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발전과 전개 그리고 기독교 혁명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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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I장. 기독교의 기원

2.본 론
II장. 기독교의 발전과 전개
1.고대기독교
2. 중세기독교
3. 분열 이후의 동방 기독교의 역사
4. 분열이후의 서방 기독교의 역사
III장. 기독교의 혁명적 특징

3.마치며.

본문내용

과연 무엇일까에 대하여 여섯가지로 나누어 고찰해 보겠다.
그 첫 번째 특징은 종교의 개인적 내면화라고 하는 것이다. 관습적인 법률의 종교가 아닌 개인 내면의 마음가짐보다도 사회적, 외면적 행동양식만이 일점 일획 중시되는 형식적인 종교가 아니라는 것이다. 예수는 신과의 직접적인 교통, 내면적인 신앙과 사랑이라고 하는 쪽으로 가치 전화를 시켜버렸다. 그래서 사람들은 오직 신에 대한 내적인 신앙과 사랑에 의해서만 구원받는다고 하는 생각이 점차 확립되게 된 것이다.
두 번째 특색은 종교를 좁은 이기주의적인 민족주의에서 해방하여 세계적, 전 인류적인 것으로 고양시켰다고 하는 점이다. 과거의 종교는 어느 것이나 개인의 자유의지에 터전한 내면적인 신앙이 아니라 사회적 집단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기독교는 이 '신의 나라'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예수의 종교에 있어서는 분명히 민족적인 배외주의와 현실적인 이기주의는 사라져 버렸다. 이렇게 신의 나라는 지상적인 의미에서 영원한 전인류적인 '개인의 영혼구원'의 세계로 전화해 갔다.
세 번째 특색은 두 번째 것과 관련이 있다. 그것은 종교가 지상의 현실생활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래의 태어나고 죽는 유한상대적 인간의 육체적 생명의 한계를 넘어선 '죽지 않는 생명' '더럽혀 지거나 썩지 않는 영원한 생명'의 세계를 대상으로 하게 되었다. 예수는 부나 지위, 권력과 같은 지상의 행복은 종교에 무의미한 것으로 보고 사람들이 무얼 마시고 무얼 먹고 무얼 입을까 하는 데에 근심하지 말고 오로지 하늘나라와 그 의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쳤던 것이다.
네 번째는 이러한 의미에서 지배계급을 위한 것으로서가 아니라 오히려 가난한 농민이나 어민, 학대받는 여자들을 위한 구원의 종교였다. 열두 사도들도 그 대부분은 이러한 사회 하층계급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단 여기에서 예수는 어느 정도 빈민의 벗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이 빈민들에게서 그 생활의 고통을 근절시켜 주려고 하지 않았다. 오히려 가난한 자가 그 가난한 채로 구원받아 천국의 아들이 되는 길을 설교했던 것이다. 철저한 관념론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가르침에 위로와 기쁨을 받을 수 있는 사람 수는 지극히 많았고 이것이 곧 기독교가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가는 사회적·경제적 기반이 되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다섯 번째는 기독교는 신앙과 사랑의 종교라는 것이다. 기독교를 믿는다고 하는 것은 유일신 여호와를 믿는 것이 아니라 그의 독생자가 인류를 위해 그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 위에서 죽고 또 부활해서 하늘나라에 들어갔다고 하는 것을 믿는 것이다. 기독교 신자는 거기에서 한없는 '신의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다. 또 이 사랑을 체험한 자는 그 체험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 또는 그 이웃에 대한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거기에 기독교의 인간관계를 규정하는 신과의 관계의 특색이 있었다.
여섯 번째, 여기에서 이 종교의 행동면에 있어서 수동성이라고 하는 것이 생겨난다. 그들은 멀지 않아 하늘나라가 도래한다는 것을 믿고 거기에 치고의 희망을 걸고 있었지만 스스로의 힘에 의해 이를 쟁취하려고는 하지 않았다. 즉 어디까지나 관념적인 마음의 혁명이며 스스로의 행동을 통한 실천으로 하늘나라를 역사적으로 건설하고 실현하려고 하지는 않았다. '하늘나라는 우리 힘으로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 신으로부터 주어진다. 우리는 다만 주의깊게 기다리고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라는 생각이 기독교에는 들어 있는 것이다.
마치며.
지금까지 기독교의 기원과 기독교의 발전과정, 그리고 기독교가 세계적인 종교로서 발돋움하게 된 요인들의 분석까지 모두 살펴 보았다. 기독교는 흔히 서구의 종교로 인식되어왔으며, 서구 문명은 곧 기독교 문명이라는 도식이 거의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져왔다. 그러나 기독교는 그 기원에 있어서 서방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동방적이었다. 사실 초기에는 기독교가 구라파에 지극히 생경한 것이었는데 반해, 아시아의 일각에는 일찍부터 그 모습을 나타냈고 동양 전토에 널리 퍼진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를 단순히 서구의 종교로만 인식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근본적으로 불균형한 조명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살펴본 바로는 기독교는 그 초기에서부터 자기이해의 개념적 다양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미 초대 교회에서부터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와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의 정통에 대한 대립이 있었다.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라틴권'과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한 '동방 희랍어권', 에뎃사를 중심으로 한 '동방 시리아권' 등이 그것이다. 각각은 그 언어·문화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 것이 사실이지만 셋은 애초에 하나의 유기체, 곧 기독교 공동체를 형성하였다. 이러한 기독교의 다양성은 전체 기독교사를 통하여 크게는 동방 기독교와 서방 기독교의 흐름으로 전개되었으며, 나아가서는 로마 가톨릭, 동방 정교회, 프로테스탄티즘이라는 기독교의 3대 주류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기독교의 자기 이해의 다양성을 전제했을 때, 기독교가 4세기초 로마제국의 정치적 질서와 타협한 후에 라틴 서방을 중심으로 전개된 서방 기독교사의 경험 속에서만 바라보는 것은 정당한 이해가 되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를 모두 살펴본 것이다.
오늘날의 기독교의 위상에 대한 파악은 곧ㅂ로 기독교의 미래적 모습을 예견케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제 기독교는 더 이상 자기네들만의 마당일 수 없다. 세계의 아픔에 함께 동참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기독교가 추구하고 있는 에큐메니즘의 정신과 해방적 관심은 계속해서 더욱 구체화 되어야 한다. 현재의 가장 첨예한 신학적 논의가 '평화'를 다루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한 것이 아니다. 기독교는 세계의 평화를 위해서 어떤 노력도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이다. 지구촌의 세계적인 종교로서의 역할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종교란 무엇인가?
들어가며
I장. 기독교의 기원
본 론
II장. 기독교의 발전과 전개
1.고대기독교
2. 중세기독교
3. 분열 이후의 동방 기독교의 역사
4. 분열이후의 서방 기독교의 역사
III장. 기독교의 혁명적 특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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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1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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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7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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