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는 전문직인으로서 윤리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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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사는 전문직인으로서 윤리적인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와 윤리
2.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
3. 윤리적 행위의 기준
4. 간호전문직의 특성
5. 전문직 간호사와 윤리
6. 임상사례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본질적 요소가 퇴색하여 일반인에게 '간호사
는 있지만 간호는 없다'라는 비난까지 나오게 되었다. 이는 기존의 간호윤리가 변화되고 있
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즉 인간에 대한 사랑과 인류에 대한 봉사, 희생정신에 입각한 전통적
으로 옹호, 책임, 협동, 돌봄의 윤리적 개념에 기초한 간호에서 점차적으로 하나의 전문서비
스직으로서의 간호개념으로 변화되어 법적 테두리내에서 필요한 간호를 제공하며 그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는다는 전문직으로서 간호사의 권익에 대한 윤리개념이 강화되어 간호서비
스가 상업적(商業的) 형태로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간호의 현실임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간호교육의 문제나 간호정책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며 변화
되는 사회전반에 대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아니할 수 없다. 간호만이 전통적 간호정신에
따른 古典的 형태의 윤리만을 고수하게 된다면 과거와는 다른 다변화·고도화된 사회와 새
로운 문화속에서 또한 과거와는 다른 윤리의식을 갖고 자라온 지금의 세대속에서 아마 필요
한 간호인원을 더 이상 확보할 수 없게 되거나 윤리적 혼란을 야기시킨다든지 또는 이중적
인 태도를 지니게 하는 비윤리적 태도를 은연중 강요하게 되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될
수 있다. 환자의 개인신상에 대한 불법적인 누설은 간호사에게 법적인 책임을 부여한다.
따라서 이는 윤리적인 차원을 떠나 반드시 지켜야 할 간호사의 책임에 해당하지만 간호윤리란
법외적차원에서 먼저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했을 때 고의적인 비윤리적 행위는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나타나는 일탈현상과 다르다고 할 수 없다. 즉 위와 같은 문제는 사회
에서 노인에게 욕을 하는 젊은이의 경우 사회적 비난을 당하게 되는데 이는 노인에게 폭행
을 가한 젊은이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로 비윤리적인 행위가 되지만 후자의 경우는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간호전문직에서의 간호윤리는 일반 사회적인 윤리를 포함하여
간호전문직의 독특한 윤리를 포함한다. 그러나 독특한 간호윤리란 사회적 윤리의 토대에서
마련되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한 간호가 하나의 전문서비스로서 다른 의료서비스와 마찬
가지로 商品化 되는 것이 시대적 상황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때 간호윤리 또한
변화되어야 한다. 즉 우선 자신의 생활에 대한 보장과 자아성취 그리고 이러한 기회를 부여
하는 조직의 생존을 위하여 손님에게 최선을 다하여 서비스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손님의 모
든 요구를 들어준다거나 손님에 대한 호의를 진심으로 가져야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따
라서 간호행위에 있어서도 환자를 간호한다는 것이 철저한 직업정신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
이며 전문직을 포함한 모든 직업이 그렇지만 간호사도 자신과 병원을 위해서 요구되는 수준
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古典的 간호윤리에 의해서 보다 변화된 사회윤리에 기초하여
철저한 직업의식에 초점을 둔다는 변화된 간호윤리의 적용이 오히려 간호전문직으로서 대중
에게 어필할 수 있으며 더 효과적인 간호수행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문제는 간호서비스의 대상이 인간이며 이러한 人類愛에 기초한 간호철학 없이 적극적
인 간호활동을 유발시킬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다. 종교적인 바탕에서 혹은 개인의 신념에 의해서
간호사를 선택하고 간호활동을 하는 간호사가 있다면 간호행위 그 자체가 그녀에게는 행복
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 강요된 간호윤리는 개인에게 혼란만을 유발시킬
뿐이며 따라서 개인의 충족을 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직업윤리로의 변화와 적용은 간호활동
에 있어 활력과 적극성을 부여할 수 있다. 이는 간호활동이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
와 건강의 예방, 조속한 치료와 회복을 원하는 대상자와의 거래이며 간호사에게는 전문직업
인으로서 간호활동을 잘 수행했을 때 느끼는 자아성취감과 이를 필요로 하는 대상자의 확보
에 의한 生活의 保障 그리고 대상자에게는 건강의 유지, 증진이라는 去來개념에 기초한 윤
리의식이다. 이러한 주장이 간호사에게 있어 다소 비윤리적인 것처럼 보여질 수 있겠지만
너무 시대에 맞지 않고 추상적이며 실천되지 않는 윤리는 더 이상 윤리로서 받아들여 질 수
없으며 또한 정신을 혼란시키고 불필요한 속박을 가하는 결과가 될 뿐이다. 따라서 간호의
기존 기본윤리에 부합한 자발적인 간호행위의 실천은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보여지지만 그
렇지 못한 다수에게 최소한 예절과 예의, 규칙으로서 전문성을 고취시키며 조직의 이념과
윤리를 지향하게 하고 개인의 윤리적 신념은 조직의 이념과 윤리변화에 목표를 두는 방향으
로 되어야 할 것이다.
즉 일단은 조직의 정책에 따르되 개인이 그 정책이 비합리적이며 비윤리적이다라고 느낀다면
개인은 조직 윤리변화를 목표로 필요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순응이나 조직
의 이탈로서 나타나게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환자의 건강증 진차원에서 피임을 원하는 환자와 종
교적 신념에 따라 피임에 대한 정보제공을 원치않는 의사사이에서 피임정보제공에 대한 간호사의
행위는 간호부철학이나 병원철학에 준거하여 이루어질 수 있으며, 병원정책에 대한 간호부와의
마찰은 쟁의를 통하여 정책변경에 대한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간호철학은 추상적인 것에서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전문인으로서의 간호사의 책
임과 의무에 초점을 두는 구체적인 것으로 바뀌어야 하며 윤리의 실천은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
合理性에 바탕을 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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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모임, 이원희(1997). 간호윤리와 실무-윤리적 결정을 위한 지침. 현문사. 서울.
3. 대한 간호(1994), 5(6). 대한 간호협회.
4. 대한 간호(1993), 1(2). 대한 간호협회.
5. 대한 간호(1996), 7(8). 대한 간호협회.
6. 간호와 사회(1998). 연세대학교.
7. 이원희, 방매륜(1993).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 32(4).
8. 손명세(1996). 윤리이슈들. 간호전문직: 발전과 전망. 대한간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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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3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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