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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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형태 면의 본질
1) 이론적 설명으로서의 문학
2) 다른 작품을 소재로 삼는 문학
3) 객관적 표현 형태
4) 기교적인 문장

3. 기능 면의 본질

4. 소속으로서의 본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소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같은 여러 분야의 평론 속에 예술에 대한 평론이 있게 된다. 그리고 예술에 대한 평론 속에서는 음악평론, 미술평론, 무용평론, 연극평론 등과 함께 문학 평론이 여기에 포함된다.
이렇게 본다면, 문학 비평 활동이라는 것은 전혀 다른 계보에 위치하게 된다.
그래서 이는 비평활동이라고 하는 보다 특수한 많은 분야 속의 하나로서 갈라지기도 하며, 또 한편으로는 모든 창작적인 예술활동 중의 하나로서 포함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보자면, 문학 비평은 그 위치 면에 있어서 매우 특수한 것이 되겠다.
시나 소설 등은 오직 예술이라는 장르 속에 포함되어 있을 뿐이지만, 문학비평은 그것과는 달리 정치나 경제나 군사나 과학 등 딴 분야와 함께 그 중의 하나로서 존재하는 것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문학 비평을 우리는 예술의 한 분야로 일반적으로 보고 있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것을 고정 관념으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비평은 이와 같은 장르의 위치에 의해서 보다 폭넓게 딴 특수한 분야 속에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타당한 견해일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학비평의 분명한 위치를 묻는다면, 그것은 예술 속에 있으면서 동시에 예술 밖에도 있다고 대답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의미에서 비평은 매우 특이한 위치에서 각종 분야에 작용하면서 특수한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모든 사물은 자기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 여하에 따라서 그가 맡을 수 있는 기능이 달라지게 된다. 비평으로 말하자면 모든 딴 분야에 대해서 직접·간접으로 관여할 위치에 있는 것이다. 사실 이 세상에 많은 문학 비평가들은 시·소설·수필 등 창작활동에 관해서만 그들의 작업을 전개시키고 있는 것이 아니다.
대개의 경우 우수한 비평가들은 그와 같은 문학의 장르를 떠나서 보다 넓게 다른 예술 분야에도 관여하게 된다. 그들은 때때로 미술에 관해서, 음악에 관해서 그들은 때대로 미술에 관해서, 음악에 관해서 그들의 일가견을 피력한다.
더 나아가서 사회 문제에 대해서도 그들의 비 평가적 재능을 유감 없이 발휘하게 된다. 그리고 그들의 비평 활동은 그처럼 사회활동 전반·문화활동 전반에 관해서 확대되면서도 오히려 특정 분야에만 속해 있는 전문가들보다 예리한 안목을 드러낼 때가 있다. 이와 같은 것은 그들이 항상 문학 작품을 통해서 문학이라는 예술만 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사회, 우리의 역사 등 전반적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의 환경 자체를 연구 검토하고, 그 본질을 밝혀 나가는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비평가는 때때로 예술가일 수 있지만 예술가가 아닌 경우도 있다. 즉 예술가의 위치를 떠나서 오로지 비평을 하는 사람으로서의 특수한 위치를 갖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됨으로써 비평이 무엇이며 비평의 위치가 어디냐를 따지자면, 비평은 오직 비평이라는 하나의 특수한 장르 속에 스스로 존재해 있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5. 참고 문헌
-김우종·김혜니<비평문학론> http://www.seelotus.com/frame_h.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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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12.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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