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에 있어서 ‘무의식’에 관한 연구(살바도르 달리 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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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무의식(無意識)의 세계
1. 프로이드(Sigmund Freud)
2.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 융의 생애
2) 융의 이론
① 무의식(無意識, The unconscious)
② 개인 무의식(個人 無意識, Personal Unconscious)
③ 집단 무의식(集團 無意識, The Collective Unconsciousness)
④ 원형(元型, Archetype)
⑤ 아니마(Anima), 아니무스(Animus)
⑥ 그림자(Shadow)
⑦ 개성화(Individuation)

2. 살바도르 달리 (Salvador Dali)
1. 달리의 생애
2. 예술작품의 이미지
3. 편집광적 비평방법(paranoiac-critical method)

3. 달리의 회화에 나타난 초현실주의적 표현

4. 미술사적 의의

본문내용

의 개인적 무의식인 콤플렉스를 표출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화풍으로 나타내고 또 잠재 의식에 의해 창조되는 예술의 원형성을 나타내고자 했다.
편집 광적 비평방법으로 나타난 그의 후기 작품에는 종교성과 시대성을 많이 반영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그는 자신의 정신 영역에서 더 나아가 집단적 보편 정신을 표현하려고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금세기 들어 급진적으로 팽배한 현대의 과학 문명과 더불어 국제간의 전화(戰火)가 끊이지 않는 현실 가운데, 여태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유형의 화가나 회화가 등장한다 할지라도 결코 놀라운 일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서구의 각국이 정치적 긴장의 팽배와 대립에 의해 충돌을 일으키게 되는 1930년 대 즉, 유럽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개혁과, 정치적인 혁명, 종래의 예술 형식을 파괴하고 부정하는 양상을 나타내기 시작하는 무렵을 살아온 화가 달리, 그는 광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인간 존재 그 자체에 의문을 지닌 채, 우리들 의식 가운데 내재한 비합리적인 실상을 파헤쳐 보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화가였다.
이렇게 볼 때 달리는 풍부한 상징적 원천에 접근하여, 시대를 반영하고, 종교적인 공통된 집단 무의식의 원형, 콤플렉스를 작품 안에 표현하여, 인간 무의식에 대해 사실적이고, 독창적이며, 자신만의 방법인 편집 광적 비평방법을 사용하여 현대 미술의 무한한 표현 방식의 가능성과 발전을 가져다준 예술가임에는 틀림없다고 하겠다.
참 고 문 헌
1) 단행본
·Aniela Jaffe,『Memories, Dreams, Reflections by C. G. Jung』, A Division of Random House, 1961.
이부영 역,『C. G. Jung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집문당, 1989.
·Anthony Storr, 이종인 역, 『융』, 시공사, 1999.
·C. G. Jung, 설영환 역, 『의식의 뿌리에 관하여』, 예은출판사, 1986.
·C. G. Jung, 설영환 역, 『C. G. Jung 의 무의식 분석』, 선영사, 1986.
·C.G.Jung and von Franz, M-L, Jolandw Jacobi and Aniela Jaffe,『Man and His Simbol』, Garden City, New York, Doubleday & Creativity Inc, 1964. 『인 간과 무의식의 상징』, 이부영 외 역, 집문당, 1983.
·Collected works of C. G. Jung, trans, revised by R.F.C. Hall, Bollingen series 20,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4.
『Vol. 2 , Experimental Researches』, 1973.
①한국 융 연구원, C.G.Jung 저작, 번역위원회 옮김,『원형과 무의식』,솔, 2002.
·E.H 곰브리치, 백승길, 이종숭 역, 『서양미술사』,예경, 1997.
·Gerhard Wehr, 한미희 역, 『카를 융 - 생애와 학문』, 1998.
·H. W.잰슨, A. F. 잰슨, 최기득 역, 『서양미술사』, 미진사, 2001.
·J.L.페리에, 이일, 김전화 역, 『20C미술의 모험』, 에이피인터내셔날, 1990.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1991.
·조니주커, 남경태 역, 『꿈』, 휴머니스트, 2003.
·조용진, 『서양화 읽는 법』, 사계절, 1997.
·Karen Horney, 송용대,김현옥 역,『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 1991.
·이부영, 『분석심리학』, 집문당, 1978.
·이본느 뒤플레시스, 조한경 역, 『초현실주의』, 탐구당, 1983.
·알랭 보스께, 정헌종 역, 『달리와의 대화』, 열화당, 1979.
·로버트 래드퍼드, 김남주 역, 『달리』, 한길아트, 1998.
·칸딘스키, 차봉희 역,『점·선·면 : 회화적인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 : 칸딘스키의 예술론, 2』, 悅話堂, 1997.
2) 논문
·강정혜,「살바도르 달리의 예술관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1998.
·김봉수,「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i)의 회화특성 연구」, 홍익대학교, 1994.
·민애미,「C. G. Jung 에 있어서의 예술의 개념」, 홍익대학교, 1989.
·박지은,「Dali의 작품세계에 나타난 무의식에 관한 연구」,대구가톨릭대학교,2002.
·복종순,「예술에 있어서 무의식에 관한 연구:C.G.Jung사상을 중심으로」, 조선대 학교, 1987.
·이유경,「예술로서의 '창조적 무의식'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1987.
·정경미,「미술비평의 방법론과 그 실제에 關한 硏究」, 대구가톨릭대학교, 2002.
·조영해,「칼 융의 원형이론에서 본 초월적 힘의 근원 연구」, 강남대학교, 2002.
·한영수,「살바도르 달리의 회화 연구」, 계명대, 1994,
3) 정기간행물
·김경화,「월간 들숨날숨」, 8월호, 2001.
·임두빈,「무의식적 이미지의 연금술」, 美術世界 6권 3월 호 (통권53호), 1989.
도 판 목 록
(圖 1) 살바도르 달리, <환각 유발적인 기마 투우사>, 1968∼1970, 398.8×299.7cm,
플로리다 살바도르 달리 박물관.
(圖 2) 살바도르 달리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발견>, 1958∼1959,
31×23cm, 플로리다 살바도르 달리 박물관.
(圖 3) 살바도르 달리 <십자가의 성 요한네스 그리스도>, 1951, 204.8×115.9cm
성 멍고 종교 생활 미술박물관.
(圖 4)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고집의 해체>, 1952∼1954, 25×33cm,
플로리다 살바도르 달리 박물관.
(圖 2) 살바도르 달리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발견>, 1958∼1959, 31×23cm,
참 고 도 판
(圖 ) 살바도르 달리, <환각 유발 적인 기마 투우사>, 1968∼1970, 398.8×299.7cm,
(圖 3) 살바도르 달리 <십자가의 성 요한네스 그리스도>,1951,204.8×115.9cm
(圖 4)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고집의 해체>, 1952∼1954, 25×33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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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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