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시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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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시대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의 일반적 개념

2. 독일 고전주의의 국민 문학적 개념과 문제점

3. 고전주의의 특징

4. 독일 고전주의에 대한 평가와 세계사 문학사적 의의 -루카치

본문내용

*괴테와 쉴러의 텍스트-[서사 문학과 극문학에 대하여]-
서사 시인은 사건을 완전히 지나간 과거로 노래하는 반면, 극작가는 철저하게 현재로 서술한다.(중략) 두유형에게는 보여주기 위하여 가져온 것으로 생각하는 세계들은 모두 공통적이다.
1>첫번째이면서 가장 직접적인 것으로서, 서술된 인물들이 속해 있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세계: 이 세계에서 극작가는 언제나 한 시점에 고정되어 있다. 서사 시인은 비교적 넓은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인다. 두 번째로서 모든 자연이라고 간주되는 비교적 멀리 떨어져 있는 세계: 철저하게 상상력에 기대고 있는 서사시인이 비유를 통하여 이 세계를 가까이 가져온다. 극작가는 비유를 사용하는데 인색하다.
2>윤리적 세계는 두 유형에 공통적이며, 유형들의 심리적이며, 병리학적 단순성 속에서 가장 잘 서술되어 진다.
3> 상상, 예견, 현상, 우연들의 세계와 문명, 이것들은 문학의 두 유형에 모두 열려 있으며, 물론 매우 감성적이다. 이때 현대인에게 특별한 어려움이 생긴다. 왜냐하면 경이로운 창조물, 신들, 예언자 및 고대인들의 신탁에 맞는 대용물들을 쉽게 발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전체와 연관하여 분석한다면, 음유시인은 완전히 과거를 노래하는 현자로서 나타날 것이다. (중략)음유시인은 고귀한 존재로서 그의 시에 자신이 보여져서는 안된다. 그는 장막 뒤에서 노래한다. 그리하여 모든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나오게 되고, 단지 뮤즈의 목소리만 들려주는 것으로 믿게 만든다. 반면, 광대는 이와 반대되는 경우이다. 그는 자신을 특정한 개인으로 서술한다. 그는 사람들이 그와, 그 주변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광대는 사람들의 당혹감을 함께 나누며 자신들을 망각하기를 원한다.(중략)구경꾼들은 계속하여 감각에 집중하는 상황에 매몰되어 있어야 한다. 광대는 깊은 생각으로 고양되어서는 안된다. 그는 격정적으로 따라가야 한다. 그의 상상력은 철저한 침묵으로 된다. 상상에 어떠한 요구도 해서는 안된다. 이야기 되는 것은 눈 앞에 서술되면서 보여져야 한다.
Schiller, Johann Christoph Friedrich von [1759.11.10~1805.5.9]연보
* 바덴뷔르템베르크주(州)의 마르바흐 출생.
* 14세 때 영주(領主)의 명령으로 칼사관학교에 입학, 이때부터 시와 희곡을 쓰기 시작
* 1781년《군도(群盜) Die Rauber》완성, 만하임 극장에서 상연. 커다란 반응을 일으킴.
이는 독일적인 개성 해방의 문학운동인 ‘슈투름 운트 드랑’의 대표작으로 손꼽히게 되었 다. 그러나 이 작품으로 영주의 분노를 사게 되어 그는 만하임을 탈출하였다.
* 1784년 역사극 《게누아에서 일어난 피에스코의 반란 Die Verschwarung des Fiesco zu Genua》와 시민비극 《간계와 사랑 Kabale und Liebe》을 완성, 상연
* 1785년부터 2년간은 C.G.쾨르너의 우정으로 드레스덴에서 안주
* 1787년 당시 문단의 중심지였던 바이마르로 이주하여 J.G.헤르더, C.M.빌란트 등과 친분을 맺게 되어 역사와 그리스 문학 연구에 몰두.
* 1787년 운문사극(韻文史劇) 《돈 카를로스 Don Carlos》 완성
* 1788년 역사서인 《스페인 정부로부터 네덜란드 연방의 이탈사 Geschichte des
Abfalls der vereinigten Niederlande von der spanischen Regierung》완성
* 1791~1793년 《30년 전쟁사 Geschichte des Dreissigjahrigen Krieges》완성
* 1789년에는 예나 대학의 역사학 객원교수로 취임
* 1790년 약혼 중이던 샤를 로테와 결혼.
* 1791년 경련성 폐결환으로 고생.
* 1792년 프랑스 국민 의회가 주는 프랑스 명예 시민 칭호 받음.
* 1793년 병이 나은 후에 칸트철학을 연구하여 《우미(優美)와 존엄 Uber Anmut und Wurde》와 1795년《인간의 미적 교육에 관한 서한 Briefe uber die asthetische Erziehung des Menschen》와 1796년《소박한 문학과 감상적인 문학에 관해서 Uber naive und sentimentale Dichtung》와 1802년《숭고(崇高)에 관해서 Uber das Erhabene》와 같은 미학 논문을 집필
* 1794년 실러가 기획한 잡지 《Die Horen》에 괴테가 협력
* 1797년 편집한 《연간시집(年刊詩集) Musenalmanach》에 괴테와의 공동으로 작시한 단시(短詩) 《크세니엔 Xenien》 414편을 발표
* 독일 고전주의 문학의 위대한 두 시인 사이에 오갔던 《괴테 ·실러 왕복 서한 Briefe zwischen Goethe und Schiller》은 풍요롭고 순진하며 진지한 두 사람의 영혼의 기록이며, 또한 문예와 인생 문제를 둘러싼 두 사람의 대결과 전개의 귀중한 기록
* 1799년 실러는 괴테와의 교우를 계기로 다시 그의 본업인 극작에 전념하여 3부작인 《발렌슈타인 Wallenstein》)을 완성
* 그 후에도 투병하면서 창작을 계속하여, 작품마다 새로운 수법을 구사하며 내면적인 자유의 테마를 추구하였으며, 1804년 민족극 《빌헬름 텔 Wilhelm Tell》을 마지막으로 바이마르에서 사망.
▶ 참 고 문 헌 ◀
* 『바이마르 고전주의 : 독일문학사조의 이해』, 장순란 지음, 한국문화사, 2001.
* 『독일문학사』, 조철제 지음,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4.
* 『독일문학사 : 사회사적 관점에서 본 문학적 술화』, 볼프강 보이틴 [外]著 ; 허창운 ; 윤세훈 ; 홍승룡 共譯, 三英社, 1988.
* 『獨逸文學史』, 朴贊機 著, 一志社, 1992.
* 『독일문학사』, 프리츠 마르티니 著 ; 黃玄守 譯. 上-下, 乙酉文化社, 1989.
* 『독일문학사 : 독일문학의 기본배경과 양식 및 형성』, 프리드리히 G. 호프만 ; 허베르 트 뢰시 共著 ; 吳漢鎭 [外]譯, 日新社, 1992.
* 『독일文學史 : 계몽주의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 게오르그 루카치 著 ; 반성완 ; 임 홍배 共譯, 심설당,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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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3.12.06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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