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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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중사회론

2.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3. 문화주의 문화론

4. 구조주의 문화론

5. 여성해방주의 문화론

6. 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

7. 나의 입장

본문내용

대중문화가 우리 사회의 도덕적 규범이나 전통적 가치를 해치고 나아가 이러한 규범의 상실로 인해 도덕적인 무질서가 발생하고 사회 혼란을 초래한다고 보고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대량 생산된 저질 대중문화가 도덕적 규범과 전통적 가치를 훼손시키는 것을 비판하고 전통 문화의 육성을 위한 통제하의 대응책을 수립하자는 데서 시작한다.
이러한 대중 사회론자들 주장의 특성은 대중사회의 등장이 역사적으로 상당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학자들이나 사상가에 의해 논의 되어졌으며, 반자본주의적 낭만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리고 엘리트와 대중간의 불평등을 선천적으로 능력의 차이를 가지고 태어난다는 사회적 불평등을 논의한다. 또한 아래로부터의 타락 즉 대중의 타락과 일탈이 기존 사회에 대한 도전으로 보며, 그러한 대중의 도전이 보다 나은 사회로 가는데 저해가 된다고 본다.
대중 사회론은 자유주의에 대한 도전, 대중/엘리트론, 문화와 문명론(아널디즘), 전체주의론으로 나뉘며 자유주의에 대한 도전은 산업사회의 등장으로 전 자본주의적인 사회관계가 해체되고 대중사회가 도래했다고 파악하고 밀이나 토크빌은 대중에 대한 민주주의의 오용을 두려워하며, 이것이 개인주의, 물질주의 등을 야기시켜 사회불안정의 기반을 제공한다고 보았다. 민주주의의 여러 제도들이 새로운 전제주의적 횡포의 위험을 증대시키고 이 제도를 통해 대중들은 자신 혹은 타인을 억압하는 비계몽주의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대중들의 정치적 폭력과 더불어 대중들의 의견이나 감정을 막아내는 장치도 필요하다고 보았고, 대중 교육이나 대중 매체의 등장이 사회의 지적인 수준을 떨어뜨리는, 게몽주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밀과 토크빌이 가장 우려했던 것은 자기만족적이고 위선적인 중간계층의 민주주의 제도의 악용이었으며 그들은 사회의 전면적인 평등주의 또한 사회불안을 조성하는 등 대중사회가 낳은 대중문화와 대중 교육이 원래의 이념(순수한 계몽주의, 자유주의, 민주주의)을 좀먹고 있고 그러한 이념들이 대중들에 의해서 도전 받고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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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4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38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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