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자아 실현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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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의 자아 실현의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2장 자아로서의 인간

3장 자유로서의 인간

본문내용

내 삶은 비유할 수 있다면 어느 한 순간 어깨가 힘들고 무거워 물동이를 그만 내려놓고 싶을 때 내가 느끼는 그무레를 실존이라고 할 수 있을까? 충동 자살을 시도 해본 사람들에게서 확실하게 나타난다. 외로움과 고통, 그리고 허무의 확인을 물동이처럼 지고 순간 순간을 버텨야 한다면 우리 일상인에게는 그 삶은 일종의 낙인일 수밖에 없다. 예컨대 인간끼리의 만남을 통해서건, 놀이를 통해서건, 가치 창출과 그 실현을 통해서건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모습을 내가 외롭지 않고 힘들지 않고 더 나아가 행복하다는 확인 그리고 이 세상은 살 만한 가치가 분명 존재한다는 확인을 하는 순간들의 연속이라 한다면, 자살 충동을 느끼면서도 계속 살아가는 사람은 대충 그 반대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이 느끼는 순간 순간의 무게감을 실존 의식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인간을 '스스로 자신을 무를 만들어 내는 존재', 달리 말해 '자유로운 존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르트르는 이를 두고 인간이란 그 실존이 본질에 앞서고 더 안아가 본질을 만들어 내는 존재라고 했다. 그래서 실존주의를 두고 말할 때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 라는 말부터 한다. 그런데 인간을 두고 본질이라 말함은 '이미 ... 였던 것'이어서 인간이 죽을 때의 상태와 다르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니체는 "인간이란 다름 아닌 그 자서전일 뿐" 이라고 했고 사르트르도 "너는 너의 삶 이외의 아무런 것도 아니다"라고 말한다. 따라서 인간이란 하나의 본질이 아니다. 왜냐 하면 아직 오지 않은 미래 쪽으로 몸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하나의 기도(企圖)이다. 이직 끝나지 않았고 끊임없는 불완전함의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죽게 되면 의식(dasein)의 형태로 존재함을 그치게 된다. 따라서 의식이란 자유로운 만큼 반드시 불완전하다. 의식은 완성된 하나의 전체가 될 수 없고 이렇게 스스로를 완전하게 거머쥐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은 실존적 존재론은 희망을 말할 수 없다. 인간의 최후의 가능성은 그의 죽음이기 때문이다. 죽음은 인간으로부터 가능한 모든 가치를 빼앗는다. 그 때문에 결국 모든 것이 무로 함몰된다. 지식적인 구축이라든지 숭고한 행위라든지 모두 죽음 속에 무화 된다. 죽음이란 제 때에 오지 않는다. 항상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게 온다. 모든 미완성의 시도들을 담은 채 끝낼 뿐 삶을 완성하지 않는다.
한데 인간이란 죽음에 대한 생각을 잘 견디지 못한다. 자라리 그걸 스스로 숨기거나 자신을 영속화시킬 추상적인 사명으로 덮어씌우기도 한다. '나'는 죽지만 '그들'은 영원하다. 인간은 '그들'로 변형된다. 그러면서 아무나 가지는 비개인적인 형태로 살기 위해 자신의 개인성을 떠난다. 그래서 마음대로 교체될 수 있는 임무와 같이, 한 사회 체계 내에서 그의 개인이 제거된 하나의 기능을 떠맡는다. 예를 들어 세금 고지서라든지 공문 등등이 그를 '그들'(공무원 차표나 흡연자 차표를 가진 여행객)으로 바꾼다.
이러한 실존 형태를 하이데거는 '정당하지 않은' 것이라 분류하며 이는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죽음에 대한 생각을 가로막고 일상적인 상투성에 빠지게 하며 진지하고 흥미로운 생각에 몰두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인간은 더 이상 선택해야 할 것이 없으며 사물의 고요한 안정 상태에 도달하여 자신의 실존할 당연한 권리를 차지했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이러한 실존적 자유를 음미하며 결국 자아실현자는 자유를 소중히 여긴다. 자유는 축복이 아니라 도리어 저주일 정도로 짐스러운 것이며, 그것을 향유하고 행사하는 데에는 응당 지혜와 능력과 용기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수반되어야 한다. 자아실현자는 모든 실정적 자유 중에서 言論(언론)의 자유를 특히 소중히 여긴다. 그것이 다른 자유와 정신적 행복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아실현자는 자유 선택에 따르는 명확한 責任意識(책임의식)을 갖는다. 그것은 선택한 행동에 대한 책임에 민감하고, 그것을 감수하는 용기를 포함하며, 일체의 책임전가를 하지 않음을 포함한다. 그리고 자아실현자는 자유에서 '도피'하지 않는다. 그는 자유에서 책임, 불안, 고독이 따르는 줄 알면서도, 그것이 두렵다고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다시 어떤 속박이나 굴종이나 동조주의를 찾지는 않는다. 그것을 직시하면서, 황야의 개척자처럼 스스로의 힘으로 그것을 적극적으로 극복하려 한다. 그 속에 자아실현의 길이 있기에 그는 그럴 수 있는 지혜와 능력과 용기를 길러야 한다.(본교재 P176∼177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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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19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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