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교육론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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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플라톤의 생애 & 시대적 배경
◈ 플라톤의 철학
1) 플라톤의 이데아론
2) 플라톤의 영혼관
3) 플라톤의 국가론
4) 플라톤 철학의 간단한 정리
◈ 플라톤의 교육론
1) 교육이론
2) 교육방법 및 내용

Ⅲ. 결론

본문내용

는 나이 곧 30세에 이르러서야 허용된다. 35세 이후 15년 동안은 경험을 쌓기 위한 실무를 갖추는 기간이다. 이후 50세에 이르러 그 동안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선발된 사람들은 모든 것의 제 1원리인 선의 이데아를 보도록 인도되며, 그 후 서로 번갈아가면서 철학적인 사유와 통치활동 및 후진 양성으로 여생의 대부분을 보내게 된다.
이 점에서 우리는 플라톤이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지적 능력이 충분할 정도로 연마되는데에는 상당히 시일이 걸리며, 이 경과기간 동안 교사와 폴리스는 인내심을 지니고 그들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잇다. 이 기간을 통하여 인격적으로 함양되고, 도덕적으로 확립되며, 지적으로 명석해진 엘리트들은 폴리스의 통치를 담당하는데 손색이 없는 존재로 출현하는 것이다. 요컨대 40년에 이르는 철인 통치자의 양성 기간은 폴리스의 자기 투자 및 자기 재생산의 과정인 것이다.
플라톤의 동굴 비유는 이데아론과 교육론의 정수를 보여주는 곳이다. 우선 동굴의 내용을 살펴보자. "우리가 본래적인 뜻에서 본 교육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의 차이를 다음과 같은 상태와 비슷하다고 봐 주게나. 즉, 인간이 땅속 동굴에 구금되어 산다고 가정하세. 깊숙한 동굴은 광명이 있는 쪽을 향해 그 입구가 동굴 넓이만큼 열려 있다고 하세. 인간은 그 속에서 어렸을 때부터 손발과 목을 묶인 채 꼼짝 못하고 있어 앞을 볼 수 있을 뿐, 머리를 돌릴 수도 없네. 그들을 위해선 저만치 뒤쪽 위에서 불이 타오르고 있고, 그 불과 이 죄수들 사이에는 높다랗게 길이 나 있다고 치세. 그리고 그 길을 따라 나지막한 담이 나 있다고 치세. 그 담은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들이 그것을 자기네들 전면에 놓아두고 그 위로 인형을 내보이는 무대와 같은 것일세. … 그리고 또 그 담 같은 데를 따라 사람들이 그 담보다 더 높은 각종 기구나 인형, 혹은 돌이나 나무로 만든 그 밖의 동물 등 온갖 종류의 공작물을 들어올리듯이 움켜잡고 운반하고 있다고 그렇게 봐 주게. 그렇게 운반해 가는 사람들 중에는 으레 소리를 내면서 가는 자도 가고, 잠자코 있는 자도 있을 걸세. … 우리 자신과 흡사하지. 즉 그 같은 상태에 있는 인간이 자기 자신이건 서로간이건 자기네들의 정면에 있는 동굴 벽에 불빛으로 투영되는 그림자 이외에 뭔가 다른 것을 보았을 것이라고 자네는 생각하나?"
동굴 비유는 영혼의 신체에 대한 관계를 함축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인간의 영혼이 신체에 내재된 영혼으로서 출발할 수밖에 없는 자연적 상황을 묘사하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영혼은 육체의 감관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그러나 감각에만 의존함으로써 영혼은 자신이 지식의 궁극적 근원임을 망각하고 망막에 맺힌 영상을 실재로 파악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형이상학적 사유 자체(철저한 사유훈련의 과정을 거친 다음에야 비로소 활동)을 난해하고 과학적으로, 즉 경험적으로 검증되지 않는다면 이유로 거부하고, 오직 쉽게 접근하고 획득될 수 있는 단편적인 감각 경험과 이와 연관된 현상 지식만을 인정하려는 현대인들의 상황에 대비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들의 생각과 생활양식 자체를 조종하려는 사람들의 감추어진 의도를 간과한 채 살고 있다.
Ⅲ. 결론
이상으로 플라톤의 생애와 시대적배경, 철학적 입장, 교육론적 입장등을 알아보았다. 아카데미아를 통해 알수 있듯이 플라톤의 교육론의 서양 교육사에 도움이 되었으며 플라톤의 이상주의적 사상 또한 뒤에 이어지는 많은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기원전 4세기에 고대 그리스, 아테네에서 활동하였던 철학자, 플라톤은 소크라테스로부터 가르침을 받았으며 후에 아카데미아 학원을 만들어서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많은 제자들을 양성하였다. 이리하여 그는 서양 철학에 합리주의적인 경향 및 이데아에 입각한 관념론이라는 지적인 유산을 물려준 철학자인 동시에 당시 지중해세계의 젊은이들의 교육을 담당했던 교사라는 두 가지 면모를 지니게 되었다. 교사 및 철학자로서의 그의 삶은 당연히 교육의 내용과 방법론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바, 그는 이 문제를 자신의 독자적인 철학적 기반 위에서 진지하게 탐색했다. 플라톤의 교육방법론은 그의 철학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플라톤에 대해서 간과할 수 없는 또 하나의 사실은 정치적 민주화를 이루었으며 또한 당시 그리스 폴리스세계에서 현저한 주도권을 행사하고 있던 아테네에서, 더욱이 부유하고 저명한 귀족가문에서 태어났다는 점이다. 이것은 플라톤에게 깊이 각인되어 있었을 정치적인 책임감과 동시에 엘리트로서의 소명의식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즉 그의 철학과 교육관 역시 자신의 조국인 아테네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이 바탕이 되었고, 따라서 당시의 아테네라는 사회적 배경과 무관할 수 없다는 점이다. 플라톤은 자신의 인식론을 물리학, 형이상학, 윤리학, 정치학, 종교 문제, 그리고 예술론과 결합시켜 보다 체계적인 방식으로 탐구했으며, 따라서 우리는 그의 인식론을 그만큼 신중하게 접수해야 하는 것이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서구인의 정신을 기초하였다. 서구 문명의 도덕 철학과 과학적 전통은 본질적으로 플라톤의 사상이 이룩한 업적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의 철학은 거대하고 긴 생명력을 발휘하였다. 당시 플라톤의 시대에 적합했던 교육방식을 지금 그대로 접목한다면 그건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라고 본다. 시대는 변화하고 그에 맞는 교육방식은 달라지고 있다. 우리에게 맞는 것은 물론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육을 찾아내서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개인의 소질과 잠재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 참 고 문 헌-
박영식. 『플라톤 철학의 이해』. 정음사. 1984.
R.L.네틀쉽. 『플라톤의 교육론』. 서광사. 1989.
최현.『플라톤의 국가론』. 도서출판 집문당. 1995.
박종현. 『대한고전총서2-플라톤편』. 서울대학교출판부. 1989
http://www.knou.ac.kr/ 서양사산책
http://sang1475.com.ne.kr/서양철학사
http://bh.knu.ac.kr/~dskangs/phdkang.html 철학강의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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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15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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