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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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Game Theory의 개요
1) Game Theory의 정의
2) Game Theory의 역사
3) Game의 구성요소
4) Game Theory의 용어
5) Game의 분류
6) 사례 : 연합군 vs 일본군 전투

Ⅱ. 1인 게임

Ⅲ. 2인.비협조.Zero-Sum 게임
1) 이득행렬
2) 기대치와 안전수준 (1)
3) 기대치와 안전수준 (2)
4) 순수전략과 협의점
5) 혼합전략과 평형점
6) 사례 : 노동쟁의
7) 사례 : 백화점 세일전략
8) 최소최대정리
9) 사례 : 연합군 vs 일본군 전투
10) 최적 전략
11) 대칭 게임
12) 사례 : 가위.바위.보 게임
13) 사례 : 공동자원의 비극
14) 사례: TV광고에 의한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참가자들간의 행동의 상호 의존성이 존재하는 상황하에서 합리적인 참가자들의 대립과 협력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분석하는 것
전략적 결정을 연구하는 행동과학 분야
독자적인 정책을 갖고 있는 상대방과 대항할 수 있는 최적의 정책을 결정하는 확률적 이론
1928년 : 기초적인 미니맥스 정리를 증명한 John von Neuman에 의해 제시
1944년 : Von Neuman과 Morgenstern의 ‘Theory of Games and
Economic Behavior’라는 책에 의해서 이 분야가 성립
1950년 : Nash의 다인 비협조 게임 이론과 협상 모형 이론 정립
1960년 : 다인 게임이 시장 및 마케팅 분석에 응용
1970년 : Isaacs의 미분게임 발표, 공학분야에 응용
1980년 : 마케팅, 공학, 금융 및 후생학, 정치,경제,사회,심리,군사,외교 분야 등에 적극 응용
현 재 : 경영과학의 한 분야로 정착
참가자(Player)
전략(Strategy;행동방향)
순수전략(Pure Strategy)
혼합전략(Mixed Strategy)
이득(Payoff)
결탁(Conspiration)
참가자(Player)
게임, 즉 경쟁적 상황을 운영하는 데 있어 직접적으로 이해가 관련되어 게임운영에 참가하는 사람 또는 단체(Group)를 뜻함
이득(Payoff)
각 참가자가 어떤 전략을 선택했을 때 각자에게 돌아오는 결과. 이득은 금전 등의 실수(實數)의 효용(Utility)으로 나타남
전략
순수전략(Pure Strategy)
게임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게임을 운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 중에서 단 하나의 방안으로 게임을 운영하고자 할 때 그 방안을 칭함
혼합전략(Mixed Strategy)
각 참가자들이 자기들의 이익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순수전략을 혼합하여 사용할 때 이런 전략을 혼합전략이라 칭함. 따라서 순수전략 집합상의 확률분포가 바로 혼합전략이 됨
이 혼합전략은 실제 게임운영에서 단 한번 게임을 운영할 경우에는 이론적 가치만 있을 뿐임
게임이 반복될 경우에는 각 순수전략을 주어진 확률만큼 선택해 나가는 전략이 바로 혼합전략임
결탁(Conspiration)
참가자들 사이에 정보교환, 협박, 협력과 대립 등의 교신를 하는 것
  • 가격3,000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3.12.12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7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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