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크리스찬디오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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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이너 크리스찬디오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크리스찬 디오르의 일대기

2.그가 활동했던 1940년대 시대적 환경

3.크리스찬 디오르의 작품세계 (디오르의 22라인)

4.크리스찬 디오르의 작업방식

5.그가 패션사회에 미친 영향

6.현재까지 이어지는 크리스찬 디오르

7.내가 바라본 크리스찬 디오르

본문내용

되지 않는다고 보도했으나 실상은 14인치정도였다. 이는 1946년 발렌시아가가 스커트의 길이를 무릎 밑 5인치로 했을 때와는 전혀 다른 반을 이였다. 그러나 디오르의 경우에는 헵라인이 더 길고 풍성했기 때문에 더 강한 인상을 주었을 것이다.
디오르는 그의 룩을 보수적이라 지칭했다. 그것은 마치 그의 어린시절로 돌아간 1차 대전 때 같았다. 당시는 페티코트를 많이 착용했던 마지막 때였고 매우 패미닌한 스타일, 스로핑소매, 가는 허리 , 풍성한 스커트가 유행하고, 패션의 이상적인 기억으로는 33년이란 긴 시간이어서, 이제 그들에게 디오르의 디자인은 그의 어머니가 입었던 옷의 재창조가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룩인 것이다.
디오르의 명성이 절정에 달했던 그 십년동안 그가 파리에서 활약한 유일한 꾸뛰르는 결코 아니였으며, 그도 그것을 알고 있었다. 뉴룩의 폭발적인 인기를 통해 디오르는 자신이 완전히 다른 세계에 있음을 깨달았다. 그에게 혜성과 같은 인기를 가져다준 뉴룩은 가장먼저 부족과 결핍의 시대였던 1940년대 패션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로 분석할 수 있다. 극적으로 낮아진 햅 라인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뉴룩의 징후였으며, 인체의 모든 부분이 자연스런 형태의 가장 우아한 실루엣이 되도록 변형되었다. 가는허리, 거기서 생겨나는 틀에 넣어 빚은 듯 한 상반신과 강조되어진 앞가슴, 페티코트길이의 스커트속의 둥근 힙 라인, 가냘픈 어깨, 감추어진 종아리와 작고 단정한 머리는 디오르에 따르면 패션은 부드러운 곡선을 통해 여성의 의미를 다시 상기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심연에 가라앉아있던 과거의 우아함 들이 잇달아 나타났다.
뉴룩은 전쟁의 분위기가 끝나는 시기에 나타나서 미처 일치하는 표현을 찾지 못하고 있던 강한 욕구와 정확히 부합되었다. 전쟁 동안에 여성들은 군함과 폭격기를 만드는 엄청난 일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 여성들은 그들이 가정으로 돌아가고 여성들이 전쟁동안 했던 일들은 제대한 군인들이 맡아야 한다. 디오르는 바로 이러한 선전의 한 부분을 맡아 협력한 셈이었다. 그의 '꽃 같은 여성'이 전쟁을 가져다준 '커다란 어깨'의 이미지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파리에서는 그다지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았던 새로운 창조가 세계적인 사건으로 확대되었으며, 미국에서는 커다란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시카고에서 일어났던 시위로 그때 극단적인 사람들은 [크리스띠앙 디오르를 불태워라], [크리스띠앙 디오르는 미국을 떠나라] 라고 외치며 거리를 행진하였다.
6,현제까지 이어지는 크리스찬 디오르
1957년 디오르의 죽음이 닥쳤을 때 그의 권위는 즉시 이브 생 로랑에게 인계되었고, 그는 '트라페즈'라인으로 열광적인 환영을 받는다. 1960년 로랑이 군복무를 위해 떠나자 그 자리는 마르끄 보앙에게 계승되었고 1985년 퇴직할 때까지 그의 창조력은 크리스띠앙 디오르의 정신과 완벽한 결합을 이루었으며, 그의 뒤를 이어 지안프랑코 페레가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에 의해 예술 감독으로 임명되어 회사 경영권을 인계 받았다. 이 이탈리아인 디자이너는 회사 이름의 금빛 문자에 새겨져 전해 내려오는 우아함과 완벽함의 정신을 훌륭하게 표현해 내려고 애썼다. 오뜨 꾸띄르 학파가 상징하는 완벽함의 정신. 디오르는 더욱 성스러운 가치를 부여하기라도 하려는 듯 그의 유고록 '크리스띠앙 디오르와 나'에 이러한 가르침을 기록해 두었다. 거기에는 어떤 의무적인 관례처럼 여러 단계들이 이어지는데 스케치의 영감이 떠오르는 수난부터, 각각의 디자인 견본에 일련의 변화를 준 반복들과 작업장의 노하우가 상호 작용하며 마침내 드레스가 탄생하기에 이르기까지 꾸띄리에와 그의 팀은 길고 힘겨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이 모든 예술 과정이 일년에 1500개의 아이템만을 생산하기 위한 것이라니. 그리고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단지 2000명 고객들만을 위해 이러한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사실도 그의 이러한 불변의 규약을 조금도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드레스 한 벌에 평균 소요되는 시간은 100에서 150시간 정도이다. 하지만 이 미의 제국의 핵심을 이루는 꼴렉씨옹이 세계만방에 그 예술적 분위기를 전파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크리스챤 디올은 1997년 50주년을 맞이하여 영국출신 디자이너 존 갈리아노(John Galliano)를 영입하면서 이전과는 달라진 한층 젊어진 대중적인 새로운 크리스챤 디올을 만들어 나간다. 존 갈리아노는 1884년 영국의 패션학교 세인트 마틴스쿨을 장학생으로 졸업한 후 혁신적인 컬렉션으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크리스챤 디올에 합류하면서 과감하고 파격적이며 위트있는 디자인으로 지금까지 디올 브랜드를 이끌어가고 있다.
엘레강스와 여성스러움의 대명사였던 디올은 한층 젊어지고 세련된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며 기존의 디오르의 명성을 앞으로도 변함없이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7.내가 바라본 크리스찬 디오르
크리스찬 디오르는 내가 존경하는 디자이너중 한 명이다.
그는 1947년부터 1957년까지 10년 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활동하였지만 패션세계에 미친 그의 영향은 거대하였다고 보여진다. 그가 그 당시 패션 트렌드를 이끌어 나갔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가 선보인 첫 번째 컬렉션부터 그는 사람들을 사로잡으며 트렌드를 이끌었는데, 사람들이 더 이상 뻣뻣하고 남성스러운 옷에 대한 실증을 정확히 파악하고 과감히 그것에서 탈피하여 너무나 여성스러운 옷을 만들었다. 이것을 볼 때 그는 그 당시 사랑들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는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의 컬렉션을 찍은 흑백 사진을 보면 그의 작품이 큰 화제꺼리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의 옷은 모델들의 가녀린 어깨와 잘록한 허리를 강조했으며 지금 입어도 전혀 손색없을 만큼 우아하고 아름답다.
그의 생애가 조금더 길었더라면 우리에게 더욱 신선하고 아름다운 의상을 선보여 였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그의 명성은 그의 이름의 브랜드로 현제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현제 크리스찬 디오르의 디자이너인 존 갈리아노는 크리스찬디오르의 작품을 이해하고 한차원 더 발전시킨 디자인을 소화해 내고 있다. 앞으로도 그의 명성은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3.12.27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0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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