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당시>
<분류>
<초당 初唐>
<만당 晩唐>
<율시 律詩>
<분류>
<초당 初唐>
<만당 晩唐>
<율시 律詩>
본문내용
두보(杜甫)의 출현부터이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2구 1연(聯)이 4연 있으며, 중간의 2연에는 반드시 대구를 쓰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색이다(다른 2연에도 대구를 쓸 수 있다. 4연이 모두 대구로 구성되는 것을 全對格이라 한다). 절구(絶句)의 경우의 재치나 기지에 비해서 율시의 경우에는 대구를 중심으로 한 균정미나 수사(修辭)의 세련미가 관심의 초점이 된다.
율시의 변형으로서, 중간의 대구 부분이 3연, 4연으로 길어진 것을 배율(排律) 또는 장률(長律)이라고 한다. 긴 것은 100구 이상이나 되는데, 이것도 두보가 완성자이다. 이것이 빚어내는 중후한 맛은 공식 자리에서의 응수 등에 적합하며, 과거의 시 과목에서는 12구 배율을 쓰는 것이 관례였다. 배율은 오언 위주이며, 칠언은 별로 없다.
형식은 다음과 같다. 2구 1연(聯)이 4연 있으며, 중간의 2연에는 반드시 대구를 쓰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색이다(다른 2연에도 대구를 쓸 수 있다. 4연이 모두 대구로 구성되는 것을 全對格이라 한다). 절구(絶句)의 경우의 재치나 기지에 비해서 율시의 경우에는 대구를 중심으로 한 균정미나 수사(修辭)의 세련미가 관심의 초점이 된다.
율시의 변형으로서, 중간의 대구 부분이 3연, 4연으로 길어진 것을 배율(排律) 또는 장률(長律)이라고 한다. 긴 것은 100구 이상이나 되는데, 이것도 두보가 완성자이다. 이것이 빚어내는 중후한 맛은 공식 자리에서의 응수 등에 적합하며, 과거의 시 과목에서는 12구 배율을 쓰는 것이 관례였다. 배율은 오언 위주이며, 칠언은 별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