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활용 이론과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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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수학교육에서 계산기 활용 이론과 활용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수학교육에서 계산기의 필요성과 역할
가. 수학교육에서 계산기의 필요성
나. 수학교육에서 계산기의 역할
2. 계산기 활용에 관한 선행 연구의 분석적 고찰
가. 계산기 활용에 대한 각 국의 동향
나. 문제 해결 학습을 위한 계산기
3. 계산기의 활용과 도입에 관한 견해
가. 긍정적인 견해
나. 부정적인 견해

Ⅲ. 계산기를 활용한 교수 학습 자료 개발
1. 계산기 활용 교수 자료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 내용 선정
가. 자료 개발을 위한 지도 내용 선정에 대한 고찰
나. 교수 자료로 개발될 수 있는 교육과정 내용
2. 교수 자료 활동을 위한 지도 방법
3. 계산기를 활용한 교수 자료
4. 계산기 활용 교수 자료 적용 및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하는 연산자의 선택과 문제 해결과정만 생각한다면 문제를 거의 다 해결한 것이나 다름없다. 일일이 계산을 하여 규칙을 찾아낸다면 그 자체가 더 곤혹스러웠을 것이다.
셋째, 규칙과 패턴을 찾아내는데 효과적이었다. 이 교수 자료는 계산기를 활용하여 여러 번 계산을 해나가면서 표를 이용하여 규칙과 패턴을 찾아내는 활동을 하는 수학적 사고능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넷째, 학생들이 계산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계산의 방법,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활동 중에서 자연스러운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였다. 문제의 이해와 계획 수립, 예상과 확인 등의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제 해결의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다섯째, 게임 퍼즐의 자료는 학생들이 흥미와 더불어 재미, 자신감, 집중 등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수학의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었다.
여섯째, 이 자료를 적용하면서 부적절한 자료도 있었다. 그런 경우로는 계산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학습상황에서 계산기를 사용하게 하는 경우, 4학년 수준에 맞지 않는 고난이도의 교수자료인 경우, 단순히 계산의 결과를 검증하는 수준의 자료인 경우, 게임에만 열중하게 하여 수학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가 적은 경우에는 오히려 장애가 되었다.
일곱째, 휴대용 사칙 연산 계산기를 사용할 때는 소수 계산의 형태와 자리 값의 형태를 미리 정해주고 해야 혼란이 없을 것으로 나타났다.
Ⅳ. 요약 및 결론
전통적인 수학 학습관을 가지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들에겐 수학수업에 계산기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계산기를 사용한다는 것은 계산력을 저하시킬 것이라는 생각과 같이,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산기 활용에 대한 연구가 더욱 이루어져 한다고 본다.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에는 그동안 계산기의 활용에 대한 연구와 그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적용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고, 또 널리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실제 계산기와 관련된 연구물에 의하면 수학 학습의 도구로써 계산기의 활용은 계산력 저하라는 오해와는 달리 지필 계산에 따르는 시간적·정신적 부담감을 줄여줌으로써 개념 및 원리 학습, 계산기능 신장, 사고력 신장, 문제 해결력 신장 등 수학 학습의 인지적인 영역의 학습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학습 지구력, 수학적 성향, 태도 등의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계산기 활용 수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이론적인 측면들과 함께, 이를 실질적인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점들을 살펴보았다.
제 Ⅰ장에서는 전반적인 문제제기와 연구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1절에서는 수학교육에서 계산기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고, 2절에서는 계산기 활용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에 대한 것들을 파악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기를 수업에 도입했을 때의 긍정적인 견해와 부정적인 견해 또한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이 수업에 적용된 예를 살펴봄으로써 실제에 적용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였다. 1절에서는 계산기 활용 교수 자료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 지도 내용을 선정에 대해 살펴보고, 2절에서는 이것의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3절과 4절에서는 계산기를 활용한 교수 자료를 소개하고, 이것의 적용 및 결과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알게 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나 학생 모두는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 능력보다는 계산 결과를 확인하는데 실제로 치중하고 있으나, 계산기 활용의 가장 큰 이점인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어, 그러한 장점을 고려하여 문제를 개발해야 한다.
둘째, 계산기 활용 교수 자료는 기존의 일반적인 수학 학습의 계산 문제 해결보다는 계산의 과정을 통한 개념 이해, 전략 세우기, 어림, 규칙 찾기 등의 난이도가 높은 학습자료를 적용할 수 있다.
셋째, 계산기 활용 교수 자료는 놀이를 통한 게임 형식으로도 활용될 수 있어 7차 교육과정에서 운영되고 있는 놀이를 통한 개념 이해, 문제 해결 학습의 일부분을 담당할 수 있다.
넷째, 계산기 활용 교수는 수업 중에 학생들이 흥미와 자신감,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계산기 활용 교수 자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계산기 활용의 장점을 극대화시켜 기존의 수학 학습에서 미처 할 수 없었던 부분에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어떤 새로운 연구나 이론이 기존의 이론을 깨뜨리고 정립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사고와 이론들이 완전하다는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며, 좀 더 궁극적이고 이상에 가까운 교육에 다가가기 위해선 새로운 이론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올바른 부분이 있다면 기꺼이 수용할 것이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교육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후의 과제로는 좀 더 다양한 수업자료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다양한 학년에 맞는 수준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자료 개발에만 노력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실질적인 교육현장에 직접 적용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권오남, 박경미(1997). 그래픽계산기를 활용한 수학교육. 청람수학교육제6 집. 한국교원대학교 수학교육연구소
2. 남승인(1998).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있어서 계산기 활용의 실제. 한국 초 등 수학교육연구회 제22집.
3. 안병곤(1997). 문제해결력의 신장을 위한 계산기의 활용 방안. 과학교육연 구22집, 광주교육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4. 안병곤(1998). 교과서에서의 계산기 활용방안.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제2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5. 안병곤(2000).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제4호,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6. 강완 외(1999).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pp.12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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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7페이지
  • 등록일2003.12.23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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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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