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르네상스 시대 : 옥케겜에서 죠스껭까지
◈ 르네상스 ◈
1. 어원
2. 사회적 조건
3. 르네상스 정신
4. 역사적 사건
5. 르네상스의 음악 특징
6. 악보 인쇄
7. 르네상스 음악 양식
◈ 네덜란드 작곡가들 ◈
1. 요하네스 오케겜(1410∼1497, 네덜란드 악파 제 1세대)
2. 야콥 오브레흐트(1452∼1505)
3. 죠스껭 데 쁘레(1440∼1521, 네델란드 악파 제 2세대)
4. 오브레흐트와 죠스껭의 동시대인들
7장 16세기의 세 조류들
◈ 1520-50년의 프랑코 플레미쉬 세대◈
◈ 민족 양식의 등장 ◈
◈ 르네상스 ◈
1. 어원
2. 사회적 조건
3. 르네상스 정신
4. 역사적 사건
5. 르네상스의 음악 특징
6. 악보 인쇄
7. 르네상스 음악 양식
◈ 네덜란드 작곡가들 ◈
1. 요하네스 오케겜(1410∼1497, 네덜란드 악파 제 1세대)
2. 야콥 오브레흐트(1452∼1505)
3. 죠스껭 데 쁘레(1440∼1521, 네델란드 악파 제 2세대)
4. 오브레흐트와 죠스껭의 동시대인들
7장 16세기의 세 조류들
◈ 1520-50년의 프랑코 플레미쉬 세대◈
◈ 민족 양식의 등장 ◈
본문내용
이 아니라 가사에 대한 심오한 반응)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르네상스∼바로크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곡가)
: 16세기 말의 마드리갈 기법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함
⇒ 호모포니적 성부서법, 대위법적인것의 적절한 배합과 가사의 충실한 반영, 효과적 화성과 불협화음을 자유 롭게 사용
: 17세기의 새로운 양식을 보여줌
레시타티브에서처럼 서술적
베이스의 화성적 뒷받침(이중주가 될 때가 많음)
바로크의 특징을 이루는 형식상의 관습
4) 그외의 이탈리아 세속 성악형식
빌라네스카 또는 빌라넬라
: 가벼운 노래의 일종
칸쪼네타와 발레또(두 형식 매우 비슷)
: 이탈리아 성악 다성음악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벼운 형식
: 명확한 화성의 수직화음적인 짜임새, 자주 반복되는 분명하고 평이한 구절
: 발레또는 노래하고 노는 목적 외에도 춤추는 것을 목적으로 함, <파-라-라>같은 후렴을 가짐
2. 프랑스
: 15C, 16C 초에 있어선 부르고뉴나 네델란드 음악으로부터 프랑스 음악 어휘를 확연히 구분해 낼 수 없음
1) 새로운 프랑스 샹송
: 미사를 위한 말이 라틴어였듯이, 샹송 가사는 언제나 프랑스어였음(민족적 색채)
: 프란시스Ⅰ세의 통치 기간(1515-47)동안 샹송 작곡가들은 가사와 음악에서 보다 분명한 민족적 유형의 샹송을 발전시킴
: 삐에르 아뗑냥의 출판물에 처음으로 나타남
⇒ 이탈리아 프로톨라 및 칸토 카르나스치알레스키와 유사(가볍고 빠른 강한 리듬을 갖는 4성부 노래, 많은 반복음 을 갖는 단음절적 곡조, 주로 2박자, abbc 또는 aaba형식, 폭넓은 주제와 시형식의 가사, 연애 장면이 즐겨 다루어짐)
: 세르미시와 끌레망 쟌느껭(두드러진 샹송 작곡가)
⇒ 쟌느껭은 자유 형식의 서사적 샹송으로 유명, 14세기 이탈리아 카치아와 흡사
2) 보드빌
: 다성 샹송과 나란히, 또 다른 형의 샹송이 1550년경에 나타남
: 엄격하게 호포모니적, 짧고 장절식, 후렴구, 류트 반주에 의한 독창으로 연주
: 처음엔 보드빌이라 일컬어짐 ☞ 후일에 air 또는 air de cour(궁중의 곡조)라는 이름을 알려짐
: 시인과 작곡가들의 시와 음악 연구원의 실험을 반영
: 1580년 이후에는 프랑스 성악음악의 지배적 형식이 됨
3) 정률 음악
: 긴 음절에 긴 음을 그리고 짧은 음절에는 절반 시가의 음을 사용하는 규칙
: 수직 화성적, 거의 모든 성부가 같은 리듬으로 움직임
: 너무 인위적이어서 예술적 표현에 제약되어 쇠퇴
3. 독일
: 다른 나라들에 비해 다성음악이 늦게 발달
: 마이스터징거의 예술이 16세기 동안 줄곧 융성
: 1530년경부터 프랑코 플레미쉬 음악가들의 음악이 독일에서 들리기 시작
1) 다성 리이트
: 상업 문명의 번창과 함께 생겨남
: 독일 선율과 네델란드 다성음악 기법(대위법적 기법 및 곡붙이는 보수적 방법)을 잘 조화시켜 작곡됨
: 작곡가로는 리이트의 첫 진정한 대가인 이사악과 그 동시대인 하인리히 핑크가 있음
: 이사악의 제자인 루드비히 젠플에 이르러 예술적 완성에 도달함
: 17세기 루터 교회의 코랄의 음악적 원천이 됨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르네상스∼바로크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작곡가)
: 16세기 말의 마드리갈 기법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함
⇒ 호모포니적 성부서법, 대위법적인것의 적절한 배합과 가사의 충실한 반영, 효과적 화성과 불협화음을 자유 롭게 사용
: 17세기의 새로운 양식을 보여줌
레시타티브에서처럼 서술적
베이스의 화성적 뒷받침(이중주가 될 때가 많음)
바로크의 특징을 이루는 형식상의 관습
4) 그외의 이탈리아 세속 성악형식
빌라네스카 또는 빌라넬라
: 가벼운 노래의 일종
칸쪼네타와 발레또(두 형식 매우 비슷)
: 이탈리아 성악 다성음악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벼운 형식
: 명확한 화성의 수직화음적인 짜임새, 자주 반복되는 분명하고 평이한 구절
: 발레또는 노래하고 노는 목적 외에도 춤추는 것을 목적으로 함, <파-라-라>같은 후렴을 가짐
2. 프랑스
: 15C, 16C 초에 있어선 부르고뉴나 네델란드 음악으로부터 프랑스 음악 어휘를 확연히 구분해 낼 수 없음
1) 새로운 프랑스 샹송
: 미사를 위한 말이 라틴어였듯이, 샹송 가사는 언제나 프랑스어였음(민족적 색채)
: 프란시스Ⅰ세의 통치 기간(1515-47)동안 샹송 작곡가들은 가사와 음악에서 보다 분명한 민족적 유형의 샹송을 발전시킴
: 삐에르 아뗑냥의 출판물에 처음으로 나타남
⇒ 이탈리아 프로톨라 및 칸토 카르나스치알레스키와 유사(가볍고 빠른 강한 리듬을 갖는 4성부 노래, 많은 반복음 을 갖는 단음절적 곡조, 주로 2박자, abbc 또는 aaba형식, 폭넓은 주제와 시형식의 가사, 연애 장면이 즐겨 다루어짐)
: 세르미시와 끌레망 쟌느껭(두드러진 샹송 작곡가)
⇒ 쟌느껭은 자유 형식의 서사적 샹송으로 유명, 14세기 이탈리아 카치아와 흡사
2) 보드빌
: 다성 샹송과 나란히, 또 다른 형의 샹송이 1550년경에 나타남
: 엄격하게 호포모니적, 짧고 장절식, 후렴구, 류트 반주에 의한 독창으로 연주
: 처음엔 보드빌이라 일컬어짐 ☞ 후일에 air 또는 air de cour(궁중의 곡조)라는 이름을 알려짐
: 시인과 작곡가들의 시와 음악 연구원의 실험을 반영
: 1580년 이후에는 프랑스 성악음악의 지배적 형식이 됨
3) 정률 음악
: 긴 음절에 긴 음을 그리고 짧은 음절에는 절반 시가의 음을 사용하는 규칙
: 수직 화성적, 거의 모든 성부가 같은 리듬으로 움직임
: 너무 인위적이어서 예술적 표현에 제약되어 쇠퇴
3. 독일
: 다른 나라들에 비해 다성음악이 늦게 발달
: 마이스터징거의 예술이 16세기 동안 줄곧 융성
: 1530년경부터 프랑코 플레미쉬 음악가들의 음악이 독일에서 들리기 시작
1) 다성 리이트
: 상업 문명의 번창과 함께 생겨남
: 독일 선율과 네델란드 다성음악 기법(대위법적 기법 및 곡붙이는 보수적 방법)을 잘 조화시켜 작곡됨
: 작곡가로는 리이트의 첫 진정한 대가인 이사악과 그 동시대인 하인리히 핑크가 있음
: 이사악의 제자인 루드비히 젠플에 이르러 예술적 완성에 도달함
: 17세기 루터 교회의 코랄의 음악적 원천이 됨
추천자료
-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온라인음반][온라인음악][인터넷음악][MP3 문제][한국대중음악]디...
-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 개념,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 특징,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 영향, ...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미와 용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한국전통악기), 국악(한국...
- 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
-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
-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현실과 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 민요지도, 장단...
-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장과정, 음반산업(음악산업)의 규모, 음...
- 대중가요(대중음악) 개념, 대중가요(대중음악) 50년사, 대중가요(대중음악) 주제, 대중가요(...
- [르네상스 음악][르네상스][음악][기악음악][악기][악파]르네상스 음악의 특색, 르네상스 음...
- [바로크 음악][바로크 음악 작곡가][바로크 음악 오페라][바로크 음악 샤콘]바로크 음악 의의...
- [낭만파 음악]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성격, 낭만주의(낭만파) 음악의 특성, 낭만주의(낭만...
- [르네상스 음악][중세 음악과의 비교]르네상스 음악의 특징, 르네상스 음악의 프랑스음악, 르...
- ★평가우수자료★[정신분석 음악치료] 정신분석 음악치료의 배경, 음악치료 특성, 정신분석 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