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e Austen의 Persuasion에 나타난 사회변화와 여성 (오스틴 설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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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Jane Austen의 Persuasion에 나타난 사회변화와 여성 (오스틴 설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오스튼(Jane Austen)에 대한 여러 비평에 대한 개요 및 영미 페미니즘 문학 비평 방식에 대한 개요

Ⅱ. 본론
1. 오스튼의 여성론적 의식의 성장 - 앤 엘리엇의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자아 및 자기 삶에 대한 인식 변화의 과정
2. 당대 여성상황과 성이데올로기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및 제기, 그리고 해결의 방식
3. 일종의 `양피지 수법`을 통한 오스튼의 여성론적 의식의 표현

Ⅲ. 결론

본문내용

와 동시에 해군의 부인들의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그러한 오스튼의 이상이 돋보인다. 앞에서 밝혔듯이 해군의 부인들은 당대의 전형적인 여성상을 탈피한 적극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기 때문이다. 이는 곧 전형적인 여성상인 가부장적 위계질서에 순응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탈피함으로써 여성에 대한 가부장적 위계질서의 변화를 꿈꾼 것으로 볼 수 있다.
작품 속에서 오스튼은 앤이 여러 사회의 가치관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가치관을 변혁시키는 과정을 '이동(여정)'이라는 것으로 표출하고 있다. '이동(여정)'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이전의 수동적 여성상에서 상당히 탈피한 것이다. 즉,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 정의를 추구하는 자아탐색의 과정인 것이다.
오스튼은 앤을 통해 당대의 여성작가에 대한 사회적 강박과 시각에 대한 은유적 비판 또한 감행하고 있다. 책, 펜, 즉 교육이 '그들의 손에 있었'다는 것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당대 남성위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에만 의미를 국한해서는 안된다. 오스튼의 '펜은 그들의 손에 있었다'는 지적은 영미문학전통이 사실 남성문학전통에 다름아니었다
) 최희자, "영미 페미니즘 문학 비평" p.12
는 예리한 지적인 것이다. 서구담론의 지배서사들은 남성에 의해 통제되어 오면서 남성이 세계를 대상화하고 자신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주장하였다. 즉 세계의 절반인 여성들은 남성의 관점에서 스스로를 대상화된 타자로 보아야 하는 모순의 상황에 처해 있었음을 의미한다.
) 최희자, "영미 페미니즘 문학 비평" p.12
이러한 남성 지배적인 상황은 당연히 언어예술인 문학에도 적용되었으며, 이로써 영미문학전통은 사실 남성에 의해 쓰여지고 주장되어 왔다. 오스튼은 이 대목에서 영미문학의 남성문학전통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하고자 했음이다.
Ⅲ. 결론
앤이 소극적이고 침체된 삶을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거친 후에 배우자로 웬트워스를 선택한 것은 매우 선진적이다. 앤의 배우자 선택 및 재결합 과정은 8년전 낭만적 사랑에 입각한 자신의 판단이 옳았음을 재확인하는 과정이다. 그간 두 사람의 도덕적 성장 및 가치관의 수정이 이루어지고 독립된 재산을 지니게 되었으므로 주변의 반대도 극복하며 두 사람의 관계는 더욱 성숙하고 견고해진다. 마지막에 상대방을 더 완벽하게 이해하고 평등한 상태로 결합하는 것은 이상적인 결혼을 보여주며 당시의 변화하는 결혼관을 반영하고 있다. 앤이 이처럼 지역 사회의 변화를 감지하고 자신의 가치기준을 수정해나가면서 자신의 판단으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 특히 바스에 온 이후부터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감정에 충실하여 웬트워스에게 다가가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태도 등은 여성론적 시각에서 볼 때 높이 살만한 것이다.
오스튼의 다른 작품과 비교하여 『설득』은 어떤 권위적 가치체계도 설정되어 있지 않아 앤 개인의 행복을 확고히 보장해주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두 사람이 시련 끝에 서로의 인격을 완전히 이해하고 파악한 뒤에 결합한 것이며 앤이 침체된 전통사회를 벗어나 우정과 화목, 유쾌함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므로 앤의 선택은 현명하고 희망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설득』이 이전의 작품들에서는 결코 설정해볼 수 없었던 가능성들이 오스튼에 의해 제시되고 있어 이전의 다른 소설들에서는 볼 수 없는 성과를 고찰해낼 수 있다.
) 장정희, 조애리, 『페미니즘과 소설읽기』 p.73 재인용
젠트리 계급의 사회개혁 가능성보다 이제는 사회의 중심 세력이 열심히 일하는 자에게로 넘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점, 미약하긴 하나 이전의 작품들에서는 언급되지 않던 집단에 시선이 가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스미스 부인에 대한 긍정적 묘사나 일에 몰두하고 있는 일군의 노동자들에 대한 묘사 등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또한 다소간의 양피지 수법으로 오스튼의 가부장적 사회 및 문학세계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스스로의 여성론적 의식 성장에 대한 숨어있지만 적극적인 표출을 하고 있다 할 것이다.
이상의 논의들을 통해 볼 때 오스튼은 『설득』에서 당대 사회의 유동적 움직임에 대해 균형있고 책임있는 시각을 견지하면서 그러한 사회에서 여성이 겪는 갈등 및 주체적 발전을 그려내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오스튼은 남성이 직업이나 교육을 통해 신분 상승을 할 기회가 부여된 데 비해 여성은 그러한 기회에서 소외되어 왔으며, 경제적 박탈상태에 있음을 인식하였다는 점에서 18세기부터 진행되어온 여권론적 움직임에 공감적 입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여성의 문제를 파악하는 데 있어 한정된 계급의 여성만을 다루었다던지,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향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단계까지 나아가지 못한 점 등이 문제점들로 지적될 수 있다. 앤의 여성론적 인식도 남녀의 활동 영역의 차이나 교육의 차, 성적 편견 등의 문제를 개진하는 단계까지 발전하였으나 여성의 활동영역을 넓혀야 한다는 인식에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 장정희, 조애리, 『페미니즘과 소설읽기』 p.74
앤도 바람직한 결혼을 통하여 전통적인 여성의 영역인 가정에 귀속되는 것에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보고 성적인 면에서나 도덕적 면에서 이중기분을 배제한 점, 즉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의 도덕적 성장이나 의식변혁을 중요하게 다른 점, 당대 사회의 변화과정과 여주인공의 여성론적 의식의 발전을 밀접히 관련시켜 탐구한 점, 여성이 자신의 판단에 의거하여 실천하는 힘을 높이 사고 긍정적으로 그린 점은 뒤이은 여성론 소설의 기반을 마련한 점으로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Jane Austen, 역자 박진석, 『설득』, 을유문화사, 1998
Rosemarie Putnam Tong, 역자 이소영, 『페미니즘 사상사』, 한신문화사, 2000
최희자, "영미 페미니즘 문학 비평 - The Madwoman in the Attic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996
장정희, 조애리, 『페미니즘과 소설 읽기』, 동인, 1998
Jane Austen, 『Persuasion』, Oxford University Press,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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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8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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