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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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제자백가란?

II. 제자백가의 등장배경
1. 시대적 배경(혼란한 시기의 사상)
2. 사회적 배경

III. 제자백가의 성격
1. 학단을 중심으로 한 사상과 학문의 연구
2. 학문과 정치의 일치
3. 인간중심주의와 합리주의

IV. 제자백가의 분류론
1. 사마담(司馬談)의 제자백가론
2. 유흠(劉歆)의 제자백가론

V. 제자백가의 내용
1. 유 가
1) 공 자
(1) 공자시대의 중국
(2) 한 사람으로서의 공자
(3) 교육가로서의 공자
(4) 개혁가로서의 공자
(5) 공자(孔子)의 사상
2) 맹자(孟子)
(1) 맹자의 사상
① 성선설(性善說)
② 왕도정치론(王道政治論)
3) 순 자(荀子)
(1) 순자(荀子)의 사상
4) 유가의 일체화 실현
5) 유가의 궁극적 목표
2. 도 가
1) 도가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
2) 노 자
(1) 노자의 도
(2) 노자의 가치관
(3) 윤리관
(4) 노자의 현대적 의의
(5) 노자[책]의 전래와 그 연구
3) 장 자
(1) 장자의 사상
(2) 장자사상의 영향
4) 도가사상의 발전
3. 법 가
1) 한비자(韓非子) 이전의 법가(法家)
2) 한비자
(1) 한비의 시대상황
(2) 한비자(韓非子)의 사상
(3) 도덕에 대한 법의 우위
(4) 법 운용의 기술 (형명참동의 설)
(5)법 운용의 기술 (허정무위)
(6) 한비자에 대한 평가
4. 묵 가
1) 묵 자
(1) 묵자(墨子)의 사상
① 흥 리
② 겸 애
③ 천 지
(2) 묵자의 정치사상
(3) 묵자의 문화관
2) 유가사상과의 비교
5. 명 가 (名家)
1) 등석의 사상
2) 혜시(惠施)와 공손룡(公孫龍)의 사상
6. 음양가(陰陽家)
1) 추연(鄒衍)의 사상
7. 종횡가(縱橫家)
1) 소진(蘇秦)과 장의(張儀)의 사상
8. 잡 가(雜家)
1) 여씨춘추(呂氏春秋)
2) 회남자(淮南子)
9. 농 가(農家)

본문내용

말을 이룬 자"라고 소개한 허행이 있다. 그러나 이 사상 역시 진(秦)·한(漢)의 제국통일 이후로는 쇠퇴하였다.
동양사상에서의 제자백가의 중요성
제자백가는 중국사상사에서는 물론이고 동양사상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즉, 동양사상의 뿌리는 중국의 제자백가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인데, 중국사상사의 시대구분에서 진(秦)을 분기점으로 하여 선진(先秦)시대인 춘추전국시대를 특히 중시하는 이유가 바로 제자백가에 의한 사상의 황금시대가 바로 이 때 이룩되었기 때문이다. 한대(漢代) 이후 중국의 사상은 불교사상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유가(儒家)사상의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
공자이후 이른바 전국시대戰國時代라고 불리워 지는 시간은 현재의 세계와 닮았다. 기존의 가치관과 존중되던 전통이 무시되고 새로운 것이 쉴새없이 밀려드는 중간기였던 것이다. 후대까지 살아 남아서 홀로 우뚝한 것은 유가儒家지만 그 외의 학설들도 나름의 명맥을 이어갔다. 실로 대부분의 중국사상은 이 시기에 시작된 것이다. 경제제도도 변했다. 삶의 환경이 바뀐 것이다. 보다 자유로운 사상의 연구가 탄생되는 계기였던 것이다. 당시의 학술사상은 비교적 자유로와 각 계급과 계층, 사회집단의 이익을 대표하는 사상가들이 책을 쓰고 각각의 논리를 주장하고 천하를 주유 하면서 제후들에게 유세하여 자신의 정치적인 이상과 견해를 펼쳐 보였다. 그들과 그들의 학생들은 각 각자 파벌을 조성하여 서로 변론하고 배척하기도 하였다.
철학을 하는 것은 우주와 인간과 인식의 영역에 대한 생각을 논리적이고 이지적으로 논증하는 것이다. 사유의 영역이 다르다거나 논리적인 논증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철학이라고 할 수 없다.
중국 철학의 양상은 약간 다르다. 중국의 철학자들도 우주와 인간과 인식 영역의 주제들
에 대해서 생각하고 자신들의 생각을 실천했지만 논증하지는 않았다. 그들에게 보다 중요했던 것은 덕을 수립하는 것入德이다. 그뒤가 공을 세우는 것 立功이고, 그 다음이 주장을 수립하는 것立言이었다. 다시말하면 자신의 몸으로 철리를 실천하고 실천함으로써 공을 세움을 바랐다. 논증을 하는 철학자는 중국의 철학자가 보기엔 불우한 처지로서 피치못할 때에나 하는 것이었다.
동양사상의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을 강조하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고. 도덕적인 자각을 지닌 바람직한 사회인과 바람직 한 사회를 건설하고자 함일 것이다. 모든 사상에 있어 이론적 탐구와 함께 실천역시 강조되어야 한다. 노자의 사상에서는 현대인의 삶에 있어 일상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치, 사회적 측면의 지혜까지 제공되고 있다.
이로써 동양사상의 뿌리는 제자백가로부터 찾을 수 있으며 이로 의해 춘추·전국시대는 사상적 황금시대가 이룩되었다. 이러한 사상적 기반을 바탕으로 차츰 사상의 발전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나타나게 되었고 또 그 깊이 역시 깊어졌다.
이러한 제자백가의 사상은 최초의 체계적인 학문의 성립을 가져왔고 그것도 국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적인 학문집단을 통하여 발전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참고문헌/ 참고 싸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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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이강수, 지식산업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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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y.dreamwiz.com/garoan/myhome/dong/dong7_main.html
◎ kr.encycl.yahoo.com/final.html?id=73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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