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및 신화 원형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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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화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및 신화 원형 비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설화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1. 비평이란
2. 비평의 기능
3. 정신분석학적 비평
4.정신분석학적 비평의 접근대상
1)작가의 창작심리
2)작중 인물심리(작품의 의미의 해석)
3)독자의 심리
4)문화론적 접근

[2] 신화 원형 비평
1. 개념과 특성
1)원형(신화)비평에서 사용하는 신화의 개념
2)생성과정과 특성
2. 주요 이론가들
1)프레이저의 『황금가지』
2)융의 심층 심리학
3)프라이의 사계(四季)의 원형 - 원형비평의 틀을 완전히 확립
3. 휠 라이트의 원형상징
1)상하(up - down)의 원형
2)빛의 유형
3)피의 원형물
4)물의 원형
5)원의 원형
4. 이야기를 통한 신화의 근본적 구조 이해하기
5. 원형 이미지
1)태양(불과 하늘이 밀접하게 관련됨)
2)색채
3)원(구체, 전체성, 통일, 완전, 합일)
6. 원형(신화)비평의 장점과 문제점
1)원형 비평의 장점
2)원형 비평의 문제점

본문내용

징적 의미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런데 그것들 중에는 앞에서 살펴본 <주몽신화>에서 추적해 낼 수 있는 것이 많이 있어서, 다음과 같은 예들은 바로 한국 문학의 원형으로 삼을 수 있다고 본다.
5. 원형 이미지
윌프레드 L. 궤린 외, 『문학의 이해와 비평』, 정재완 역, 청록 출판사, 1987, pp. 169∼171 과 원서 A. Handbook of Critical Approaches to Literature, New York, 1979, pp. 157∼161을 대조하면서 부분적으로 발췌 정리.
1)태양(불과 하늘이 밀접하게 관련됨)
-창조하는 힘 : 자연의 이치 : 의식(사고, 각성, 지혜, 정신의 비전)
①아침해 : 탄생, 창조, 각성
②저녁해 : 죽음
2)색채
①빨강 : 피, 희생, 격렬한 열정, 무질서
②초록 : 긍정적 의미 - 성장, 희망, 다산(풍부). 부정적 의미 - 죽음, 몰락
③파랑 : 진리, 종교적 감정, 안정성, 영적 순수성
④검정(어둠) : 혼돈, 신비, 미지, 죽음, 근본의 지혜, 무의식, 사악, 우울
⑤흰빛 : 긍정적 의미 - 빛, 순수성, 순결, 영원. 부정적 - 죽음, 공포, 초자연적인 것
3)원(구체, 전체성, 통일, 완전, 합일)
①만다라
만다라는 산스크리트어로 MANDA(본질)라는 어간과 LA(소유, 성취)라는
접미사로 이루어진 말이다. 우주의 본질, 또는 생명의 진수가 가득한
원형의 바퀴를 뜻한다.
<출처 : 석 도열의 만다라 세계 -> 만다라 http://home.hanmir.com/~hemise/start.htm>
: 정신적 합일과 영적 통합에의 갈망
②계란(타원체) : 생의 신비와 생식(출산)의 힘
③음양(陰陽 : 양(남성의 원리, 빛, 활동성, 의식)과 음(여성의 원리, 어둠, 피동, 무의식)의 반대되는 힘이 화합함을 타나내는 중국의 상징
④오우보로스(Ourboros) : 뱀이 제 꼬리를 문 고대의 상징, 삶이 영원한 순환과 음양과 같 은 상반하는 세력의 통일, 원초의 무의식을 의미
⑤뱀(또는 지렁이 같은 벌레) : 리비도(libido)와 같은 심적 에너지와 순수한 힘의 상징, 사 악, 부패, 관능성, 파괴, 신비, 지혜, 무의식
⑥숫자 : 3 - 빛, 영적인 깨달음과 삼위일체같은 통일 : 남성원리. 4 - 순환, 삶의 순환, 사 계절과 관련됨 : 여성의 원리. 지구, 자연 : 네 원소(地, 水, 火, 風). 7 - 온갖 상징적인 숫자 가운데서 그중 잠재력이 있는 숫자 : 3과 4의 통합을 의미하고 순환의 완전성과 오 롯한 질서를 뜻한다.
⑦정원 : 낙원, 천진무구, 여성의 순결미, 풍요
⑧나무 : 우주의 조화, 성장, 번식, 생산과 재생의 과정
⑨사막 : 정신적인 삭막함 = 죽음 = 니힐리즘(허무주의), 절망
6. 원형(신화)비평의 장점과 문제점
1)원형 비평의 장점
김양호, 『한국 현대 소설과 비평의 만남』, 한불문화출판, 1993, p. 23 .
①작가를 모르는 고전문학 작품을 분석해낼 때 유용할 수 있다.
②역사를 두고 계속 반복되어져 온 원형적 패턴을 분석하여 작품의 기본틀을 제시할 수 있 다.
③시공을 넘어서 감동을 주는 작품의 의미를 원형으로 설명해 낼 수 있다.
2)원형 비평의 문제점
이선영 편, 『文學批評의 方法과 實際』, 삼지원, 1991, pp. 330∼331 . 여기에서 S.N 그렙스타인은 신화비평의 오용이나 위험성을 들고 있다.
①원형, 단일신화(기본신화), 또는 문학의 대원리를 추구하다 보면, 신화형성비평은 어느 일 정한 동일성이나 예상성에 빠질 수 있다.
②작품의 기교나 예술로서의 작품특징보다도 주제나 소재에 치중한 나머지 가치평가적인 것은 드물었다.
③문학작품을 때로는 원시적 표현의 한 형식으로 환원해 버리고 예술가를 어린이나 원시인 과 동일한 것으로 그려놓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양호, 『한국 현대 소설과 비평의 만남』, 한불문화출판, 1993.
2. 이선영 편, 『文學批評의 方法과 實際』, 삼지원, 1991.
3. 윌프레드 L. 궤린 외, 『문학의 이해와 비평』, 정재완 역, 청록 출판사, 1987.
4. 서정범, 『신화의 언어』, 예술논문집, 제 9집, 1970.
5. 에반스 프리차드, 『원시 주의』, 김두진 역, 탐구당, 1980.
6. 일연, 이재호 역, 『삼국유사』, 서울 : 명지대 출판부, 1975.
7. 이명제,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8. 구인환, 구창환 . 문학비평. 삼지원, 1990.
9. 홍문표, 『현대시학』, 양문각,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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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31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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