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컴퓨터교과에 대한 개관
2. 컴퓨터 교과의 성격
3. 컴퓨터 교과의 수준 체계
4. 초등 학교 컴퓨터 교과의 목표와 단계별 내용 체계
1) 목표
2) 단계별 내용 체계
5. 컴퓨터 교과 지도의 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
[준비 단계]
[시작 단계]
[전개 단계]
[마무리 단계]
2) 소집단 학습
3) 팀 티칭 협동 교수
4) 자기 주도적 학습
(1) 수업의 개별화
(2) 자기 주도적 학습 수업 모형
6. 컴퓨터 교육 평가의 방법과 원리
1) 교사의 관찰 기록
2) 자기 평가
3) 상담 활동
2. 컴퓨터 교과의 성격
3. 컴퓨터 교과의 수준 체계
4. 초등 학교 컴퓨터 교과의 목표와 단계별 내용 체계
1) 목표
2) 단계별 내용 체계
5. 컴퓨터 교과 지도의 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
[준비 단계]
[시작 단계]
[전개 단계]
[마무리 단계]
2) 소집단 학습
3) 팀 티칭 협동 교수
4) 자기 주도적 학습
(1) 수업의 개별화
(2) 자기 주도적 학습 수업 모형
6. 컴퓨터 교육 평가의 방법과 원리
1) 교사의 관찰 기록
2) 자기 평가
3) 상담 활동
본문내용
학습 활동이나 학습계약은 교사와 상의하여 결정하고, 교사를 도와 평가방법·기준을 설정하며, 평가 회의에 참여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다음 과제를 제안한다.
넷째, 제 3수준은 자기 주도 수업의 마지막 단계로서 교사는 학습자의 자원, 조원자,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학습자는 학습의 주도자, 진단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수업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우며, 관련 자료나 자원을 제공해 준다. 진단 평가 시에는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능력을 평가하도록 도와주며, 학생과 상의하여 학습 활동 개발을 돕는다. 한편 학습자는 스스로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요구, 장점, 단점, 흥미 등을 결정하며, 학습 과제, 학습 활동, 학습 속도 등을 스스로 결정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습 과제를 계획할 때 활용한다.
교사가 실제의 지도에 있어서의 유의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각 교과별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흥미와 관심,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지도한다.
- 교수·학습은 실습, 토의, 조사 등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하도록 한다.
-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지도하여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게 한다.
- 각 교과별 지도에서 팀 티칭, 협동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6. 컴퓨터 교육 평가의 방법과 원리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 상황에서 지배적으로 활용되어 온 평가는 보다 상위의 목표를 위한 수단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중학교에서의 평가는 대학 입시를 위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평가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으로는 첫째, 평가 관리와 관련된 문제인데 이것은 총괄 평가 중심의 평가관, 상대 평가 중심 평가관, 측정관과 평가관의 혼돈에서 야기된다. 둘째, 평가 내용에 관련된 문제로서 지금까지는 학업 성취도 중심의 평가를 주로 해왔다. 셋째, 평가 내용에 관련된 문제로서 객관식의 지필 고사에 편중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런 여러 가지의 문제의 주된 근원은 곧 평가원이 다양하지 못하다는데 있는 것 같다. 보다 더 다양한 평가원이 평가에 활용되면 제기된 문제의 많은 부분이 개선될 수 있다. 다음은 다양한 평가원 중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몇 가지들이다. 여기에 언급하지 않은 자료 중에서도 교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많이 있다.
1) 교사의 관찰 기록
담당 교사가 직접 학생을 관찰하고 이를 기초로 평가한다. 학생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담당 교사이다. 담당 교사는 학생들의 성취 검사 결과, 수업 중의 질의 응답을 기초로 기록이나 기억, 학습 진도 기록, 개인 연구 결과 등을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이 중에서도 성취 검사 결과는 지금까지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평가를 위해 활용한 주요 정보원이었다. 그러나 수업 중의 질의 응답 내용, 교사가 수시로 조사하거나 관찰하는 학습 진도, 개인 연구 과제의 질 등도 대단히 중요한 정보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학습자의 흥미, 공부에의 집착성, 읽은 책, 컴퓨터 관련 활동, 그리고 인터넷 검색 활용 등의 활동 등이 정보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자기 평가
각각의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이는 열린 수업이 자유 방임 교육과 크게 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런 학생들은 자신의 학업 성취에 대해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야 길러진다. 자기 평가가 주는 교육 효과의 또 다른 측면은 자기 통제력 또는 자기 자신의 사고에 대한 비판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의 노력은 최근 들어 상위 인지라는 이름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3) 상담 활동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가끔은 대화를 통하여 교과 학습에서 갖는 문제나 희망들을 찾아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생들 모두에게 유사한 관심을 계속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상담 활동은 필요하다. 상담의 목적은 학습 진도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확인하여 다음의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한 것이다. 이 때 자신의 관찰 기록을 근거로 학생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준다. 보통의 교실에서와는 달리 수업 주에도 상담이 가능할 수 있다. 학부모나 컴퓨터 보조 교사가 일차적인 평가를 담당해 줄 수도 있다.
이제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평가는 교육 결과 얻어진 성취만을 중시하지 않는다. 보다 더 근본적으로 교육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학습 동기, 자율 학습력, 적극적인 행동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둔다. 컴퓨터 교과에서 평가는 첫째, 학생의 학습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고, 둘째, 자율적 탐구 학습력을 기를 수 있으며, 셋째, 학생의 수동적인 행동이 적극적인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교과에 있어서 학습에 대한 평가는 어느 특정 영역과 내용에 치우치지 않도록 전반적으로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둔다.
첫째,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 관련 지식의 이해 정도
둘째, 응용력·창의력을 발휘하는 문제 해결 능력
셋째, 실습 능력,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성실하게 학습에 임하는 태도
한편,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정이나 결과를 수시로 평가하고, 학습 활동의 관찰, 면담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되, 사전에 평가 기준, 방법, 시기 등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평가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주제 탐구, 인터넷을 통한 자료의 수집과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 가치관의 평가는 자율적인 학습 경험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자기 평가와 실천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하도록 한다.
실기 평가에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준지 및 과정도 중시하여 평가해야 하며 평가 결과는 학습 목표, 학습 지도 방법, 지도 계획 등에 반영하여 컴퓨터 교과 지도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참고문헌
1. 이태욱 외,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2001.
2. 이태욱, 컴퓨터교육론, 좋은 소프트, 1999.
넷째, 제 3수준은 자기 주도 수업의 마지막 단계로서 교사는 학습자의 자원, 조원자,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학습자는 학습의 주도자, 진단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수업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우며, 관련 자료나 자원을 제공해 준다. 진단 평가 시에는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능력을 평가하도록 도와주며, 학생과 상의하여 학습 활동 개발을 돕는다. 한편 학습자는 스스로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요구, 장점, 단점, 흥미 등을 결정하며, 학습 과제, 학습 활동, 학습 속도 등을 스스로 결정하고, 평가 결과는 다음 학습 과제를 계획할 때 활용한다.
교사가 실제의 지도에 있어서의 유의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각 교과별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교의 실정과 학생의 흥미와 관심, 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지도한다.
- 교수·학습은 실습, 토의, 조사 등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생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포함하도록 한다.
-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지도하여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게 한다.
- 각 교과별 지도에서 팀 티칭, 협동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6. 컴퓨터 교육 평가의 방법과 원리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 상황에서 지배적으로 활용되어 온 평가는 보다 상위의 목표를 위한 수단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중학교에서의 평가는 대학 입시를 위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평가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으로는 첫째, 평가 관리와 관련된 문제인데 이것은 총괄 평가 중심의 평가관, 상대 평가 중심 평가관, 측정관과 평가관의 혼돈에서 야기된다. 둘째, 평가 내용에 관련된 문제로서 지금까지는 학업 성취도 중심의 평가를 주로 해왔다. 셋째, 평가 내용에 관련된 문제로서 객관식의 지필 고사에 편중된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런 여러 가지의 문제의 주된 근원은 곧 평가원이 다양하지 못하다는데 있는 것 같다. 보다 더 다양한 평가원이 평가에 활용되면 제기된 문제의 많은 부분이 개선될 수 있다. 다음은 다양한 평가원 중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몇 가지들이다. 여기에 언급하지 않은 자료 중에서도 교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많이 있다.
1) 교사의 관찰 기록
담당 교사가 직접 학생을 관찰하고 이를 기초로 평가한다. 학생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담당 교사이다. 담당 교사는 학생들의 성취 검사 결과, 수업 중의 질의 응답을 기초로 기록이나 기억, 학습 진도 기록, 개인 연구 결과 등을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이 중에서도 성취 검사 결과는 지금까지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평가를 위해 활용한 주요 정보원이었다. 그러나 수업 중의 질의 응답 내용, 교사가 수시로 조사하거나 관찰하는 학습 진도, 개인 연구 과제의 질 등도 대단히 중요한 정보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외에도 학습자의 흥미, 공부에의 집착성, 읽은 책, 컴퓨터 관련 활동, 그리고 인터넷 검색 활용 등의 활동 등이 정보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
2) 자기 평가
각각의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한다. 이는 열린 수업이 자유 방임 교육과 크게 다른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이런 학생들은 자신의 학업 성취에 대해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야 길러진다. 자기 평가가 주는 교육 효과의 또 다른 측면은 자기 통제력 또는 자기 자신의 사고에 대한 비판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런 측면의 노력은 최근 들어 상위 인지라는 이름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3) 상담 활동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가끔은 대화를 통하여 교과 학습에서 갖는 문제나 희망들을 찾아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학생들 모두에게 유사한 관심을 계속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상담 활동은 필요하다. 상담의 목적은 학습 진도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확인하여 다음의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한 것이다. 이 때 자신의 관찰 기록을 근거로 학생에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 준다. 보통의 교실에서와는 달리 수업 주에도 상담이 가능할 수 있다. 학부모나 컴퓨터 보조 교사가 일차적인 평가를 담당해 줄 수도 있다.
이제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평가는 교육 결과 얻어진 성취만을 중시하지 않는다. 보다 더 근본적으로 교육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학습 동기, 자율 학습력, 적극적인 행동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둔다. 컴퓨터 교과에서 평가는 첫째, 학생의 학습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고, 둘째, 자율적 탐구 학습력을 기를 수 있으며, 셋째, 학생의 수동적인 행동이 적극적인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교과에 있어서 학습에 대한 평가는 어느 특정 영역과 내용에 치우치지 않도록 전반적으로 평가하되,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둔다.
첫째,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 관련 지식의 이해 정도
둘째, 응용력·창의력을 발휘하는 문제 해결 능력
셋째, 실습 능력,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능력과 성실하게 학습에 임하는 태도
한편,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정이나 결과를 수시로 평가하고, 학습 활동의 관찰, 면담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되, 사전에 평가 기준, 방법, 시기 등을 계획하여 실시한다.
평가는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주제 탐구, 인터넷을 통한 자료의 수집과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한다. 그리고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 가치관의 평가는 자율적인 학습 경험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자기 평가와 실천에 주안점을 두고 평가하도록 한다.
실기 평가에서는 결과뿐만 아니라 준지 및 과정도 중시하여 평가해야 하며 평가 결과는 학습 목표, 학습 지도 방법, 지도 계획 등에 반영하여 컴퓨터 교과 지도의 개선 자료로 활용한다.
참고문헌
1. 이태욱 외,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2001.
2. 이태욱, 컴퓨터교육론, 좋은 소프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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