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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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문화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주.
◈ 신화 ∼ 상상, 상징. 통치를 위한 수단. 구전(口傳). 기록으로 남은 것은 없다.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神 ◈
▣ 제우스와 12 神 ▣

2주.
◆ 아프로디테
◆ 디오니소스
◆ 포세이돈

3주.
<오디푸스>
◎ 아가메논의 이야기

4주.
중세시대

5주.
◈ 르네상스의 시작

6주.
르네상스 ∼ 정서적인 이질성을 아직 내포하고 있음.

7주.
· 돈키호테, 햄릿, 파우스트
· 인간이란 무엇인가?
· 인생이란?
# 인간과 동물의 차이
문학작품 속의 등장인물들 탐구

8주.
돈키호테

9주.
* 「자연」
* 인간의 모순점
* 왜 계몽주의에서 이러한 태도로 바뀌었는가?

10주.
...

본문내용

인간의 쾌락추구성을 표현 ( : 방탕, 무절제함.)
∼ 바람둥이 스토리 모든 사람에게는 공통적인 욕망이 존재한다(매개된 욕망)
· 바로크적 표현 - 새로움, 창조성, 기발함, 낯선 표현방식
근대 ; 근대성 17세기까지는 고정된 사회질서 유지.
·로크, "만인은 만인에 대한 투쟁"
- 인간의 노력으로 사회질서를 타파
노력, 경쟁을 통해 인생(운명)을 개척해나가는 과정 - 근대사회의 특징, 본질
신분, 계급타파의 가능성이 열려있는 사회 → '문학'으로 표현.
∼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근본적인 인식의 변화
이익관계, 계약관계화
- 일차적 감정( 사랑, 우정, ..)이 점차 멀어져 가는 시대
문학의 배경이 도시로 바뀜(-산업사회의 도래)끝없는 인간의 탐욕을 통해 투쟁의 관계가 됨
·루소, "자연으로 돌아가라."(획기적 발상)
- 인간의 본연의 자연스러운 상태, 물질적으로 빈곤했으나 사유개념이 없던 시절이 무소
유, 무계급, 평등의 사회.
(빈부격차의 증대 → 불평등의 문제 ; 인간이 불행해짐.)
* 어른이 되어간다는 것은 재미있는 것, 소중한 것을 점차 잃어간다는 것이다.
9주.
* 「자연」
· 가장 자연스러운 사회 〓 소유의 개념, 종교, 윤리, 조직체계가 성립되기 이전의 시대
라고 정의, 원시사회 ☞ 루소
원시적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삶의 방향, ' 시, 소설도 그러한 방향으로 써야 한다.'
# 18·19세기 산업혁명의 시기, '빈부격차'의 문제(-부의 불평등)
·너와 내가, 모두가 공존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이 법이고 국가다.
→ 계약조건하에 구성되어 있다.
* 인간의 모순점 - 세월이 지나면, 상황이 바뀌면 태도가 바뀌어버림.(-이중성)
하나의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 인간을 생각하는 관점. ☞ 18·19세기의 시대상을 반영.
* 왜 계몽주의에서 이러한 태도로 바뀌었는가?
(-이성, 지식, 진보)
· 프랑스혁명의 발생(;급진적 변화) - 사회적 분위기
·계몽주의 사회의 주체 - 부르주아, 장사로 돈을 번 계층
·귀족들의 특권에 대한 반감, 새로운 사회(;이상적인 사회)를 건설하자는 열망.
- 자기이익 추구과정에서 휩쓸리는 분위기. 모든 계층이 이익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반기/후반기 낭만주의
각 나라별로 다른 분위기
·낭만주의 - 독일에서 발달, 독일적인 분위기의 문화운동. 당시 독일은 유럽에서 가장
후진국( 이상형의 국가 : 이태리)
; 가장 후진적이기 때문에 가장 발전된, 새로운 것을 이상적으로 추구.
열등감, 소외감에 사로잡혀 있었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움직임
- 유럽적인 것을 부정 ; '낭만주의'
* 비코 - '우리가 질서로서 수용하는 모든 것은 결국 만들어진 것이다.'
· 4단계 : 야만시대 → 종교시대 → 영웅시대 → 인간의 시대
사람에게는 역사만이 있다.
⇒ 낭만주의가 일어나는 사회적 분위기
(상상력, 창조력, 내면의 느낌, 자연스러운 감정 등...)
* 사랑(- 주된 관심사)을 말로 표현하지 말아라. ( ; 표현할 수 없는 것)
·'자유'에의 열망, 현실에서의 고뇌와 실망, 좌절감. ⇒ 낭만주의
* '낡은 것에 대해 공격하고 새로운 것에 대해 돌진한다.'
·가장 급격한 변화를 원한다. - 독일
⇒ 순종, 복종 (이중적 상황)
·자유에의 열망, 전제주의에 대한 증오. - 독일 낭만주의
·직관( : 순간적 영감)과 감각을 인식의 수단으로 삼는다.
* 자유를 느끼기에 존재를 느낀다.
10주.
· 소설 ∼ 시간보내기,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작품 (→ 소설의 출발점)
* 보바리 부인(플로베르 작) - 사실주의문학의 대표적 작품(; 있는 그대로의 작품)
∼ 방황하는 여자, 현실을 부정하는 여자의 스토리, 관점이 다양하다. 그러나 전형적인
사실주의는 아니다. 다른 양식도 혼재하고 있음.
얼마든지 현실에 있을 수 있는, 개연성있는 주인공을 설정, 현실도피하는 하나의 형태
인간의 저속성을 들춰냄
∼ 우리 주위 환경의 일부분이며, 나의 일부분이다. 주변에 존재하고 있는 세계
⇒ 충동적, 비이성적으로 사랑을 경험한다. (-보바리 부인에게 진정한 사랑...)
∼ 우리들의 일부분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
『적과 흑』, 『여자의 일생(모파상 작)』, 『목로주점』
유럽 - 신분질서가 매우 견고했던 사회 ⇒ 계층구조에 유동성이 생김
불안해하는 귀족들( → 무미건조한 삶의 연속)
출세하려는 인간의 욕망을 표현 , 때로는 추악하지만 이것이 인간의 모습이다.
11주.
사실주의 문학
· 사실주의와 자연주의
(: 환경적, 유전적 요인, 과학적 엄밀성)
∼ 그다지 구분의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 산문(소설)의 시대 ⇒ 시(운문)의 시대
왜 ? : 삶의 구조의 변화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 한가지 형태에만 익숙해지다 보면, 흐름의 변화가 필요...
· 인간의 탐구 → 있는 그대로가 아닌 뒤틀린 모습
융화되지 못한, 세속화되지 못한 다른 측면에서 바라본 모습.
『악의 꽃』 비합리적이고 비뚤어진 이해불가능한 모습들을 담아낸 20세기 '시'작품의 명작
∼ 문학(시,소설)을 대하는 근본적 시각의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 대중으로부터 점차 멀어지기 시작함. (; 너무나 낯설고 어려운 내용)
→ 문학 소재의 고갈, 세속적인 것을 하찮게 보기 때문에 멸시, 무시
못본체하는 관점으로 詩가 변화
· 인간의 가공되지 않은 모습
☞ '어리석음, 탐욕, 죄악이 인간의 머릿속에 가득하다.' 라고 표현
인간의 모습을 거부하게 만듬.
· 인간의 비열하고 나쁜 모습들을 비유적인 표현방식으로 나타냄.
이데아의
세계 물질세계
; 물질세계 너머의 보이지 않는 세계를 찾아가려는 것이 바로
詩이다.
인간세계 ☞ 서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 詩는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서로 교감이라는 것은 불가능하다.
* 상징주의 시
- 음악같은 시 ; 음악처럼 맑고 아름다운 것을 표현.
『흡혈귀의 변신』 - 관능적 내용
* 인간의 글쓰기 ∼ 새로운 것을 계속 추구.
새로운 시의 표현으로부터 사람들이 익숙하지 않고 거부감을 느낌.
현대로 올수록 언어의 의미로부터 점차 멀어짐.
⇒ 시는 심리적 갈등, 직관, 서정에 가려져 있던 이상으로 향하는 욕구를 그린다.
현실을 재현하는 것과는 거리가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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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3.11.19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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