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상계의 변화
2. 18세기의 사회개혁론 : 성호학파·북학파의 사회개혁론
3. 조선후기의 역사인식
4. 맺음말
2. 18세기의 사회개혁론 : 성호학파·북학파의 사회개혁론
3. 조선후기의 역사인식
4. 맺음말
본문내용
을 향한 열정과 함께, 빈곤과 착취에 시달리던 민에 대한 애정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그는 시대의 문제점을 밝혀내는 데 과감했으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고뇌하던 양심적인 지식인이었다. 그는 이상적인 왕도정치가 이 땅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간직하고 있었다. 그러기에 그는 스스로 좌절하지 않고 그 방대한 개혁사상을 전개해 나갈 수 있었다. 우리는 그의 개혁안이 묵살되거나 좌절되어 가는 과정에서 조선왕조의 몰락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조선후기에 이르러 성리학적 가치체계가 붕괴함에 따라 성리학에 입각한 전통적인 역사인식을 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게되었다. 이러한 경향에서 드러나는 역사 인식론에 특성과 역사 연구 방법론에 특징들을 실학자의 연구업적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당시의 역사인식에서 드러나는 특징으로는 역사학의 독자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음을 지적하고있다. 또한 조선 후기에는 “소출지처”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화이론이 극복되어 갔고 문화를 기준으로 한 새로운 화이론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지리적 지식의 확대, 대륙정세의 변화와 “동이”에 대한 자각의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었다. 그리고 당시에는 정통론을 새롭게 적용시켜 한국사의 체게화가 시도되었다. 또한 당시에는 시세론과 같은 역사해석을 이론이 등장해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도덕주의적 해석으로부터 탈피해 나가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인식론상의 새로운 경향과 함께 주목되는 바는 역사방법론의 발전을 둘 수 있다. 당시의 역사연구자들은 역사서를 저술하기 위해서는 사료의 광범위한 수집이 필요하고, 수지된 사료에 대한 비판을 거쳐야 함을 인식하게 됐다. 그리고 성리학적 윤리 기준에 따라 사실을 이해 할 것이 아니라 객관적 입장에서 역사를 서술해야 함이 강조되기도 하였다. 또한 그들은 역사연구에 대상을 확대시켜 나갔다. 이러한 점들이 조선후기의 역사연구에서 드러나는 중요한 현상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에 대한 조선후기의 역사연구자들의 인식과 연구방법론을 조선전기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그것은 상당히 전진적인 측면을 드러내 주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사학사의 전개 과정에서 조선후기의 역사인식이 드러내고 있는 과도적인 성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맺음말
실학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학의 개념이나 발생배경 혹은 실학의 연구분야나 그 유파에 대해서 다양한 견해들을 살펴보았다. 조선 후기에 와서 실학은 제각기 지표나 연구분야를 달리하였으나, 실학파의 여러 학자들은 제각기 치중하는 분야를 달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서 당시의 관념화된 주자학적 세계관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여 서로 통하는 바가 없지 않았다. 이들의 학풍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문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판정신이다. 실학파는 종래의 권위적인 주자학의 세계에 매몰되지 않고 자유로운 학문탐구의 기풍을 추구하였다. 그들은 기성의 폐쇄적인 권위나 사회의 구조적 모순 등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함께 새로운 개혁론을 제기하였다. 특히 민족주체의식과 민본의식이 이전에 비해 강화된 것도 기성의 권위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실용정신이다. 실학파는 정덕론(正德論)을 거부하지는 않았지만, 학문의 중심을 윤리·도덕적이고 관념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전환하여, 경세치용이나 이용후생 등에 집중적인 관심을 보였다. 이는 당면한 현실문제와 직결되는 것으로서, 실제생활에 유용한 것을 추구하자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민생을 위한 학문과 생산의 증대를 강조하게 되었다.
셋째, 실증정신이다. 성리학의 사변철학적 경향을 탈피하여 학풍의 중심을 객관적인 현실문제로 전환할 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방법이 요구된다. 실학의 기치(旗幟)의 하나인 실사구시(實事求是)는 좁게는 고증학풍의 성격을 대변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지만, 원래는 무득사실 매구진시(務得事實 每求眞是)'라는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종래 학계에서 실학을 실사구시의 학'으로 정의하기도 한 것은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이 실증적 방법은 청조 (淸朝) 고증학풍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서 경서에 대한 고증뿐만 아니라 역사·지리·언어등 박물학적 연구나 정치·경제 등에 대한 대안에서도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민족주체의식이다.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의 제반 현실문제가 시급하고 절실하게 제기되던 상황에서 대두되었기 때문에, 자기 반성적이고 자기 발전적인 노력과 주체적 입장이 강하였다. 당시 사회현실에 기초한 실용주의적 관심은 정치·경제는 물론, 역사·지리·언어·풍속 등 각 방면에 걸친 연구의 열기를 고조시켰으며, 여기에서 민족주체의식 내지 독립적 자존의식이 구체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던 것이다. 18세기 초부터 19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에 고양된 민족주체의식의 기운을 타고 국학에 관계되는 저술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던 것은 실학의 주체적인 입장이 잘 반영된 증거라 하겠다.
다섯째, 개방정신이다. 주자학 일변도의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학풍에서 탈피하여 학술·사상에 대해 폭넓은 관심과 자유롭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지배적인 학풍이었던 주자학에 구애되지 않음은 물론, 역시 절대적 경향이었던 북벌론(北伐論)'이 압도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북학(北學)'을 부르짖는 학자들이 있었고, 이단시되던 양명학이라든지 심지어 사교(邪敎)로 지목되었던 서학(西學)에 몰입한 이도 실학파에서 많이 나왔던 것이다.
실학사상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개화사상으로 연결되어, 한국 근대사상 형성의 주류로 가능하였다. 실학의 민족주체의식과 실용정신 그리고 비판정신과 개방정신은 근대사상의 면모로서 손색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실학사상은 근대사상의 맹아로 규정하기에 충분하며, 이러한 성격이 개화사상의 태동에 커다란 자극을 주었던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한국사상은 정체성(正體性)과 연속성을 지니면서 근대적 전환을 이루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한국사14 (국사편찬위원회.1975)
◆ 한국사 (한길사.강만길외.1995)
◆ 한국유학사상론 (예문서원.윤사순.1997)
◆ 구글, 네이버 인터넷 자료 참고
조선후기에 이르러 성리학적 가치체계가 붕괴함에 따라 성리학에 입각한 전통적인 역사인식을 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게되었다. 이러한 경향에서 드러나는 역사 인식론에 특성과 역사 연구 방법론에 특징들을 실학자의 연구업적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먼저, 당시의 역사인식에서 드러나는 특징으로는 역사학의 독자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음을 지적하고있다. 또한 조선 후기에는 “소출지처”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 화이론이 극복되어 갔고 문화를 기준으로 한 새로운 화이론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지리적 지식의 확대, 대륙정세의 변화와 “동이”에 대한 자각의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었다. 그리고 당시에는 정통론을 새롭게 적용시켜 한국사의 체게화가 시도되었다. 또한 당시에는 시세론과 같은 역사해석을 이론이 등장해서 역사적 사실에 대한 도덕주의적 해석으로부터 탈피해 나가고 있었다.
이러한 역사인식론상의 새로운 경향과 함께 주목되는 바는 역사방법론의 발전을 둘 수 있다. 당시의 역사연구자들은 역사서를 저술하기 위해서는 사료의 광범위한 수집이 필요하고, 수지된 사료에 대한 비판을 거쳐야 함을 인식하게 됐다. 그리고 성리학적 윤리 기준에 따라 사실을 이해 할 것이 아니라 객관적 입장에서 역사를 서술해야 함이 강조되기도 하였다. 또한 그들은 역사연구에 대상을 확대시켜 나갔다. 이러한 점들이 조선후기의 역사연구에서 드러나는 중요한 현상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에 대한 조선후기의 역사연구자들의 인식과 연구방법론을 조선전기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그것은 상당히 전진적인 측면을 드러내 주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사학사의 전개 과정에서 조선후기의 역사인식이 드러내고 있는 과도적인 성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맺음말
실학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실학의 개념이나 발생배경 혹은 실학의 연구분야나 그 유파에 대해서 다양한 견해들을 살펴보았다. 조선 후기에 와서 실학은 제각기 지표나 연구분야를 달리하였으나, 실학파의 여러 학자들은 제각기 치중하는 분야를 달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념과 방법에 있어서 당시의 관념화된 주자학적 세계관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세계를 지향하여 서로 통하는 바가 없지 않았다. 이들의 학풍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문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판정신이다. 실학파는 종래의 권위적인 주자학의 세계에 매몰되지 않고 자유로운 학문탐구의 기풍을 추구하였다. 그들은 기성의 폐쇄적인 권위나 사회의 구조적 모순 등에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함께 새로운 개혁론을 제기하였다. 특히 민족주체의식과 민본의식이 이전에 비해 강화된 것도 기성의 권위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실용정신이다. 실학파는 정덕론(正德論)을 거부하지는 않았지만, 학문의 중심을 윤리·도덕적이고 관념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전환하여, 경세치용이나 이용후생 등에 집중적인 관심을 보였다. 이는 당면한 현실문제와 직결되는 것으로서, 실제생활에 유용한 것을 추구하자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민생을 위한 학문과 생산의 증대를 강조하게 되었다.
셋째, 실증정신이다. 성리학의 사변철학적 경향을 탈피하여 학풍의 중심을 객관적인 현실문제로 전환할 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방법이 요구된다. 실학의 기치(旗幟)의 하나인 실사구시(實事求是)는 좁게는 고증학풍의 성격을 대변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지만, 원래는 무득사실 매구진시(務得事實 每求眞是)'라는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종래 학계에서 실학을 실사구시의 학'으로 정의하기도 한 것은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이 실증적 방법은 청조 (淸朝) 고증학풍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서 경서에 대한 고증뿐만 아니라 역사·지리·언어등 박물학적 연구나 정치·경제 등에 대한 대안에서도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민족주체의식이다.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의 제반 현실문제가 시급하고 절실하게 제기되던 상황에서 대두되었기 때문에, 자기 반성적이고 자기 발전적인 노력과 주체적 입장이 강하였다. 당시 사회현실에 기초한 실용주의적 관심은 정치·경제는 물론, 역사·지리·언어·풍속 등 각 방면에 걸친 연구의 열기를 고조시켰으며, 여기에서 민족주체의식 내지 독립적 자존의식이 구체화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던 것이다. 18세기 초부터 19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에 고양된 민족주체의식의 기운을 타고 국학에 관계되는 저술들이 많이 쏟아져 나왔던 것은 실학의 주체적인 입장이 잘 반영된 증거라 하겠다.
다섯째, 개방정신이다. 주자학 일변도의 권위적이고 폐쇄적인 학풍에서 탈피하여 학술·사상에 대해 폭넓은 관심과 자유롭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지배적인 학풍이었던 주자학에 구애되지 않음은 물론, 역시 절대적 경향이었던 북벌론(北伐論)'이 압도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북학(北學)'을 부르짖는 학자들이 있었고, 이단시되던 양명학이라든지 심지어 사교(邪敎)로 지목되었던 서학(西學)에 몰입한 이도 실학파에서 많이 나왔던 것이다.
실학사상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개화사상으로 연결되어, 한국 근대사상 형성의 주류로 가능하였다. 실학의 민족주체의식과 실용정신 그리고 비판정신과 개방정신은 근대사상의 면모로서 손색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실학사상은 근대사상의 맹아로 규정하기에 충분하며, 이러한 성격이 개화사상의 태동에 커다란 자극을 주었던 것이다. 이렇게 볼 때, 한국사상은 정체성(正體性)과 연속성을 지니면서 근대적 전환을 이루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 한국사14 (국사편찬위원회.1975)
◆ 한국사 (한길사.강만길외.1995)
◆ 한국유학사상론 (예문서원.윤사순.1997)
◆ 구글, 네이버 인터넷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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