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석 조명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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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작가의 생애 및 작품연보

2. 포석 조명희의 연구와 그의 문학사적 업적
1). 민족극 운동의 희곡 작가로 활동한 업적이다.
2). 현실비판의식이 높은 사실주의적 시인으로 활동한 업적이다.
3). 목적의식기의 프로문학을 대표하는 선구적 소설가로서의 업적이다

3. 조명희의 작품연구(소설작품을 중심으로)
●땅속으로
●농촌사람들
●낙동강

4.문학사적 의의

5.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와서 사회운동을 하는 과거가 그려진다.→flash back
절정 결말부- 주인공이 죽고 그의 정신을 계승한 로사라는 여자가 장래 투사의 열정을 갖고 북행열차를 타는 장면이 보여진다.
후일담- 로사의 이야기 「농촌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가족이 떠나며 이는 미래의 대한 희망을 보여주는 것이다.
위의 구성을 볼 때 시간적으로는 현재 - 과거 - 현재 - 미래의 사건구조로 되어있다. 공간적인면에서도 낙동강 - 해외 - 국내 - 낙동강의 식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서사시적인 구조와 입체적인 구성으로서 높이 평가된다. 그리고 플롯을 보면 성운이 죽기 때문에 비극적 플롯이고 로사를 포함해서 보면 비희극적인 플롯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적 장치
1)제목- 낙동강은 곧 우리의 국토를 의미한다.
2)시점- 3인칭전지자로 작가는 증언자이고 평가자이다. 이것은 투쟁의 애국심과 의지 열렬한 투쟁 사회주의 이념을 표현함에 알맞다.
3)문체- 낭만적+사실적 문체
4)어법- 외연적 어법으로 선전, 조직, 투쟁, 혁명가 같은 이념적인 조직명, 전투적인 용어를 사용하였고. 경상도 사투리를 多사용으로 현실감을 반영하고 있다.
5)이미저리- 강, 낙동강
6)통사- 길고 복잡하다 이는 격렬하고 비장의 표현을 위함이며, 무산계급의 단결과 혁명적 투쟁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리얼리즘과 시적 언어를 사용하여 예술성 승화를 이루었다.
7)문학사적 의의- 이념을 가지고 식미지 체제에 항거한 소설이다.
8)결점- 작가의 감정이 多반영되었고 주인공의 투쟁과정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지 않았다.
4.문학사적 의의
포석 조명희는 최서해와 더블어 우리의 프로문학을 대표할 만한 작가로서 당시의 계급투쟁 의식과 사회상을 잘 표현한 대작「낙동강」을 쓴 작가이다. 조명희는 현실참여성이 강한 작품으로서 일관한 작가로서 한국근대문학 초창기에 민족주의적 작가로서 아주 독특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조명희의 문학사적업적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식민지시대 우리 겨레의 고통스런 삶을 주장한 리어리즘 작가이다.
2)사회주의 소산으로 일제와 유산계급에 저항한 작품을 창출해냈다.
3)이념을 예술적 조화로서 어느 정도 문학적 성과를 이룩하였다.
4)현실 비판의식이 높은 사실주의적 시인으로서도 활동하였다.
참 고 문 헌
프로문학의 선구 실종문인 조명희 김재흥 한국문학
한국근대문학논고 김용직 현대문학
조명희 소설론 신춘호 건대학술지
조명희론 민병기 현대문학
포석조명희 연구 민병기 사림어문연구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1.21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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