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음악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바로크 음악 (baroque음락)
(1) 비발디 Vivaldi, Antonio
(2) 헨델 Georg Friedrich H ndel
(3) 바흐 Bach, Johann Sebastian

2. 고전파 음악 (고전파음락)
(1) 하이든 Haydn, Franz Joseph
(2) 모차르트 Mozart, Wolfgang Amadeus
(3) 베토벤 Beethoven, Ludwig van

3. 낭만파 음악
(전기)
(1) 베버 Weber, Carl Maria von
(2) 쇼팽
(3) 멘델스존 Mendelssohn
(4) 슈만 Robert Alexander Schumann
(5) 슈베르트 Schubert, Franz Peter
(6) 베를리오즈 Berlioz, Louis Hector
(7) 리스트 Liszt, Franz von
(후기)
(1) 바그너 wagner, Wilhelm Richard
(2) 브루크너 Bruckner, Anton
(3) 베르디 Verdi, Giuseppe
(4) 비제 Bizet, Georges

4. 국민악파 음악
(1) 글린카 Glinka, Mikhail Ivanovich
(2) 보로딘 Aleksandr Porfir-evich Borodin
(3) 무소르크스키 Modest Petrovich Musorgskii
(4) 시벨리우스 Sibelius, Jean

5. 근대 음악
(1) 드뷔시 Debussy, Claude Achille
(2) 라벨 Ravel, Maurice Joseph
(3) 쇤베르크 Arnold Sch*nberg
(4) 바르토크

6. 현대 음악
(1) 스트라빈스키
(2) 힌데미트 Hindemith, Paul
(3) 쇼스타코비치 Shostakovich, Dimitri Dimitrievich

본문내용

의 작품에는 <칼레발라>를 중심으로 한 핀란드의 역사, 조국에 대한 사랑과 민족 정신에 바탕을 둔 걸작품이 많다.
1904년 이후 은둔 생활을 하다가 1957년에 91세로 세상을 떠났다. 대작으로는 교향시 <핀란디아> <투오넬라의 백조> 등이 있다.
5. 근대 음악
19세기 말엽(1890년경)부터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의 약 30년간의 음악. 이 때의 음악은 각 나라의 민족 음악을 받아들이거나, 느낌 그대로를 음악으로 나타내는 경향이었다. 이 때 많은 작곡가들은 장조와 단조 이외의 음계를 사용한 다조 음악(多調音樂)과 반음계를 포함한 무조 음악(無調音樂)을 작곡하였다. 또 문학과 미술의 영향도 받았는데, 특히 인상주의 미술에서 큰 영향을 받아 감각을 중요하게 여기는 인상주의 음악이 싹텄다.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드뷔시, 라벨,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바르토크 등이 있다.
(1) 드뷔시 Debussy, Claude Achille
1862∼1918 프랑스의 작곡가. 파리 변두리에서 도자기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11세 때에 파리 음악원에 들어가 배웠으며, 1884년에 ‘로마 대상’을 받고 이탈리아로 유학하였다. 그는 화성 기능을 바탕으로 하는 작곡법에서 벗어나, 음의 울림에 중점을 둔 섬세하고 감각적인 음색으로써 새로운 음악적 경지를 열어 인상파 음악이라 불리는 근대 음악의 선구가 되었다. 대표작에 관현악곡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 <바다>, 가극 <펠레아스와 멜리상드> 등이 있다.
(2) 라벨 Ravel, Maurice Joseph
1875-1937 프랑스의 작곡가 프랑스 고전주의의 틀을 지키며 근대적인 감각을 발전시킨 것으로, 정교하고 치밀하다는 평을 듣는다. 대표작으로 관현악 곡인 <스페인 광시곡>,<볼레로>, 피아노곡인 <물의 희롱> <왼손을 위한 피아노 협주곡> 등이 있다.
(3) 쇤베르크 Arnold Sch*nberg
1874∼1951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유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서 독학으로 공부하였으나, 뒤에 체믈린스키로부터 대위법과 작곡 이론을 배웠다. 처음에는 후기 낭만파의 영향을 받아서 <맑게 갠 밤>, 교향시 <펠레아스와 멜리장드>를 작곡하여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그는 틀에 박힌 음악에 싫증을 느껴 조성(調性)을 무시한 음악을 고안하여, 마침내 12음 기법(도, 레, 미, 파…의 7음에 반음계를 합친 12 음계로 작곡하고 연주하는 법)을 완성하였다. 특히 무조 음악(無調音樂)으로 <달의 피에로>가 유명하다. 유태인이었던 그는 나치스의 탄압에 못이겨 미국으로 망명하여 활동했는데, < 바르샤바의 생존자> <나폴레옹의 찬가> 등을 작곡하여 20세기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손꼽힌다.
(4) 바르토크
1881∼1945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다섯 살 때부터 어머니에게서 피아노를 배웠으며, 1899년에 부다페스트 왕립 음악 학원에 들어가서 피아노와 작곡을 공부하였다. 리스트와 브람스· 바그너의 영향을 받았으나, 1902년에 슈트라우스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연주를 듣고 깊은 감명을 받아 작곡 기법을 연구하였다. 1905년부터 헝가리 민요를 모아 농민 음악을 다룬 작품을 만들기도 하였다. 이 무렵 그는 독특한 기법으로 오페라 <푸른 수염 공작의 성(城)>을 발표하여 작곡가로서의 이름을 떨치기 시작하였다. 그 뒤 쇤베르크의 작곡에 크게 감동하여 <현악기,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바이올린 협주곡> 등의 유명한 곡들을 내놓았다. 1940년에는 나치스의 압박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하여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등의 뛰어난 곡을 남겼으나 불우한 가운데 사망했다.
6. 현대 음악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음악. 근대 음악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보다 새로운 경향의 음악을 말한다. 세계 문명이 크게 발달하면서 음악 부문에서도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이 생겨났다. 이를테면 구체적인 사물의 음향을 녹음, 조작, 재생하여 구성하는 구체 음악과 전자 장치를 이용한 전자 음악 등이다. 대표적인 음악가에는 스트라빈스키, 힌데미트, 쇼스타코비치 등이 있다.
(1) 스트라빈스키
1882∼1971 미국의 작곡가. 러시아의 페테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는 한편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서 작곡 공부를 하였다. 1908년에 관현악곡인 <불꽃>으로 인정받고, 이어서 <불새> <페트루슈카> <봄의 제전> 등의 발레곡을 작곡하여 더욱 유명해졌다.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자 프랑스로 망명하였다가 1945년에 미국에 귀화하였다. 한동안 작곡 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가 <3 악장의 교향곡> <미사> 등을 발표하면서 다시 본격적으로 작곡을 하기 시작하였으며, 쇤베르크의 12음 기법을 이용한 작품을 내놓았다. 그 뒤 종교 음악에 관심을 두어 <설교, 설화 및 기도> <아브라함과 이삭> <케네디의 추억을 위하여> 등의 작품을 남겼다.
(2) 힌데미트 Hindemith, Paul
1895∼1963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 작곡가.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의 고등 음악 학교를 마치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작곡과 연주로 명성을 얻었으나, 나치스에 쫓겨 미국으로 건너가서 교육과 작곡 활동을 계속했다.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자로서 명성을 얻었으며, 현대 음악 교육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작곡에서는 종래의 장·단조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조성감을 바탕으로 극히 독자적인 작품을 많이 발표하였다. 작품으로 가곡 <성모마리아의 생애>, 교향곡 <화가 마티스> 등이 있다.
(3) 쇼스타코비치 Shostakovich, Dimitri Dimitrievich
1906∼1975 러시아의 작곡가. 페테르스부르크에서 태어나 일찍 음악의 재능을 나타내어 '현대의 모차르트'라고 일컬어졌다. 러시아 혁명 후인 1919년에 레닌그라드 음악원에 들어가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다. 졸업 작품인 <제1 교향곡>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초기의 현대적 수법에서 차츰 민족적 전통에 뿌리 박은 작품을 많이 발표하였다. 오라토리오 <숲의 노래> 외에 15곡의 교향곡을 비롯하여 기악곡· 오페라· 발레 음악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2.06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8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