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성리학과 예학, 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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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성리학과 예학, 실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선의 성리학.
1) 15세기의 유교정치와 성리학
2) 16세기의 사림파와 성리학
2. 심성론과 예학의 발달
3. 실학

Ⅲ. 결 론

본문내용

사회의 현실적 문제들을 타개할 쓸모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학 이론은 대체로 유형원에서 시작하고 학파의 형성은 이익에서 시작한다. 실학파에 속한 학자들의 연구분야는 광범위하여 백과전서적 특징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연구의 목적은 현실적으로 나라의 부강에 초점을 두었지만 더 나아가보면 전쟁과 새롭게 전제되는 동아시아의 세력-판도 안에서 조선의 자주적 의식을 반영한 활동이라 하겠다. 실학자들의 구체적인 개혁안은 토지제도, 상공업 분야, 과거제도, 신분제도, 과학기술분야등 여러방면에 걸쳐있다. 먼저 토지제도개혁론은 토지겸병과 지주-소작제도의 확대를 막아 직접 생산자인 농민에게 땅을 돌려주는 일이 가장 중심되는 문제였다. 이런 점에서 보면 실학자들의 토지제도개혁론은 농업생산력이 문제뿐만 아니라 조세제도와 신분문제까지 포함하는 경제 및 사회계층에 대한 총체적 관심에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다음 상공업에 대한 개혁안으로 당시의 국가재정은 농업생산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집권세력은 여전히 왕조 초기의 중농억상정책을 유지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이에 반해 실학 사상가들은 상공업의 발전을 통해 국가재정수입을 증대할 것을 주장하였고 더 나아가 신분제적인 직업의 타파와 신분제 자체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사농공상 각 계층의 기능적 유기성을 강조하였다. 과학기술에 관심이 많았던 실학자들은 새로 소개된 서구의 학술을 수용하고 연구하는데 적극적이었다. 특히 천문역법, 수학, 의학 등에 보인 관심은 실학자들의 특징적인 경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문화적인 면에서 실학자들이 보인 관심은 장기적으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은 자주적인 의식으로 주장하여 자기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Ⅲ.결론
지금까지 성리학의 기본 이념과 예학의 발달로 인한 예송문제, 실학의 등장과 그 내용을 살펴 보았다. 이러한 새로운 사상의 수용은 중세사유로서의 진보성에 대한 가치판단을 토대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학파 또는 정파의 분열은 기본적으로 성리학이 고대하는 바의 붕당정치의 원리에 의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이 맹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란 뜻은 아니며 현실관, 정치관의 차이가 개재된 분파였다. 17세기의 학문경향으로 달리 주목되는 것은 예학의 발전이다. 정치 현상인 예송문제는 이런 학문 경향과 깊은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예의 기준이 정치적으로 문제된 것은 정치의 본령을 상실한 것이 아니라 사회정의의 추구라는 특별한 의미를 담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정치적 분쟁이 심했던 조선후기 역사에서 정치가 대립적 양상을 보였다 하더라도 그것을 권력분쟁으로 간주해 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이론과 실제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현실과 유리된 이론 또한 있을 수 없으므로 이론이 바탕이 된 정치의 실체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조선성리학의 재평가 - 창작과 비평. 이태진
조선전기의 성리학 - 한국사 8, 9. 김항수
17세기 후반 조선사상계의 분화 - 역사와 현실. 한국역사연구회

키워드

조선,   성리학,   유학,   예학,   실학,   심성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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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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