를 발생시킬 소지를 내포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림 16.11 프로젝트 소요 시간의 분포
주공정 분석과 관련한 문제점
주공정 분석은 일면적으로 매우 간편하고 유용한 기법으로 보일지 모르나, 그것이 프로젝트 관리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다.
CPM의 사용에 관련하여 해결할 문제는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활동간 우선 추진 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즉 어느 활동이 먼저 추진하는가에 대해 여러 대안이 나올 수 있고, 기술적 요인뿐 아니라 인적 영향력이 대안 선택에 좌우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네트워크를 재점검 및 수정 작업도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에서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역시 만만치 않다.
두 번째 문제점은 각 활동의 소요 시간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어떤 활동은 과거 실적이 전무하여 기술적으로 정확한 추정이 힘들고 이해당사자간의 이해 관계로 인해 화동별 소요 시간 추정이 인위적으로 왜곡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요 용어
.CPM(Critical path method)
개별활동의 시작과 종료시기를 결정하는 프로세스로 프로젝트의 주공정로을 산출하는 것
.PERT 차트
순서를 표시하는 화살표와 활동을 표시하는 마디를 이용해 활동사이의 관계를 도식적으로
표현한 것
.간트(Gantt) 차트
각각의 활동 기간에 상응하는 막대기의 길이로 일의 진행상황을 표시하는 프로젝트 일정
관리의 도식적 표현
.마일스톤(Milestone)
주요 성과, 단계 그리고 측정 목표 등의 완성
.선행 활동(Predecessor)
반드시 다른 활동에 앞서 이루어져야 하는 활동
.작업 분할 스케줄(Work breakdown schedule)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요되는 노력을 가계도처럼 분할하여 그린 것.
.주공정로
프로젝트 활동 중 지연시 프로젝트 전체가 지연하게 되는 주공정로 상의 활동
.프로젝트
명확한 비일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단계의 집합
.후행 활동(Successor)
다른 활동을 따르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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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17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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