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사마천의 `사기`에 나타난 춘추관
Ⅲ. 사마천의 `사기`에 나타난 제자백가 (태사공 백서를 통해)
Ⅳ. 결론
Ⅱ. 사마천의 `사기`에 나타난 춘추관
Ⅲ. 사마천의 `사기`에 나타난 제자백가 (태사공 백서를 통해)
Ⅳ. 결론
본문내용
시키지 않고서 '나는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고 말한다면, 억지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제자총론에서 말하고 있다. 이처럼 그는 정신세계의 중요성을 피력하였고, 이로써 그는 육가들을 모두 좋은 정치를 구현하고자 노력하는 점에서는 같다라고 평가했다고 보여진다.
덧붙여. 그는 '이릉의 화'로 궁형을 당하게 되는데, 궁형을 선택한 명분을 사기저술의 완성에서 찾았고, 극도의 수치감과 고통 속에서도 그의 유일한 위안은 《사기》완성에 전념하는 일이었다. 그는 이러한 고난을 정신적인 측면에서 극복하려 하였으며, 아마도 六家를 비롯한 중국철학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음이 자명하다. '이릉의 화'를 통해 사기는 인간의 역사가 될 수 있었으며, 사마천이 위대한 사가로 비약한 중대한 계기가 된 사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 그는 '이릉의 화'로 궁형을 당하게 되는데, 궁형을 선택한 명분을 사기저술의 완성에서 찾았고, 극도의 수치감과 고통 속에서도 그의 유일한 위안은 《사기》완성에 전념하는 일이었다. 그는 이러한 고난을 정신적인 측면에서 극복하려 하였으며, 아마도 六家를 비롯한 중국철학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음이 자명하다. '이릉의 화'를 통해 사기는 인간의 역사가 될 수 있었으며, 사마천이 위대한 사가로 비약한 중대한 계기가 된 사건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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