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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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주의와 제국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민족주의의 기원
2. 제국주의의 기원

Ⅱ. 본 론
1. 민족주의의 전개
(1)민족주의의 시발점 - 프랑스 혁명
(2)사회주의국가의 민족주의 - 공산주의 체제의 등장
(3) 19c 민족주의의 새로운 전기 - 공산주의의 확립과 냉전체제
2. 민족주의의 반동화
(1) 민족주의의 반동화 - 제국주의의 등장
(2) 제국주의에 대한 저항 - 식민지 민족주의
3. 제국주의의 전개
(1) 제국주의의 배경
(2) 제국주의의 전개
(3) 제국주의 국가 사이의 갈등 - 제 1 차 세계대전
(4) 제국주의 역사의 분기점 - 제 2 차 세계 대전의 성격
(5)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a)의 등장
4. 신세계질서의 형성
(1)민족주의의 새로운 전개
(2) 제국주의의 새로운 전개 - 신세계질서의 확립

Ⅲ. 결 론
1. 맺음말

본문내용

나갔는데, 이들 대부분의 국가는 소련의 위성국가가 되었다. 이들 동구공산권 제국이 고르바쵸프의 페레스트로이카정책의 영향으로 시장경제체제 및 민주화에로의 전환과 지난 1989년 말에는 동독정부에 의한 베를린장벽의 제거, 1990년 10월 동서독의 통일 및 1991년 8월 소련공산주의 붕괴와 연방의 해체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는 분명히 전후 냉전의 종식이며, 탈이데올로기의 개막과 함께 새로운 세계질서의 형성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제2차 이후 세계대전 핵문제를 포함한 군비문제는 냉전의 원인이며 상징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핵문제는 냉전의 마지막 유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탈냉전의 새로운 세계질서를 맞이하여 군축문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지금까지 국제정치의 현안이 되었던 것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인류가 지구상에서 가능한 한 전쟁의 위험을 불식시키고 매년 지출하는 방대한 군사비를 상당부분 인류의 복지와 후생에 전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숭고한 염원이기도 한 것이다. 남북한관계에 있어서도 지금도 핵문제와 군축문제는 한반도 문제해결의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군축론자들은 군축의 존재가 군사적 충돌을 필연적으로 초래하기 때문에 군축을 축소하여 궁극적으로 전면 완전군축에 이르면 국가간에 무력을 통하여 싸울 수 없게 되므로 항구적 평화가 도래한다는 이상을 제시하고 있으나 군축의 전폐는 일조의 환상이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그러나 군축을 위한 동·서간의 교섭은 꾸준히 발전되어 동·서냉전이 안정기에 들어갔던 1969년 핵확산금지조약(NPT)의 체결, 1972년 5월 전략무기제한협정의 체결, 1975년 유럽안보협력회의(CSCE : Conference on Security and Cooperation in Europe)에 의한 헬싱키협약과 스톡홀름 다큐멘트(1986 Stockholm Document)발표로 동·서간에 신뢰가 구축되었고, 1989년 12월 미·소는 중거리핵협정(INF : Intermediate Nuclear Forces)을 통해 모든 중·단거리 미사일을 폐기하게 되었으며, INF를 하나의 돌파구로 하여 미·소 양국은 1991년 7월 전략무기감축협정을 조인하게 되었다. 그리고 재래식 무기분야에 있어서는 CSCE 테두리 안에서 협상된 유럽지역에서의 안정과 평화를 구축하는 주춧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CSCE는 1992년 비엔나(Vienna) 다큐멘트에서 보다 포괄적인 장치를 채택함으로써 전유럽지역에 걸쳐 신뢰 및 안보문제를 강화·개선하였다. 이와 같은 양자 및 다자간 군축협정이 체결됨으로써 핵무기 비축수준을 상당히 감축시키게 됨은 물론, 전후 냉전시대의 마지막 유산의 하나였던 핵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동구권 및 소연방의 붕괴와 동·서 양진영간의 군축 및 핵문제 타결로 전후 냉전종식과 함께 얄타체제 및 냉전체제 이후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국제질서가 모색되고, 새로운 국제체제가 형성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Ⅲ. 결 론
1. 맺음말
냉전체제의 붕괴 이후 형성되고 있는 단다극체제적 성격을 갖는 신세계질서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양극체제인 냉전체제에 비해 불안정성의 정도가 더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현상적으로 단다극체제는 유일 강대국으로서 미국이 세력균형의 조정자로서 역할을 담당하면서 국제문제에 관해서는 강대국들과 협력해서 처리하는 체제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미국의 세계패권에 대한 강대국들의 도전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에 불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다. 물론 세계적 차원에서의 민주화 추세, 상호의존의 심화현상에 따른 국제협력의 불가피성, 그리고 유엔과 같은 초국가적인 기구와 국제법의 역할증대 등을 근거로 하여 신세계질서의 안정성을 주장하는 자유주의적 시각이 갖는 타당성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형성단계에 처해 있는 신세계질서가 갖는 과도기적 성격과 함께 국제정치에서 국익의 극대화를 둘러싼 국가간의 대립과 강대국간의 패권경쟁과 같은 권력·정치적인 요소를 강조하면서 신세계질서의 불안정성을 설명하는 현실주의적 시각은 여전히 적실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신세계질서의 불안정성은 냉전으로 인해 억압되어 온 인종, 종교, 민족주의에 의한 지역분쟁, 국제적인 불법이민의 증대, 대량살상무기의 확산추세, 그리고 국제 테러리즘의 확산 등의 현상에 의해서도 설명되어지고 있다. 그러나 냉전시대 이데올로기의 강제성과‘공동의 적’의 소멸로 인해 강대국간의 정치적 연대의 강도가 약화된 상황에서 강대국들이 각국의 대외정책에서 보다 많은 자율성의 확보를 추구함에 따라 빚어지고 있는 강대국간의 갈등양상이 신세계질서의 불안정성을 낳고 있는 보다 본질적인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강대국들은 신세계질서 아래서의 행위원칙을 21세기 자국의 생존전략, 즉 생활공간의 확보문제와 직결시켜 선차적으로 자국의 이익극대화에 초점을 둔 이른바 국익최고주의적인 내지는 자민족우선주의적인 행동양식을 취하고 있다.
이처럼 강대국들이 힘의 공백상황을 이용하여 자국의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하는 가운데, 세계 각 지역에서는 민족주의와 신제국주의가 신세계질서의 불안정 요인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두 이념을 잠재우고자 하는 국제기구 내지 국제질서 그 자체는 현존 민족국가의 요구를 지지함으로써 분리주의적인 종족운동과 범통합운동을 자극하고 있으며, 범운동, 국제기구, 다국적기업 등도 두 이념을 극복하는데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가 취해야 할 보다 분별있고 적절한 태도는 민족주의와 신제국주의의 지나친 면을 가능한 한 상호인정하고 그것의 합법화를 통해 길들이면서 두 이념과 더불어 살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기르는 것이라고 하겠다.
♣ 참 고 문 헌 ♣
차하순, 『서양사 총론』, 탐구당, 1986
H. 맥도프, 『제국주의의 시대』, 풀빛, 1982
페렉스 그린, 『제국주의와 혁명』, 백산, 1983
김주한, 『서양의 역사 : 갈등의 2천년』, 역사교양사, 1998
해리슨 M.라이트, 『제국주의란 무엇인가』, 까치, 1981
백락청,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창비사, 1981
박호성,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까치,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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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30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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