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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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보의 개념

2. 정보사회의 개념

3. 정보사회와 비윤리성

4. 정보통신윤리의 정체성

5. 정보통신윤리관 확립을 위한 지도방법

본문내용

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만큼의 도덕적 설득력을 지니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가상 세계에서는 인신매매, 성병, 원하지 않는 임신이 근본적으로 회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통적인 의미의 간통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볼 수도 있다. 나아가, 어떤 사람은 인터넷 매춘이 오히려 실생활 세계에서의 강간과 같은 성범죄를 줄일 수도 있다는 '유용성'의 원칙을 주장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공리주의 윤리 이론을 기계적으로 가상 세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외견상 전통적 윤리 체계의 무용성을 드러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유용성(utility)이라는 공리주의적 원칙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재해석·재평가하여 적용해 본다면 혹은 덕 윤리학(virtue ethics)의 이론을 적용해 본다면, 가상 세계에서도 매춘이 도덕적으로 옳지 못하다는 논거를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기로 하자. 선천적인 신체적 장애를 지니고 있는 사람이 대화방에서 자신의 신체적 장애를 숨긴 채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 가상 공간은 모든 인간들이 동등한 근거에서 상호 작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현실 세계에서는 신체적 장애로 인해 차별 대우를 받는 사람들이 가상 공간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동등한 인간으로서 대우를 받는다면, 이것은 전통적인 윤리 이론에서 제기되었던 '보편화 가능성'의 원칙에 심각한 도전을 제기한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진실을 말하기'라는 도덕 규범이 가상 공간에서는 적용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전혀 예외가 없이 모든 경우에 보편화될 수 있는 행동은 아주 소수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이 문제에 대한 우리의 평가는 달라질 수 있다. 또는, 칸트의 이론을 빌어, 타인을 속이는 일은 타인과 약속을 한 후에 그것을 파기하는 것과 유사한 것이며, 그러한 행위는 타인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서 대우하는 것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정보 사회에서는 기존의 윤리 이론과 체계들을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재해석하여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세버슨(Severson)은 정보 윤리학의 네 가지 원리들을 제시하고, 이러한 원리들을 적용하는 절차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그가 제시하고 있는 정보 윤리학의 네 가지 원리는 지적 재산권 존중, 프라이버시 존중, 공정한 표현, 무해(혹은 해로움을 주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기 위한 네 가지 단계로서 ① 사실을 정확하게 수집한다. ② 도덕적 딜레마를 확인한다. ③ 어느 쪽이 가장 많은 윤리적 지지를 확보하고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정보 윤리학의 원리들을 이용하여 도덕적 딜레마를 평가한다. ④ 자신의 해결 방안을 보편화 가능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검증한다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 사회는 이전 사회에 비하여 우리에게 더 많은 도덕적 상상력과 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인격에 근거한 정보 통신 윤리 의식을 지닐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5. 정보통신윤리관 확립을 위한 지도 방법
1) 설명형 지도 방법: 교사는 정보 시대의 윤리적 특성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책임감, 자율성, 소유권, 프라이버시 등과 같은 기본적인 윤리적 개념들을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이 때에 교사는 학생들에게 친숙한 컴퓨터가 윤리와 무관한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한편,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때에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탐구형 지도 방법: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할 수 있는 가능한 주제들을 안내해 주되, 궁극적인 선택은 학생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PC 통신에서 지켜야 할 예절들, 정보통신윤리 관계법, 폭력 정보 및 음란 정보의 피해,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사생활의 중요성, 저작권의 중요성 등의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탐구해 보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정'에 대하여 가르칠 경우 교사는 일상 생활 속에서 만나는 친구들과 컴퓨터 통신에서 만나는 친구 사이에는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하여 학생들이 탐구해 보게 할 수 있다.
3) 시범형 지도 방법: 교사는 정보통신윤리의 학습에 관련된 필름, 슬라이드, 비디오 테잎, 신문 기사 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일례로, 통신 예절을 지도할 때에 교사는 '야자방'이나 '욕방'에서 검색된 자료들을 학생들에게 제시해 주고, 학생들이 그 심각성을 자각하게 할 수 있다. 또한, 민주 시민의 자세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불건전 정보를 신고하는 요령을 직접 시범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4) 활동형 지도 방법: 교사는 정보 기술과 관련된 학생들의 윤리적 사유 능력을 발달시켜 주기 위하여 다양한 체험 및 활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 범죄에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활동, 역할놀이를 통하여 통신윤리를 실연해 보는 활동, 딜레마 토론을 통하여 도덕적 결정을 직접 해 보는 활동, 불법 복제된 소프트웨어 사용을 금하는 서약 활동, 정보통신윤리 강령을 윤독·토의해 보는 활동, 학생들의 삶과 유관한 정보통신윤리 법규들을 제정해 보는 활동 등을 직접 해 보게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정보사회학회 편 (1998),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나남.
철학연구회 편 (1999), 정보사회의 철학적 진단, 서울: 철학과 현실사.
추병완 (1997), 정보통신윤리,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추병완 외 공역 (1997), 컴퓨터 윤리학, 서울: 한울.
추병완 (1998), 초등 도덕과에서의 정보윤리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1), 259-271.
추병완·류지한 공역 (1998), 컴퓨터 시대의 인간, 서울: 백의.
추병완 (1999a), 정보통신윤리 의식의 확산 방안, 정보통신윤리 의식 확산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16-38.
추병완 (1999b),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백의.
추병완·최근순 공역 (1999), 구성주의 교수·학습론, 서울: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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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23
  • 저작시기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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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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