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봉건제도의 발전 과정
2. 봉건제의 쇠퇴에 주된 원인
3. 장원제
2. 봉건제의 쇠퇴에 주된 원인
3. 장원제
본문내용
속에서 결국 싸울 줄 아는 전사와 토지의 소유자가 사회의 지배층으로 군림하게 되고 나머지 일반인이나 무력한 자는 전사계층의 보호 밑에 그들의 토지를 경작하는 예속적인 존재가 되는 수밖에 없었다. 바로 이들 무사들의 지배체제로서 자라난 것이 중세 유럽의 봉건제도였다.
중세 유럽에서 봉토수수(封土授受)에 의해서 성립되었던 지배계급 내의 주종(主從)관계, 또는 씨족적·혈연적 관계를 기반으로 했던 주(周)나라의 통치조직. 원래 봉건제도란 용어는 중국의 고대사에서 군현제도에 대응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주로 서양의 feudalism의 역어(譯語)로서 사용되고 있다.
로마의 몰락은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봉건제도의 개념】
학문상 통일된 개념이 없어 학자에 따라 제각기 상이한 봉건제도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나, 다음과 같이 3가지 개념으로 대별할 수 있다.
〈법제사적 개념〉 봉주(封主)와 봉신(封臣) 간의 주종서약(主從誓約)이라는 신분관계와 거기 대응하는 봉토(封土)의 수수라는 물권(物權)관계와 불가분의 결합체제를 말한다. 서유럽에서는 대략 8, 9세기에서 13세기까지 해당한다.
봉건제사회의 특징
봉건제사회는 지주에 의한 토지와 자연자원의 독점을 경제적 기초로 한 사회로 봉건귀족과 농노의 대립을 계급대립의 기초로 하는 사회였다. 봉건제는 고대 노예제가 무너진 후 새롭게 성립된 생산양식이었다.
고대 노예제는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붕괴되었다. 1-생산관계가 생산력의 성격에 조응하지 못하였다. 노예소유자는 육체노동을 천시했고, 기술개발 등에 무관심했으며, 노예는 자신의 몫이 없음으로 기구파괴를 일삼았다. 2-노예의 공급이 한계에 도달했다. 이에 노예노동에 기반을 둔 대규모 농장 및 공장은 더이상 유지될 수 없었으며, 결국 노예소유자는 광대한 토지를 분할하여 자유농민이나 노예에게 경작하도록 나누어 주고 그중 일부를 보상으로 가져오게 하는 방식을 취하게되었다. 영원할 것만 같은 노예제 사회에서 봉건제 사회의 모태가 형성되면서 봉건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는 시점이다. 3-노예와 노예주간의 계급모순이 심화되면서 대규모 노예반란이 일어나 국가를 위기로 몰아넣었다.
봉건제 생산양식은 이미 노예제 사회 내부에서 콜로나투스라는 형태로 싹트고 있었다. 콜로나투스 속에서 토지를 경작했던 농노들은 노예와 자유인의 중간적인 지위를 갖고 있었다. 이들은 생산물의 대부분을 영주에게 바쳐야 했으며, 강제부역 등의 의무조항을 갖고 있었지만, 소작료를 제외한 부분에서는 자기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기술개발, 도구개선 등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고, 이는 생산력의 발전을 보장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것이 노예제 사회가 진행되면서 봉건제사회가 성립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
봉건제 사회의 농노는 땅에 묶여 이동의 자유도 없었으며 지주의 땅에 부역을 바치고 나머지 시간에 보잘 것 없는 자기 땅을 경작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였다. 봉건사회는 지역간 나라간 교역도 작아 폐쇄적이며 발전속도가 더딘 농업사회였다. 이러한 착취를 보장하기 위해 봉건영주들은 엄격한 신분제, 신분제를 합리화하는 종교적 교리, 토지약탈을 위한 영주들 간의 무력전쟁과 농민동원 등에 의존하였다.
장원제~~~
장원제는 유럽봉건제의 경제적 기초구조이다. 이것은 봉건제에서의 농촌기구라는 의미와 동시에 토지에 기초를 둔 영주와 농민의 지배·피지배관계라고 하겠다. 이것은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행정 및 신분적인 권한을 행사하게 되고, 경제외적인 지배로서 재판 지배권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장원의 존재형태는 대체로 네가지로 나누어진다. 촌락과 장원이 동일한 지역에 존재하는 것으로 전 촌락의 토지가 한 장원에 소속하는 것이 있고, 장원의 전 토지가 한 촌락에 존재하면서도 다른 촌락에도 존재하는 것도 있고, 장원토지가 2-3개의 주변촌락에 존재하는 것이 있다. 마지막으로 분산장원은 장원토지가 여러 촌락에 분산되어 있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장원의 관리기구로는 장원청, 집사, 장사, 장리가 있고 토지구성은 영주직영지와 탁영지, 공유지로 구성되어 있다. 장원제에서는 농민층이 주요한 계층으로 등장하는데 농민은 자유민과 농노로 나누어지게 된다. 자유민은 영주에 대해 재판, 군역, 납세의 의무가 있었지만, 인격과 토지가 완전히 영주에게 예속되어 있지는 않았다. 그와 반대로 농노는 반자유민, 부자유농민으로서 - 중세 장원의 대부분의 농민 - 제한된 사법상의 권리를 소유하고 있었고, 지분을 갖고 독립된 가계를 유지하고 있었고 - 위의 두 가지는 농노와 고대 노예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 영주에 대해 인격적으로 예속되어 있었다. 이러한 농민들에 대해 영주권 행사를 확실히 하기 위해 영주는 '영주 재판권'을 이용하게 된다.
길드의 역할
길드의 구성원이 재해나 사고로 상업상의 손실을 입으면 부조를 통해 재기를 도왔으며, 길드의 구성원이 죽으면 장사지내고 유가족을 돌보는 것, 구성원의 자식을 위한 학교를 운영하는 것도 길드가 하는 일이었다
흑사병
아시아와 오리엔트에서 시작된 이 전염병은 제노바의 범선들을 통해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흑해 연안의 제노바 식민지 중 하나인 카파가 1346 년 몽고족에 의해 포위
되었다. 흑사병으로 많은 병사가 죽자 몽고족들은 그 시체를 성안에 투척하기 시작하였다. 공포에 질린 도시 주민들이 도시를 빠져 나와 갤리 선을 타고 시칠리아로 탈출함으
로써, 흑사병의 전염이 시작되었다. 이탈리아와 론 강 계곡을 따라 파리로 전염된 뒤 다시 포르투갈과 영국으로 전염되면서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사라지게 하였다. 페스트는선페스트와 폐페스트가 있는데 선페스트의 경우에는 쥐에물린 상처로 전염되므로 눈에 띄었지만, 폐페스트의 경우에는 세균에 의해 전염되므로 눈에 보이지도 않아 한층 더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감염된 가족을 버리는 사람이 부지기수였으며, 시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서 유럽은 죽음의 공포로 뒤덮이게 되었다. 유럽에서는 흑사병의 유행을 유대 인의 소행으로 돌리는 이들이 많이 발생했으며,유대 인들은 우물이나 샘에 독약을 풀었다는 혐의로 죽어
갔다.
중세 유럽에서 봉토수수(封土授受)에 의해서 성립되었던 지배계급 내의 주종(主從)관계, 또는 씨족적·혈연적 관계를 기반으로 했던 주(周)나라의 통치조직. 원래 봉건제도란 용어는 중국의 고대사에서 군현제도에 대응되는 말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주로 서양의 feudalism의 역어(譯語)로서 사용되고 있다.
로마의 몰락은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봉건제도의 개념】
학문상 통일된 개념이 없어 학자에 따라 제각기 상이한 봉건제도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나, 다음과 같이 3가지 개념으로 대별할 수 있다.
〈법제사적 개념〉 봉주(封主)와 봉신(封臣) 간의 주종서약(主從誓約)이라는 신분관계와 거기 대응하는 봉토(封土)의 수수라는 물권(物權)관계와 불가분의 결합체제를 말한다. 서유럽에서는 대략 8, 9세기에서 13세기까지 해당한다.
봉건제사회의 특징
봉건제사회는 지주에 의한 토지와 자연자원의 독점을 경제적 기초로 한 사회로 봉건귀족과 농노의 대립을 계급대립의 기초로 하는 사회였다. 봉건제는 고대 노예제가 무너진 후 새롭게 성립된 생산양식이었다.
고대 노예제는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붕괴되었다. 1-생산관계가 생산력의 성격에 조응하지 못하였다. 노예소유자는 육체노동을 천시했고, 기술개발 등에 무관심했으며, 노예는 자신의 몫이 없음으로 기구파괴를 일삼았다. 2-노예의 공급이 한계에 도달했다. 이에 노예노동에 기반을 둔 대규모 농장 및 공장은 더이상 유지될 수 없었으며, 결국 노예소유자는 광대한 토지를 분할하여 자유농민이나 노예에게 경작하도록 나누어 주고 그중 일부를 보상으로 가져오게 하는 방식을 취하게되었다. 영원할 것만 같은 노예제 사회에서 봉건제 사회의 모태가 형성되면서 봉건제로의 이행이 가속화되는 시점이다. 3-노예와 노예주간의 계급모순이 심화되면서 대규모 노예반란이 일어나 국가를 위기로 몰아넣었다.
봉건제 생산양식은 이미 노예제 사회 내부에서 콜로나투스라는 형태로 싹트고 있었다. 콜로나투스 속에서 토지를 경작했던 농노들은 노예와 자유인의 중간적인 지위를 갖고 있었다. 이들은 생산물의 대부분을 영주에게 바쳐야 했으며, 강제부역 등의 의무조항을 갖고 있었지만, 소작료를 제외한 부분에서는 자기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기술개발, 도구개선 등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고, 이는 생산력의 발전을 보장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이것이 노예제 사회가 진행되면서 봉건제사회가 성립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
봉건제 사회의 농노는 땅에 묶여 이동의 자유도 없었으며 지주의 땅에 부역을 바치고 나머지 시간에 보잘 것 없는 자기 땅을 경작하여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하였다. 봉건사회는 지역간 나라간 교역도 작아 폐쇄적이며 발전속도가 더딘 농업사회였다. 이러한 착취를 보장하기 위해 봉건영주들은 엄격한 신분제, 신분제를 합리화하는 종교적 교리, 토지약탈을 위한 영주들 간의 무력전쟁과 농민동원 등에 의존하였다.
장원제~~~
장원제는 유럽봉건제의 경제적 기초구조이다. 이것은 봉건제에서의 농촌기구라는 의미와 동시에 토지에 기초를 둔 영주와 농민의 지배·피지배관계라고 하겠다. 이것은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행정 및 신분적인 권한을 행사하게 되고, 경제외적인 지배로서 재판 지배권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장원의 존재형태는 대체로 네가지로 나누어진다. 촌락과 장원이 동일한 지역에 존재하는 것으로 전 촌락의 토지가 한 장원에 소속하는 것이 있고, 장원의 전 토지가 한 촌락에 존재하면서도 다른 촌락에도 존재하는 것도 있고, 장원토지가 2-3개의 주변촌락에 존재하는 것이 있다. 마지막으로 분산장원은 장원토지가 여러 촌락에 분산되어 있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장원의 관리기구로는 장원청, 집사, 장사, 장리가 있고 토지구성은 영주직영지와 탁영지, 공유지로 구성되어 있다. 장원제에서는 농민층이 주요한 계층으로 등장하는데 농민은 자유민과 농노로 나누어지게 된다. 자유민은 영주에 대해 재판, 군역, 납세의 의무가 있었지만, 인격과 토지가 완전히 영주에게 예속되어 있지는 않았다. 그와 반대로 농노는 반자유민, 부자유농민으로서 - 중세 장원의 대부분의 농민 - 제한된 사법상의 권리를 소유하고 있었고, 지분을 갖고 독립된 가계를 유지하고 있었고 - 위의 두 가지는 농노와 고대 노예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 영주에 대해 인격적으로 예속되어 있었다. 이러한 농민들에 대해 영주권 행사를 확실히 하기 위해 영주는 '영주 재판권'을 이용하게 된다.
길드의 역할
길드의 구성원이 재해나 사고로 상업상의 손실을 입으면 부조를 통해 재기를 도왔으며, 길드의 구성원이 죽으면 장사지내고 유가족을 돌보는 것, 구성원의 자식을 위한 학교를 운영하는 것도 길드가 하는 일이었다
흑사병
아시아와 오리엔트에서 시작된 이 전염병은 제노바의 범선들을 통해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흑해 연안의 제노바 식민지 중 하나인 카파가 1346 년 몽고족에 의해 포위
되었다. 흑사병으로 많은 병사가 죽자 몽고족들은 그 시체를 성안에 투척하기 시작하였다. 공포에 질린 도시 주민들이 도시를 빠져 나와 갤리 선을 타고 시칠리아로 탈출함으
로써, 흑사병의 전염이 시작되었다. 이탈리아와 론 강 계곡을 따라 파리로 전염된 뒤 다시 포르투갈과 영국으로 전염되면서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사라지게 하였다. 페스트는선페스트와 폐페스트가 있는데 선페스트의 경우에는 쥐에물린 상처로 전염되므로 눈에 띄었지만, 폐페스트의 경우에는 세균에 의해 전염되므로 눈에 보이지도 않아 한층 더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감염된 가족을 버리는 사람이 부지기수였으며, 시체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으면서 유럽은 죽음의 공포로 뒤덮이게 되었다. 유럽에서는 흑사병의 유행을 유대 인의 소행으로 돌리는 이들이 많이 발생했으며,유대 인들은 우물이나 샘에 독약을 풀었다는 혐의로 죽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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