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의 사상과 문학적 성취에 관한 연구(번역용 포함-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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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신의 사상과 문학적 성취에 관한 연구(번역용 포함- 논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연구 목적 및 배경

제2장 중국의 신문학 형성배경에 대한 연구
1. 새로운 지식층의 형성에 관한 연구
2. 서구 근대문학의 관심에 대한 연구

제3장 노신의 생애와 사상의 전변에 대한 연구
1. 노신의 생애
2. 노신의 사상의 분기와 전변

제4장 작품으로 본 노신의 문학적 성취에 대한 연구
1. 초기의 작품 연구
2. ≪눌함≫과≪방황≫에 대한 연구
가. 《광인일기》
나. 《아Q정전》등 농촌을 제재로 한 소설
다. 지식인을 제재로 한 소설
라. ≪눌함≫과≪방황≫의 문학적 성취
1) 현대적 현실주의의 초석
2) 성숙된 현실주의
3. 노신의 산문에 대한 연구
가. 전기잡문
나. 산문시와 회고적인 산문
다. 후기 잡문
라. 노신 잡문의 중대한 성과
4. 역사소설에 관한 연구

제5장 노신의 소설창작과 근대적 문학의식에 대한 연구

제6장 연구결과

본문내용

암흑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우매하고 무지하며, 나태한 민중들의 계몽을 위하여 그들의 전형을 창조하고 희망과 용기를 주었던 것이다 다섯째, 인물의 죽음을 많이 표현하였다는 점이다. 노신의 초기소설은 거의 모두가 봉건중국사회의 모순을 폭로하기 위하여 작중인물을 죽음으로 연결시켜 독자로 하여금 강한 인상을 남기게 하였다.
만청시기의 신소설은 여전히 중국의 전통소설을 문학의식면에서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다. 그러나 노신 소설이 "진실한 소리내기"로서의 문학적 실천이라고 할 때 그것은 "계몽을 위한 선전"은 아니며 각성한 근대적 주체의 "진실한 소리내기"였다. "진실한 소리내기"란 현실의 모순을 정시할 때 가능하다. 그러므로 노신 소설은 현실의 모순을 문학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모순을 가장 예리하게 반영하여 독자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그를 통해 비극적 정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즉 독자는 노신 소설이라는 추도대회장에 직접 참가함으로써 비로소 비극적 정화를 거쳐 새로운 도덕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이점은 노신이 "역사에서 화해하지 못한 것은 소설에서 화해시켜주고 보답이 없는 것은 보답을 받게 하는" 전통적인 만화편적문예를 비판한 데서 분명해진다.
) 洪昔杓, 위의 博士學位論文, p187-188
따라서 노신 소설은 근대적 주체의 확립을 구체적인 문학적 실천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공식문화에 편입되지 않으려는 이데올로기 비판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국의 근대적 문학의식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판단된다.
노신 소설에 나타나는 이러한 인물의 성격은 바로 노신이 암흑사회의 중국적 현실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노신 소설의 인물의 성격이 전통소설의 한 특징인 "대단원주의"에 대한 비판적 의미를 띠고 있음은 물론이다. 전통소설의 "대단원주의"는 노신 소설에 오면 등장인물의 광기의 표출이나 죽음과 같은 비극성으로 나타나고, 전통소설의 재자가인이나 영웅인물은 지식인이나 하층민으로 바뀌게 된다. 이것은 문학의식의 변화를 전제로 한다. 특히 노신 소설이 "이야기중심소설"이 아니라 "인물중심소설"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자아의 각성과 개성의 표현이라는 근대적 이념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인물중심소설"은 인물이 중심이 되므로 등장인물의 시각에서 사건이 묘사되고, 인물의 심리를 통해 해석이 이루어진다. 인식론적으로 볼 때 전근대적 인식의 주체는 신이나 성현이 될 텐데, 이것이 소설적으로 반영되어 전통소설인 "이야기중심소설"에서는 영웅인물이나 재자가인이 등장인물로 나타난다. 그러나 근대적 인식의 주체는 <실재하는 인간>이므로 그것이 소설적으로 반영되면 근대적 주체로서의 실재하는 인간인 지식인이나 하층민이 소설의 등장인물로 나타난다. 따라서 노신 소설이 "인물중심소설"이며 거기에 등장하는 인물이 지식인이나 하층민이라는 점에서 그것은 인식주체의 근대적 변화를 문학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 洪昔杓, 위의 博士學位論文, p189
노신은 창작을 통해 상층사회의 타락을 폭로하고 하층 인민의 불행을 드러냄으로써 소설의 역량을 이용하여 사회를 개량시켰을뿐 아니라, 착취받고 억압받는 이들의 사상의 심층으로 파고 들어가 그들의 정신적인 약점과 영혼의 상처를 도려냄으로써 구사회의 병의 뿌리를 드러냄으로써 치유의 희망을 가져다주었다
) 沈亨哲, 위의 論文, p352
제6장 연구결과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노신은 처음 계몽주의자적 입장과 시각에서 출발하여 중국의 사회적 현실을 관찰하였다. 이 때문에 그가 가장 먼저 주의를 기울인 것이 인간의 정신상태였으며 중국 민중의 사상적 약점을 아주 날카롭게 포착해 내었다. 이러한 사실에 입각한 세세한 묘사와 전형인물 창조의 성공 때문에 노신의 소설은 현실주의 예술로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이렇게 형성된 현실주의의 노신적 모델은 신문학의 초기부터 그 전체 시기에 걸쳐, 심지어는 오늘날까지도 현재적 의의를 잃지 않고 있다. 노신의 소설은 예술의 방법상으로도 완전히 성숙된 현실주의의 경지에 이르렀을 뿐 아니라, 현대적 의식으로 현대의 삶을 관조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그를 현대적 현실주의의 창조자라고 한다. 또한 노신은 현대적 현실주의의 확립에 공헌했을 뿐 아니라 현실주의 예술의 창작이란 면에서도 탁월한 창조의 업적을 남겼다. 동시에 그는 새로운 형식을 가지고 쓰여진 현대 단편소설의 정착 과정에 있어 가장 뛰어난 개척자였다. 노신 소설은 근대적 주체의 확립을 구체적인 문학적 실천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공식문화에 편입되지 않으려는 이데올로기 비판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국의 근대적 문학의식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노신의 잡문은 현대 산문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에 속할 뿐 아니라, 현대 사상사에 있어서도 빛나는 문장이었다. 5 4혁명 이후, 노신의 잡문은 시종 형상성과 논리성이 상互 융합된 모범이 되었으며, 그의 잡문은 문체의 간결성 정확성 명료성을 기함에 있어 본보기로 되었고 또한 인민대중의 구두어와 생명력이 있는 언어를 채택하여 언어를 풍부히 하고 문체를 발전시켰는데 그의 소설과 마찬가지로 문학언어의 풍부화와 발전에 불후의 공헌을 쌓았다.
≪고사신편≫은 인물창조와 세부적인 묘사에서 ≪눌함≫이나 ≪방황≫같이 그렇게 세밀하거나 정확하지 않아 더러 대체적인 정황만을 대충 그려내어 어떤 것은 만화화되어 인물의 여러 특징을 과장했을뿐 아니라, 여러 현대적 단어와 삶의 세세한 부분을 더하여, 강한 풍자효과를 증가시켰는데, 그것은 확실히 낭만주의적인 작품이며 중국 현대풍자문학에서 거둔 탁월한 성과이다.
노신의 문학적 의도는 대체로 일관되게 진실을 가감없이 표현하고 지식인적 양식과 양심에 입각하여 정의와 불의에 대해 비판을 가함으로써 각성을 촉구한다는 계몽적 신념에 근거한 것이었기 때문에 명시적인 정치적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는 혁명문학파와 충돌할 수밖에 없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고, 중국 공산당에 의해 사회주의적 문학활동으로 점철된 사회주의 일변도의 작가로 평가되기도 했지만,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은 문학적 성취를 중심으로 그의 문학에 대한 재조명과 적합한 비판이 노신의 문학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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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8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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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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