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연극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낭만주의연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낭만주의의 개념과 그 이론적 배경
2)낭만주의 연극(romantic plays)
- 프랑스와 영국을 중심으로
3)탈마와 에드먼드 킨
4)작품《에르나니(Hernani)》의 의의
5)18~19세기의 무대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 감독, 1923)은 무대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술과 여자로 몸을 망쳐 목숨을 빼앗길 때까지 거기서 벗어나지 못했던 그의 생애를 그린 작품이고, 사르트르의 희곡 《광기와 천재》(1954)도 그를 주인공으로 사생아와 명우와의 상극을 그렸다. 그의 호소력있는 연기술과 감수성은 당시의 낭만주의적 색채를 나타내기에 충분했으며 그의 명성을 드높여주는 작용을 하였다.
4. 작품《에르나니(Hernani)》의 의의
프랑스의 작가 위고의 5막 운문극인 《에르나니》는 1830년 초연되었다. 작품 《에르나니》는 에스퍄냐의 미희 도냐 솔을 놓고 약혼자인 숙부 노(老)고메즈공과 국왕 카를로스, 카를로스를 아버지의 원수로 노리며 산적이 된 에르나니 등 세 사람의 사랑과 갈등을 그렸는데, 그 줄거리를 압축하여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왕에게 쫓겨서 고메즈 성에 도망쳐 들어가 구원을 받는 에르나니는 필요하다면 노고메즈공 앞에 목숨을 내던질 것을 서약한다. 왕은 이윽고 독일 황제로 피선되어 관대해져 공주를 에르나니에게 양보한다. 그런데 두 사람의 결혼식에 돌연 고메즈공이 나타나서 약속대로 목숨을 요구한다. 에르나니와 공주는 독약을 마시고 죽고 고메즈공도 그들 시신 위에 엎드려 자결한다.
희곡 《크롬웰》의 서문에서 낭만주의 문학의 선언을 한 위고가 그 실천을 보인 대표적 희곡인 이 작품은 프랑스 극장에서의 초연, 다시말해서 고전극에 대한 도전으로 유명하다. 흔히 '에르나니 논쟁'으로도 불리우는 에르나니 사건(Bataille d’Hernani)은 이 작품《에르나니》로 인하여 일어난 문학상의 획기적인 대 사건이 된 것이다. 그 초연 때 위고를 총수로 하는 고티에, 네르발 등 낭만주의 문학청년 그룹과 고전극의 전통을 지키려는 그룹이 대립하여 격심한 논쟁이 벌어져 극장 내에서 일대 소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상연기간 중 중단 없이 계속 무대에 올려지게되어 결국 낭만파 문학청년들의 승리로 끝났는데, 이 사건은 프랑스 문학사에 있어 낭만파 문학상의 주도권 획득을 이룩한 사건이 되었다.
5.18~19세기의 무대
1750년 이전에는 세 개의 무대장치, 즉 외부를 나타내는 숲 그림과 궁전을 나타내는 홀, 집안 내부를 나타내는 오두막집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 밀리 S. 배린저,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미국: North carolina대학교 출판부, 2001), 우수진 옮김, 『서양 연극사 이야기』(서울: 평민사, 2001), 211쪽.
하지만 상설극장이 지어지면서 고정된 무대장치의 수는 늘어났다. 그리고 1770년대의 장면전환 장치인 마차와 기둥 시스템은 정교한 무대 장치 및 사실적인 의상과 함께 새로운 무대적 가능성을 가져다주었다. 프리드리히 슈뢰더(Friedrich Schroeder, 1774~1816) 가 공연했던 괴테의 초기 낭만극인 《괬츠 폰 베를리힝겐》(1774)은 아마도 역사적인 배경을 환기시키는 시대 의상을 사용했던 첫 번째 사례였을 것이다.
) 위의 책, 212쪽.
세기가 바뀌게 될 즈음에는 새로운 연극에도 복잡한 무대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날개들 사이에는 문과 창문이 놓였는데, 이것은 박스 무대로 나아가는 첫 번째 단계가 되었다. 그러나 더 위대한 사실주의와 세부의 정확성을 향한 흐름은 19세기에 가서야 완전히 개척되었다. 박스 무대는 1875년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 위와 같음.
무대조명은 우지와 밀랍으로 된 양초대신에 오일램프가 쓰였으며, 가스 조명은 풋 라이트와 함께 1830년에 도입되었다. 1880년대에는 전기 조명이 도입되었고 스위스의 뛰어난 디자이너인 아피아(Adolphe Appia, 1862~1928)가 무대 조명의 사용에 관한 이론을 정리했다. 그 이론은 전기 조명이 사용되었던 당시의 뛰어난 공연들 대부분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Ⅲ.결론
19세기 낭만주의의 특징은 우선 '감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정제일주의'에 있다. 고전주의가 감정의 절제를 주장한 데 비해서 낭만주의는 감정과 상상력을 마음껏 표출하도록 장려했으며 이는 연극을 비롯한 여러 예술의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어떤 의미에서 예술에 '자유'를 제공해 주었다고도 할 수 있는 낭만주의 사상은 또한 천재적인 상상력과 직관에 의해 스스로 현실을 창조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 고전주의와 비교해서 설명하자면, 즉 고전주의자들은 이미 존재하는 것에 대한 습득을 통해 좀 더 세련되고 교양을 쌓은 인물을 최고의 지성, 예술인이라고 여겼던 반면, 낭만주의에서의 '천재'는 일상의 논리를 벗어나 무제한의 상상력에 의한 현실을 재창조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겠다.
낭만주의 시대의 희곡작가들은 비극이나 희극과 같이 고정된 연극 형식과 통일성의 개념을 거부한다. 그들은 라신느나 몰리에르보다 세익스피어를 자신의 모델로 차용하는데 그 이유는 세익스피어의 작품은 규율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우며 그의 작품들은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낭만주의 연극의 주제는 언제나 '감정'을 강조한 것들이 지배적이었으며 느낌과 영감을 통해서 현실을 규명하려는 시도가 작품에 스며들어있었다.
*참고문헌
Robert Lamm,『The humanities in western culture』(NY: McGraw Hill Companies, Inc, 1996), 이희재 옮김, 『서양 문화의 역사』,서울: 사군자, 2001.
H.G. Schenk ,『The mind of the european romantics』(영국: 옥스퍼드대학 출판사, 1979), 이영석 옮김, 『유럽 낭만주의의 정신』,서울: 대광 출판사, 1991.
박지현, 「낭만주의 음악의 미학적 접근방법에 관한 고찰 연구」,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신명인, 「낭만주의 음악에 관한 미학적 연구」,성신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밀리 S. 배린저, 『Theatre past and present an introduction』(미국: North carolina대학교 출판부, 2001), 우수진 옮김, 『서양 연극사 이야기』,서울: 평민사, 2001.
  • 가격1,2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3.11.28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51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