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말 애국계몽사상과 그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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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말 애국계몽사상과 그 운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언

2. 애국계몽운동의 사상사적 배경
(1) 개화사상과 문명개화론
(2) 사회진화론의 영향과 실력양성론
(3) 입헌군주제의 지지

3. 애국계몽사상과 그 운동
(1) 결사운동
(2) 학회·교육·언론·출판사업·식산흥업운동
(3) 국채보상운동

4. 애국계몽운동세력의 분화
(1) 대한협회
(2) 신 민 회

5. 애국계몽운동의 한계와 의의
(1) 애국계몽운동의 한계
(2) 애국계몽운동의 의의

6. 결 언

본문내용

응적이었던 점도 그들의 사상뿐만 아니라, 이러한 탄압에서 연유하였던 것이다.
) 韓國近現代史硏究會, 『韓國近代史講義』, 한울아카데미, 1997, PP.269-270.
(2) 愛國啓蒙運動의 意義
愛國啓蒙運動은 民衆啓蒙, 近代敎育, 産業開發, 國學硏究, 言論活動, 獨立軍基地建設 등을 통해 민족의 實力을 養成하여 國權을 養成하려는 運動으로, 우리 民族의 獨立運動사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첫째, 愛國啓蒙運動은 民族獨立運動의 이념을 제시하였다. 즉, 國權回復과 동시에 近代的 國民國家의 건설을 목표로 내세워, 당시의 민족적 과제에 충실하였고, 近代史의 발전방향에 합치되는 民族運動의 이념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둘째, 愛國啓蒙運動은 民族獨立運動의 전략을 제시하였다. 즉, 新民會는 국내에서의 文化的, 經濟的 實力養成과 더불어, 국외에서의 獨立軍基地建設에 의한 軍事力 養成을 당면의 목표로 삼았다. 이것은, 적절한 기회에 일제로부터 독립을 쟁취하려는 獨立戰爭論에 의거한 것이다.
셋째, 愛國啓蒙運動은 장기적인 民族獨立運動의 人才를 養成하였고, 近代的 民族産業을 振興시켜 獨立運動의 經濟的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으며, 간도와 연해주에 獨立軍基地를 건설하여 抗日武裝鬪爭의 기초를 닦았다.
) 國史編纂委員會, 『高等學校 國史 敎科書(下)』, 1998, P.102.
愛國啓蒙運動의 영향은 1910년대에 이르러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일부 지도자들이 1910년대 이후의 民族運動을 주도하였던 사실 때문만은 아니다. 바로 1910년대 이후 獨立運動에 참여한 계층이 愛國啓蒙運動의 영향을 받은 세대였고, 1910년 3·1運動의 주도층이 학생이었다는 사실에서도 愛國啓蒙運動의 의의는 확인된다. 아울러 大韓民國臨時政府의 정체가 아무런 이의 없이 民主共和制로 결정되었던 것도 愛國啓蒙運動의 영향이었다.
) 韓國近現代史硏究會, 『韓國近代史講義』, 한울아카데미, 1997, P.271.
6. 結 言
1904년 러·일戰爭 발발 이후, 특히 1905년 乙巳條約의 강제체결을 전후하여 일제의 國權侵奪이 본격화되자 國權回復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이러한 움직임은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는데, 義兵戰爭과 愛國啓蒙運動이 그것이었다. 愛國啓蒙運動은 改新儒學者들과 국내외에서 신교육을 받은 신지식층이 주도하였다. 乙巳條約으로 인한 國權侵奪이라는 현실 속에서 國權의 回復을 목표로 내걸고 있었던 運動이라는 점에서, 이를 처음부터 명확하게 표방하였던 大韓自强會로부터 愛國啓蒙運動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愛國啓蒙運動家들의 사상적 기반은 開化思想·文明開化論·社會進化論이었다. 開化思想은 조선후기에 비롯된 實學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동시에 서구문물의 수용을 주장한 것이었다. 文明開化論은 敎育과 實業의 발전만이 近代國家를 이룰 수 있다는 實力養成論으로 구체화되었다. 이들은 政治的으로 立憲君主制를 지지하였고, 동시에 국민의 主權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으나 이들이 人民의 主權에 대해 분명한 인식을 지니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즉, 이들은 國家有機體說에 입각하여 개인의 권리는 전체를 위하여 희생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러한 사상적 기반아래 학교설립을 위한 新敎育運動, 신문잡지를 통해 民智를 계발하고자 했던 言論啓蒙運動, 國學史 硏究를 통한 愛國心高揚, 國債報償運動, 新文化·新文學運動, 民族宗敎運動, 海外獨立軍基地 創建運動 등이 전개되었다.
愛國啓蒙運動은 그 전개과정에서 1907년을 전후하여 運動노선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즉 愛國啓蒙運動家들 가운데에는 文明開化論에 집착하여 實力養成을 강조하며 일제의 지배를 현실적으로 인정하는 부류와, 實力養成에 앞서 獨立의 유지를 우선으로 삼아야한다는 부류로 나뉘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전자를 대표하는 것이 大韓協會였고, 新民會가 후자를 대표하였다고 할 수 있다. 新民會는 統監府 치하에서 합법적으로 愛國啓蒙運動을 전개한 啓蒙團體들과는 달리, 國權回復을 목적으로 1907년 중반에 조직되었던 비밀결사였다. 新民會는 국내에서 외형적으로 합법적인 활동을 전개하였으나, 국내에서 國權回復이 불가능하다고 인식되자 국외에서의 獨立軍基地 창설을 시도하였다. 이것은 愛國啓蒙運動론이 점차 獨立戰爭論으로 전환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愛國啓蒙運動이 韓國獨立運動사에서 가지는 의의는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가 있다. 첫째, 民族獨立運動의 이념을 제시하였고, 둘째, 民族獨立運動의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셋째, 장기적인 民族獨立運動의 인재를 양성하고, 獨立運動의 경제적 토대를 마련하였음은 물론 獨立軍 基地를 건설하여 抗日武裝鬪爭의 기초를 닦았다.
그러나 愛國啓蒙運動은 帝國主義 侵略理論인 社會進化論을 수용함으로서 일제의 國權浸透와 經濟的 浸透를 숙명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는 데에 결정적 한계가 있다. 또한 愛國啓蒙運動의 植産興業運動은 일제가 조선침략 때 내세운 구호로, 이러한 입장에서 植民地 近代化 논리를 앞세운 일제침략을 저지할 수는 없었다. 또한 이들은 義兵鬪爭을 세상물정 모르는 이들의 무모한 짓으로 비난함으로써 獨立을 위한 힘을 결집시키지 못하고 분열과 대립구도를 형성하였다.
參 考 文 獻
愼鏞廈, 『韓國近代史와 社會勢力』, 文學과 知性社, 1980.
-----, <新民會의 創建과 그 國權回復運動(上, 下)>, 『韓國史學 1』, 1980.
-----, <韓末愛國啓蒙思想과 그 運動>, 『韓國史學 8, 9』, 1977.
-----, <韓國近代史硏究의 成果와 諸問題>, 『現代韓國歷史學의 動向』, 一潮閣, 1982.
姜在彦, 『韓國近代史硏究』, 한울아카데미, 1984.
金昌洙, 『韓國民族運動史硏究』, 凡又社, 1995.
金泰永, <開化思想家 및 愛國啓蒙思想家들의 史觀>『韓國의 歷史認識(下)』, 創作과 批評사, 1978.
李均英, 『韓末 愛國啓蒙運動』, 獨立記念韓國運動史硏究所, 1991.
韓國近現代史硏究會, 『韓國近代史講義』, 한울아카데미, 1997.
韓國史特講編纂委員會, 『韓國史特講』, 서울大學校出版部, 2000.
歷史學硏究所, 『講座 韓國近現代史』, 圖書出版 풀빛, 1995.
韓國歷史硏究會, 『韓國歷史入門 3』, 圖書出版 풀빛, 1996.
國史編纂委員會, 『高等學校 國史 敎科書(下)』,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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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31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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