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영화속 집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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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엠마` `센스& 센서빌리티`

18·19세기에는..
1. 미국 로코코(American Rococo: 1720-1790)
1) 일반적 배경
2) 건축 및 실내디자인 특성
3) 가구디자인 특성
2. 영국의 전기 신고전주의
(English Early Neo-Classic: 1770-1810)
1) 일반적 배경
2) 건축 및 실내디자인 특성
3) Robert Adam 양식 (1760-1793)
4) George Hepplewhite 양식 (1780-1795)

본문내용

적, 우아한 분위기의 공간 연출
로마에서 건축공부를 하였으며 폼페이발굴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 건축, 실내장식, 가구, 카펫, 조명기구, 직물, 금속품, 도자기 등 에 고전적 도안을 성공적으로 반영
간단한 곡선, 타원형 사용, 대칭적 균형, 파스텔 톤의 색 사용
실내의 모든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총체적 디자인. (천장과 카펫의 조화)
▣ 아담의 가구
고전적, 대칭적, 단순함, 비례감, 우아함
근본적으로 직선적 형태, 경우에 따라서 우아한 형태 사용
파트레(paterae), 옥수수껍질(husks), 항아리, 꽃줄(festoon), 수금형, 플루팅과 같은 장식문양 사용
4) George Hepplewhite 양식 (1780-1795)
▣ 헤플화이트 - 중산층 대상 (cf. 아담 - 귀족의 집, 가구 디자인)
아담과 프랑스 루이 16세 디자인의 영향
명쾌, 단순성, 뛰어난 비례감이 특징 - 가구의 비례는 가늘고 날씬
아담, 쉐라톤 보다 곡선 많이 사용
헤플화이트 양식에서 가장 돋보이는 가구는 의자
- 방패형, 하트형, 계란형의 등받이
- 보통 직선형, 사각기둥, 원통형의 tapered leg + spade(삽형) foot
- 팔걸이는 우아하게 바깥쪽으로 퍼짐
재료 : 마호가니와 새틴우드가 사용
비니어링이 보편적으로 사용, 상감 장식 사용, 조각을 최소로 줄임
세티, 침대, 테이블, 코모드, 캐비넷, 서랍장 등의 가구 디자인
5) Thomas Sheraton 양식 (1790-1805)
▣ 아담, 헤플화이트, 치펜데일, 루이 16세의 영향→ 이들과 유사
세련된 우아함, 섬세한 장식으로 곡선보다 직선 많이 사용
▣ 근본적으로 수직선이 강조된 장방형의 디자인
헤플화이트 및 아담 양식보다 수수하고 단순, 간결
장식형태와 그 분배에 있어서 헤플화이트 보다 더 휼륭한 비율 및 균형감
▣ 쉐라톤 양식에서 가장 우수한 가구는 의자
-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의 등받이,
- 꽃병형, 수금형의 세로널, 또는 격자형
- 의자다리는 주로 round tapered, 등받이와 연결, thimble foot
- 의자시트형태는 보통 직사각형, 간혹 정면에 곡선사용
- 팔걸이는 등받이에서 곡선을 이루며 구부러져 내려오거나 앞다리와 연결
▣ 가구 재료 : 마호가니와 황금색의 새틴우드가 많이 사용
밝고 섬세하며 우아한 신고전주의 모티브가 상감되거나 페인팅
세티, 침대, 테이블, 필기용 가구, 코모드, 서랍장, 스탠드, 거울 등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1.26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4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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