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가상세계 그리고 pc방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인터넷의 정의와 의의
2) PC방에서 무엇을 하는가?
3) 인터넷 사용의 사례들
(1) 생활상의 변화를 보여주는 인터넷 사용의 일반적인 사례들
(2) 인터넷을 특이하게 사용하는 사례
(3)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용 사례들
(4) 인터넷 기피자의 사례
4) 가상공간이 이렇게 확대되는 이유는?
(1) 표면적 이유
(2) 이면적 이유
※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하여
※ N세대의 문화적 특징에 관하여

3.결론

본문내용

리고 N세대들이 이렇게 자신을 가장함으로써 수많은 사건이 일어나다. 많은 청소년들은 채팅룸에서 그들의 나이를 과장하여 말한다. 이들 중 일부는 자신을 감출 때만 나이를 속이지만 일부는 언제나 나이를 속인다.
우리 포럼의 한 11세 아이는 이렇게 말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교환하면서 누가 누군지 알아내기란 쉽지 않아요. 만일 당신이 14세이고 둠(Doom)을 즐기는 어떤 사람과 대화를 나눈다면 당신의 대화 상대는 50세 아저씨일 수도 있지요. 아니면 10살 자리가 자신이 믿는 옳은 것에 대해 40세 어른과 논쟁을 할 수도 있어요. 이런 일이 실제로 내게도 일어났어요. 내가 채팅을 할 때 40세의 어떤 사람이 나를 좋아하고 있는 것 같았고 그녀는 나를 자신의 나이또래라고 생각하고 나에게 인터넷으로 키스를 보냈어요. 나는 지금까지 내 나이를 말하지 않았어요."
선생님이 캐씨 야마시타(Kathy Yamashita)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아이들과 항상 그 정보의 확실성에 대해 얘기합니다. 아이들은 루우브르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그림에 대한 정보가 플로리다에 살고 있는 프랭크 정도로만 확인되는 개인 홈페이지의 피카소 정보에 대한 것보다 확실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개척자 중의 한 사람이 빈턴 세르푸(Vinton Cerf)는 신문, 방송과 같은 기존매체가 인터넷에 진입함으로써 인터넷 사용자가 더욱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데 동의한다. 세르푸는 이렇게 말한다. "무수히 많은 신문, 방송사들이 인터넷에 진입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이를 통해 우리 인터넷 사용자들은 좀더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N세대들에게 그 정보의 출처에 대해 재고하는 것은 이미 필수적인 절차가 되었다. 이들은 그것이 성의 있게 쓰여졌고 만들어졌는지를 본다. 10세의 칼린 커차르(Colleen Kirchharr)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그들이 인터넷에 올린 내용과 무엇을 말하는지를 보고 판단을 한다. "11세의 루포 산체스(Rufo Sanchez)는 이렇게 말한다. "불확실하다고 알려진 사이트가 많이 있기 때문에 나는 항상 URL을 확인합니다.
사실 확인은 신뢰감을 갖기 위해 필요한 단계이다 - N세대 문화의 필수조건, 믿음은 인터넷의 가상 공동체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이 믿음은 아이들의 경우 자신에 대한 변치않는 정체성과 지속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얻어진다.
믿음은 누군가를 좋아하는 것과는 다르다. 브리지(Breezy)는 사이버칙(Cyberchick)을 좋아하는 것 같지는 않지만 그녀를 믿는다. 왜냐하면 그녀는 오랫동안 자신을 거짓 없이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N세대 문화의 규칙을 지키며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그녀를 믿게 되었다. 그는 점점 그녀에 대해 호의를 갖게 되고, 인터넷에서 친구로서 즐겁게 대화를 하며 때때로 그녀의 충고를 구하기도 한다. 그들은 서로가 가진 믿음을 공유하며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이혼한 부모를 서로 만나게 해주기도 한다.
이와 비슷하게 어떤 정보에 대해 오랫동안 확신하고 사용한 아이에게는 그것에 대한 믿음이 커지게 된다. 전자우편 시스템은 정확히 작동하기 때문에 믿음을 주며 가치를 전달한다.
검색엔진의 경우 아이들의 입을 통해 확실성이 전해지며 개개인이 사용해 봄으로써 믿을 수 있게 된다. 프리존은 그것이 안전하고 부드럽고 지속적이며 재미있기 때문에 믿음을 받는다. 확실성에 대한 인식, 즉 인간관계와 정보의 출처에 대한 확인과 믿음은 N세대의 미래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들의 일과 학습의 많은 부분은 인터넷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점점 복잡해지고 불확실한 세상에서 믿음을 갖게 할 수 있는 능력은 인터넷 상호교류의 문화가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매우 가치있는 것이 될 것이다.
Ⅲ. 結 論
이상 인터넷으로 비롯된 가상세계로의 다양한 접근 모습과 함께 가상세계의 확장 이유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어떠한 것의 옳고 그름을 따지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왜,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냐는 것이다. 이것은 당장의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현상에 대한 설명은 이로 인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컴퓨터 용어사전 http://dic.inuri.com/search.asp
http://www.samlipgf.co.kr/slgf/sabo/7~8/8-8.htm (엽기)
『가상공간에서의 인간심리』 (엽기)
문화일보 1999. 5. 12 (음란메일)
<쇼핑몰 관련>
http://www.interpark.com/malls/sitemap/HomeIndex.jsp?COMM_001=0000100000&COMM_002=0
< 아바타 관련 >
·조원들의 설문조사
·http://www.avatar2000.com/
·http://www.ssoft.co.kr/K_meet.htm
·http://tonggu-gch.ed.seoul.kr/home/y2grade/2grade/2-3/2343/manhwasoge.htm
·http://dashand.co.kr/abata/abata.htm
·http://tonggu-gch.ed.seoul.kr/home/y2grade/2grade/2-3/2343/abata.htm
·http://caspo.co.kr/vod_expo/kieco/kieco_right14.htm
·http://cmaker.com/aboutus/news.html
·http://newsboytest1.newsboy.co.kr/article/200006/07/etmt_20000607080001.htm
·http://www.hani.co.kr/section-010100006/2000/p010100006200006062042778.html
·http://rc.kotel.co.kr/rndnews/news26.html
·http://www.magicmarble.com/mht/sol_community.htm
·http://game.everland.com/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33페이지
  • 등록일2003.12.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5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