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건제도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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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봉건제도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럽의 봉건제

2. 기원

3. 성격과 역할

4. 붕괴

5. 중국의 봉건제

6. 일본의 봉건제

본문내용

建〕>는 뜻으로 군현제도(郡縣制度)에 대응하는 말이다. 제후의 봉건은 이미 은(殷)나라 때부터 있었다고 하는데, 주(周)나라는 왕조를 창건하자 일족과 공신 50여명을 중위안〔中原〕의 요지에 봉건하여 800제후를 군사적으로 지배하기 위한 결절점(結節點)으로 삼았다. 새로 제후를 임명하는 경우, 책명(策命)이라고 하는 의식을 가지는데, 관(官)·작(爵)과 동시에 읍토(邑土)와 백성을 준다는 뜻의 임명서가 주어지며, 아울러 권위의 상징으로서 청동예기(靑銅禮器)와 무기, 거마구(車馬具)·의복·장신구·기(旗)·관구(官具) 등이 주어진다. 제후는 이것을 받들고 지배지로 가서 국도(國都)의 읍(城市)을 세우고 주변의 여러 읍(鄙邑)을 복속시켰다. 제후는 또한 일족을 중심으로 경대부(卿大夫;귀족)에게 <씨(氏);성씨·가문)>를 내리고 관직과 채읍(采邑)을 주어 지배조직을 만들었다. 왕실·제후·경대부는 혈연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종법(宗法)에 의해서 조직되고 결부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 정치도 제사(종묘와 사직)를 중히 여기고, 왕실의 제사에는 제후가 참가하며, 공납의 의무 이외에 군역(軍役)이나 토목사업에도 종사하였다. 제후에 복속한 여러 읍 또한 같은 의무를 지고 있었다. 다만 국도에 사는 서인(庶人)은 국인(國人)이라고 불리며 정치·군사·제사의 권리를 가지고 있었지만, 비읍(鄙邑)의 서인은 야인(野人)으로 불리며 씨족적 질서를 유지한 채 왕공귀족(王公貴族)에게 조세를 내고 부역에도 종사하였다. 이같은 국도에 의한 비읍의 지배라는 형식을 가지고 읍제국가(邑制國家)·읍토국가(邑土國家)·성시국가(城市國家)·도시국가 등으로 호칭하는 경우가 있다. 전국시대에 이르면 제후는 독립하여 군현제(郡縣制)를 실시, 측근관료에 의한 지배를 하게 됨으로써 봉건제도는 붕괴하였다. 그러나 그 후에도 전한(前漢)·서진(西晉)·명(明)나라 등에서 봉건이 이루어진 적이 있었으나 오래가지는 못했다.
〔일본의 봉건제도〕
일본에서의 봉건제도 개념은 일의적(一義的)이 아니다. 중국사에서의 군현(봉건)이란 경우의 봉건이라는 개념과 비슷한 해석도 있고, 유럽 중세의 주종제도(主從制度)를 가지고 봉건제도라고 하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 가장 널리 이루어지고 있는 해석은 주종제도적 결합에 의해서 권력을 구성하는 지배계급이 자립적인 소생산자인 농민으로부터 고율의 소작료(해마다 바치는 공물)와 부역 등을 거두어들이는 관계를 기축으로 해서 성립된 사회를 봉건사회라고 하며, 그 사회를 규정하는 제도를 봉건제도로 간주하는 것이다. <봉건제도 성립 논쟁>은 주로 소농민경영의 성립이라는 생산방식에 기본적 관점이 두어진 형태로 전개되었으나, 그 뒤 권력론·국가론적 관점이 도입됨으로써 일본의 봉건사회의 구조적 특질로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점들이 주목되었다. 첫째로는 중앙집권성이 강한 일본의 봉건사회에서는 재지영주층(在地領主層)의 자립할 거적인 영역지배가 장기적 과정을 거쳤다는 것, 둘째로는 재지영주층에 의한 농민지배가 유럽과는 달리 일률적인 <농민> 신분지배로서 이루어졌다는 것, 셋째로는 가마쿠라〔鎌倉〕 시대를 통하여 고부〔公武〕, 즉 구게〔公家:조정〕와 바쿠후〔幕府;막부〕 권력의 결합에 의한 집권적(集權的)인 국가체제가 계속되었다는 것, 넷째로는 중세 후기에 재지영주층의 영역지배가 진행되었으나 다시 오다〔織田〕·도요토미〔豊臣〕정권과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 때에 집권적 정치체제·국가체제가 강화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일본에서는 대체로 유럽의 그것과 비슷한 주종제도가 형성되었으나 국가체제·신분제 등의 측면에서는 개별의 영주제적 지배가 국가적으로 규제되어, 집권적 경향이 짙은 봉건제도가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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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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