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일본에서의 젓가락의 기원
Ⅲ. 일본에서의 젓가락의 발전과 기능
Ⅳ. 일본의 젓가락 예절
Ⅴ. 일본의 젓가락 풍속
Ⅵ. 일본에서의 젓가락 문화의 사회적 기능
Ⅶ. 결 론
Ⅷ. 참고문헌
Ⅱ. 일본에서의 젓가락의 기원
Ⅲ. 일본에서의 젓가락의 발전과 기능
Ⅳ. 일본의 젓가락 예절
Ⅴ. 일본의 젓가락 풍속
Ⅵ. 일본에서의 젓가락 문화의 사회적 기능
Ⅶ. 결 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편한 요리를 발달시켰기 때문이다.
3. 문명화, 혹은 교양화 기능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일거양득의 좋은 습관으로서 마땅히 많은 사람들이 젓가락을 쓰도록 하여야 한다. 일본의 초중고학생들은 학교 급식 때나 외출시 포크, 숟가락을 사용하지만 최대한으로 젓가락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젓가락의 사용은 머리를 총명하게 만드는 것으로 우리 모두 정확한 방법으로 젓가락을 즐겨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 위의 책, p380.
위의 인용 구문이 사실이건 아니건 간에, 설령 그것이 확실한 거짓이고 서구 문화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하여도 적어도 일본인의 대다수가 그렇게 믿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그것이 우리가 본문을 통하여 살펴본 바이다.
그러한 일본인들의 믿음이 다른 문화와의 구별을 꽤한다면, 혹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구별을 꽤한다면 그것은 이미 서구의 우월의식이 드러난 '문명'과 별반 다를 바 없다.
루소나 미라보가 이러한 '문명'에 대하여 비판했듯이 일본의 젓가락 문화의 복잡함과 고도로 세련된 기술들이 '고상해 보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서구의 궁정사회가 지닌 문명화, 교양화 기능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여진다.
Ⅶ. 결 론
이상에서 우리는 일본의 젓가락 문화를 그 기원과 발전 과정, 민속과의 관련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또한 젓가락 문화의 사회적 기능, 혹은 문명화 과정과의 연관성에 대하여도 살펴보았다.
비단 일본만의 예를 들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중국 등 다른 젓가락 문화권의 모든 특징을 대변하였다고는 볼 수 없다.
본문에서 우리가 발견하였듯이 서구의 문명화 과정에서 관찰되는 현상이 일본의 젓가락 문화에서도 분명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다소 흥미롭게 다가온다. 이에 더하여 일본인들이 서구 문명에 반하여 그들에 대한 우월의식을 젓가락 문화에 녹여내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그들의 실용성과 놀라운 응용 능력이 이러한 우월 의식을 서구의 그것처럼 사치스럽고 낭비적인 것으로 고립시키지 않았다는 점은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이라고 하겠다.
Ⅷ. 참고문헌
노르베르트 엘리아스(1996), "문명화과정1", 한길사.
맛시모 몬타나리(2001), "유럽의 음식 문화", 새물결 출판사.
노성환(1997),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문화", 교보문고.
김자경(1998), "공격적인 포크문화 수동적인 젓가락문화", 자작나무.
조우지후아(1998), "중·일 젓가락 습속 비교 연구", 국제아세아민속학회.
3. 문명화, 혹은 교양화 기능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일거양득의 좋은 습관으로서 마땅히 많은 사람들이 젓가락을 쓰도록 하여야 한다. 일본의 초중고학생들은 학교 급식 때나 외출시 포크, 숟가락을 사용하지만 최대한으로 젓가락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젓가락의 사용은 머리를 총명하게 만드는 것으로 우리 모두 정확한 방법으로 젓가락을 즐겨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 위의 책, p380.
위의 인용 구문이 사실이건 아니건 간에, 설령 그것이 확실한 거짓이고 서구 문화가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하여도 적어도 일본인의 대다수가 그렇게 믿고 있는 것이 현실이고 그것이 우리가 본문을 통하여 살펴본 바이다.
그러한 일본인들의 믿음이 다른 문화와의 구별을 꽤한다면, 혹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과의 구별을 꽤한다면 그것은 이미 서구의 우월의식이 드러난 '문명'과 별반 다를 바 없다.
루소나 미라보가 이러한 '문명'에 대하여 비판했듯이 일본의 젓가락 문화의 복잡함과 고도로 세련된 기술들이 '고상해 보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서구의 궁정사회가 지닌 문명화, 교양화 기능과 일맥상통한다고 보여진다.
Ⅶ. 결 론
이상에서 우리는 일본의 젓가락 문화를 그 기원과 발전 과정, 민속과의 관련성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또한 젓가락 문화의 사회적 기능, 혹은 문명화 과정과의 연관성에 대하여도 살펴보았다.
비단 일본만의 예를 들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중국 등 다른 젓가락 문화권의 모든 특징을 대변하였다고는 볼 수 없다.
본문에서 우리가 발견하였듯이 서구의 문명화 과정에서 관찰되는 현상이 일본의 젓가락 문화에서도 분명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다소 흥미롭게 다가온다. 이에 더하여 일본인들이 서구 문명에 반하여 그들에 대한 우월의식을 젓가락 문화에 녹여내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그들의 실용성과 놀라운 응용 능력이 이러한 우월 의식을 서구의 그것처럼 사치스럽고 낭비적인 것으로 고립시키지 않았다는 점은 다소 차이가 있는 부분이라고 하겠다.
Ⅷ. 참고문헌
노르베르트 엘리아스(1996), "문명화과정1", 한길사.
맛시모 몬타나리(2001), "유럽의 음식 문화", 새물결 출판사.
노성환(1997), "젓가락 사이로 본 일본문화", 교보문고.
김자경(1998), "공격적인 포크문화 수동적인 젓가락문화", 자작나무.
조우지후아(1998), "중·일 젓가락 습속 비교 연구", 국제아세아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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