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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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

2. 판소리의 기원과 발생

3. 판소리와 주변 양식

4.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

5. 판소리 사설과 신재효

6. 판소리계 소설

본문내용

큰 뜻이 있었던 것같다.특히 흥부전은 동요하는 조선후기 사회상 가운데 경제적인 면에서 특히 여러점을 시사해주고 있다.조선후기는 이앙법과 광작의 영향으로 농민중에서도 부를 누리는 사람이 늘어났으며 무역과 장사로 대도시 주변에 부유한 상공업자들이 급격히 늘어가던 시기였다.이시기의 졸부의 한 전형으로 나선 인물이 놀부이다.그는 흥부와 여러면에서 달랐다. 흥부가 양반의식을 지니고 가난한 살림에도 예의와 염치를 소중히 하는데 비해 노비출신인 놀부는 시세에 맞춰 영리하게 재산을 불려나갔다.그의 그런 적응력은 나무라기는 커녕 다른 여러 사람이 본받아야할 점이었다.그러나 그는 부모유산을 혼자 가로채는가하면 아이가 12명이나 딸린 아우 흥부가 굶주림에 지쳐 구걸하러오자 뭇매질하여 내쫓는 포악함을 보인다.그는 극단의 이기주의자로 결코 관대함이나 인정을 베푼적이 없었다.형제간이지만 흥부는 당시 가난과 고초에 허덕이지만 나날을 고통으로 이어가던 민중 대부분의 삶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있으며 반대로 놀부는 고리대금업자 지주 혹은 악랄한 상공업자로 평민의 피를 빨고 있는 졸부를 상징한다고 보아 좋을 것이다.민중들은 흥부를 동정했고 놀부를 응징하는 방법을 고심했다.그러나 그 방법을 현실안에서 찾기는 쉽지않았다.그래서 신화가 없어진 시대에 그런 이야기 전개방식을 좇게 되었고 제비와 박을 통해 현실적으로 처리하기 힘든 문제를 단숨에 해결하였다.유치한 발상이기는 하나 제비와 박은 권선징악의 결말을 고마운 존재이다.
실제 악덕 지주와 고리대금업자에게 시달림을 당하기가 일쑤였던 조선후기 민중들에게는 이야기의 논리적 진행이란 하찮은 것이었는지도 모른다.그들에게 가장 시급한 일은 악을 퇴치하고 선이 잘 되는 쪽으로 결말을 이끌어내는 것이었다.그들은 향촌에서 그런 악인을 없애 경제적 배분이 잘 이루어지고 보다 화목한 삶을 누리며 살아갈수 있는 공동체가 되길 바랐다.이렇게 볼 때 우리가 알고 있는 형제간의 우애는 표면적 주제일뿐 수탈과 착취,그리고 복종과 희생으로 나누어지는 그 두 계층을 통해 경제문제와 당대 현실을 꼼꼼하게 보여주는데 더큰 뜻이 있었다하겠다.
심청전
심청전에는 악인이 없어 다른 작품과 구별된다.심청이 어려서 부터 심한 고난과 시련을 겪지만 그것은 특정인의 훼방이나 보복때문이 아니라 그자신의 타고난 운명탓이다.그렇지만 그의 어머니 곽씨나 심청은 전세에 천상에서 살다 지상에 내려와 다시 태어난 인물들로 설정하고 있어 사실 지상의 인간이 겪는 단순한 비극과는 사뭇 다르다.천상과의 천인의 결연은 일시적인 것이고 언젠가는 귀양이 끝나고 구원될 것이라는 가능성이 숨어있는 것이다.심청이 죽었으되 다시 살아나는 재생모티브의 삽입은 그러므로 그리 어색하지 않게 된다. 심청은 그녀를 낳고 일주일만에 세상을 떠난 곽씨부인과 같이 심봉사에게는 구원자나 다름없다.심청의 비극은 그 아버지가 집안사정을 헤아리지 못하고 공양미 삼백석을 낼수 있다고 덜컥 화주승에게 약조하면서 시작된다.아버지가 눈을 뜰수 있다면 자기의 몸이라도 바치겠다고 벼르던 심청이 공양미 삼백석에 팔려 임당수에 몸을 던지지만 여전히 심봉사는 앞을 보지못하고 딸의 죽음으로 해서 절망감과 외로움만 더 쌓이고 만다.이 소설의 전반부는 신성한 내력을 지닌 곽씨부인 심청 장승상부인등의 등장과 심청의 죽음으로 신성적 분위기와 비극성이 강조된다.생기발랄한 인물이나 분위기를 찾기 어렵다.그러나 후반부는 다르다. 뺑덕어미가 나타나 흥미와 발랄함을 한껏 불어넣는 것이다.그녀는 외상달기를 밥먹듯하여 심봉사의 재산을 거덜내는가 하면 풍기문란한 행동으로 동네 사람들에게 손가락질을 당하곤 한다.당시 어디서나 볼수 있을 법한 이 여인을 중심으로 독자들은 향촌의 풍경을 보다 잘 볼수있고 일순 익살과 해학을 맛보면서 실컷 웃게된다.심봉사와 뺑덕어미의 결합은 심각하게 진행되던 줄거리를 이완되게 하는 데 큰 몫을 한다.그러나 심청의 재생으로 초점은 다시 심봉사에게서 심청으로 넘어가고 이야기는 급하게 해결을 향해 치닫게 된다.비극과 갈등은 아버지에게 효를 다한 심청을 상제가 구원해줌으로써 그뒤의 국면은 모두 화해롭게 전개될수 있었다.모든 가치를 넘어 부모에게 일방으로 바친 심청의 고귀한 헌신이 결국은 행복을 불러왔다는 결말은 불교적 세계관이라 할수도 있겠으나 계층을 가리지 않고 누구나가 바라던 바로 그 결과였다.심청전의 주제에서 효 이외 다른 것을 생각하기는 어렵다.
토끼전
토끼전은 전형적인 우화소설이다.용왕이 중한 병에 걸려 죽음을 앞두고 영약을 찾는 것이 발단이다.여러 동물의 출현이 곧 인간의 여러 부류를 빗댄 것이라면 여기서 용왕은 최상의 지배층일 것이고 별주부는 그런 상층에 끝내 충성을 다하는 복고적 주변세력 토끼는 상층부의 수탈과 주구에 시달려온 평민이거나 그 이하의 신분층을 가리키는 것이겠다.중세봉건시대 상층부 그중에서도 임금에 대해서는 비판적 눈길조차 드러낼수 없었음을 감안할때 토끼전의 풍자는 매우 신랄한 면이 있는 것이다.일방적으로 희생만 강요당하는, 그러면서도 삶을 지탱해주는데 도리어 감사해야하는 그 암울한 시대에서 평민들은 이제 스스로 슬기나 기지를 발휘하면서 억압의 상황을 헤쳐나갈수 있다고 자신하게 된다.토끼는 앞장서 그일을 하는 인물이다.용왕의 병은 중세봉건사회의 총체적 몰락을 예고한다.異本에 따라서는 별주부도 용궁으로 돌아가길 포기하고 토끼와 더불어 육지에서 사는 것으로 처리했는데 자아를 각성하는 근대적 사고가 민중들에게 널리 퍼지고 있음을 알아챌수 있다.지배층에 대항하여 민중이 뭉치고 새시대를 열어가자는 것이 이 소설의 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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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4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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