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의 시행과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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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성 교육의 시행과 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문
1. 창의성이란
1) 창의성의 개념정리
① 표현된 창의성(expressive creative)
② 기술적 창의성(technical creative)
③ 발명적 창의성 (inventive creative)
④ 창발적 창의성 (emergentive creative)
⑤ 혁신적 창의성 (innovative creativity)
2. 지능, 학과공부와의 관계
3. 창의성의 개인차
4. 창의성 교육이란
1) 창의성 교육의 조건
5. 창의성 교육의 원리
⑴ 판단 보류의 원리
⑵ 결합의 원리
⑶ 독창성의 원리
⑷ 다양성의 원리
⑸ 개방성의 원리
⑹ 자율성의 원리
6. 창의력 개발의 방법
7. 우리 나라 창의성 교육의 실태
8. 나가는 글

본문내용

로는 수업에 교사의 자율권이 없음과 시간의 부족을 들었다. 이러한 문제들은 근본적으로 현재의 입시 위주 교육체계에서 등장한 것으로 교육체계를 바꾸고 사회적인 평가가 변해야 하며 또한 현재의 과중한 교사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우리의 교육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창의성 교육이 가진 문제는 보다 더 근본적인데 있다. 우리교육은 창의보다는 논리를 강조한다. 주어진 전제로부터 논리를 끄집어내는 논리교육에 그리고 지식위주의 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데 소홀히 하고 있다. 그러나 논리는 창의적 사고의 한 조건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의 창의성 교육은 행동으로 옮기기보다는 구호로서 더 많이 외쳐지고 있다. 교육과정과 학교운영 방침에서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교육을 할 것을 명시하고 있지만 실천으로 옮기지 못하고 초등학교 담장을 장식하는 구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즉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만들어져 있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창의성을 논하는 창의성 교육의 상황에서도 단순한 비창의적인 이론이 지배를 하고 있다. 이론의 접근과 연구에 대한 접근이 다양한 창의성이 우리교육현장에서는 작은 숫자의 연구자의 이론을 통해 다루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적 사고를 길러주는 것으로 믿어지는 한 두 가지 기법에 대해서 창의성 없이 무조건 받아들여지게 되는 것이다. 앞에서 한가지 방법으로 소개가 된 브레인 스토밍에 대한 터무니없는 맹신이 그 한 예라고 하겠다. 또한 분위기를 조성이 중요하다고 하여 자유로운 수업분위기만 가지고 창의력교육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의 기능을 습득하고 태도 요인 중에서 내면화 하여야할 것을 간과하고 있다. 또한 앞에 설문에서처럼 많은 교사가 창의성 교육에 대해 사범대에서 배우지 못했다. 교사를 양성하는 데도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고 하겠다.
8. 나가는 글
지금까지 우리는 창의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창의성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연구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창의성과 지능과의 관계 그리고 창의성이 높은 사람의 학업 성취도에 관한 내용을 통해서 창의성의 중요성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나서는 창의성이 특별한 사람에게 있지 않음을 창의성의 개인차를 통해서 알아보았으며 그러한 개인차를 줄이기 위해서 즉, 모든 학습자들의 잠재하고 있는 내재적인 창의성을 밖으로 표출시켜줄 창의성 교육에 관해 알아보았다. 우선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조건들과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게 될 때의 원리들 창의성 교육의 실행방안 등을 여러 다른 사람들의 이론을 통해서 알아보았으며 창의성을 개발하는 교육방법들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잘 알려진 브레인 스토밍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 나라 창의성교육에 실태를 교사들의 설문 등을 통해서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의 해결책을 창의성을 통해서 풀어보기 위해 창의성과 창의성의 개인차 그리고 창의성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 우리가 지금 교육문제의 대안으로 찾아보았던 창의성 교육 또한 우리 현실 속에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여기서 창의성 교육을 실행하기 위하여 우리가 해야할 일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우선 우리가 창의성을 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교육풍토가 바뀌어야한다. 삐뚤어진 교육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교육풍토가 바뀌어야 한다고 했었는데 바람직하다는 창의성 교육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도 교육풍토가 바뀌어야 한다는 말로 다시 귀결이 되었다. 우리 나라 교육풍토가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말뿐이 아니라 실제적인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는 창의적 교육을 위한 교사의 창의성을 살릴 수 있도록 교사의 수업에 대한 자율권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교사를 보조하는 차원에서 수업을 보조하는 수업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의 개발과 보급을 신속히 실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현재 창의성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교사들을 위한 재교육 또한 시급하다 하겠다. 이와 함께 현재 학급당 학생 수를 감축하여야 하며 우수한 인력을 교사로 많이 유치하여야 함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런 외적인 요인들도 중요하지만 학생들과 교사간의 수업의 고정된 틀을 깨뜨리는 게 필요하다. 교사들의 교육에 대한 눈이 바꾸게 되면 교사라는 자리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되고 이러한 눈으로 바라보는 교육은 변화되어 새로울 것이다. 지금까지의 교육을 바라보는 교사의 눈으로는 창의성은 보일 수가 없다. 교사의 눈이 바뀌지 않으면 창의성 교육은 요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사회적인 교육에 대한 잘못된 시각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먼저 우선 교사의 눈이 바뀔 때야 비로소 결과가 아닌 과정을 보게 되며 학생들이 문제를 풀어가는데 자신의 생각을 편안하게 털어놓을 수 있으며 스스로 문제의 해결책을 찾게 될 것이다.
창의성 교육의 목적은 창의적인 사람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방법이나 이론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라기 보다는 어디에서든지 항상 창의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 창의성 교육의 핵심이다. 앞으로 다가오는 대량정보화 사회에서 지금까지의 지식 위주 논리 위주의 교육으로는 학교는 존재할 수가 없게 될 것이다. 이제 학교는 세상의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지식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교육을 시작하여야 할 때인 것이다. 그리고 지식을 찾는 능력은 바로 개인의 창의성이 될 것이다.
참고 문헌
1, 박승권,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1993년
2, 박아청, 현대의 교육 심리학, 서울: 학문사, 1992년
3, 임창재,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5년
4, 신세호외,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배영사, 1970년
5, 이재학, 학교 경영의 창의성 개발, 서울교육, 서울특별시 교육원, 1995년 여름호
6, 허경철, 창의력 함양을 위한 학습자료의 제작 원리 ,서울교육, 서울특별시 교육원 1995년 여름호
7, 교사 설문조사 "주입식 교육이 창의성을 가로막는다", 우리교육, 1995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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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3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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