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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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도덕교육을 해야 하는가?

2. 도덕교육과 가치교육

3. 미덕의 성취로서의 도덕적 발달
A. 인지발달론
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⑵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⑶ 비판
B. 가치 명료화 모형
⑴ 가치 명료화
⑵ 비판
C. 대안적 도덕교육 모형의 이론적 기초
⑴ 도덕이 아닌 것들
⑵ 그렇다면 도덕은 무엇인가?
⑶ 도덕적 이유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⑷ 도덕적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 대한 비평
⑸ 반론
⑹ 도덕적 딜레마의 사용에 대한 비평

4. 미덕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론
A. 솔선수범(exemplification)
B. 격려(encouragement)
C. 계몽 또는 계발(enlightenment)

5. 도덕교육의 파라독스

본문내용

근거한) 도덕적 책임을 지고 있다. 그는 또한 레지스땅스에 가담하여 외적의 침략에 저항해야 할 (자유와 정의의 원리에 근거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가 둘 다 할 수는 없다. 그리고 그 두 요구는 동일한 무게를 갖는다고 가정하자. 그는 전형적인 도덕적 딜레마에 빠져 있다. 그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회적 도덕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두 가지 행위 노선 중에서 어느 쪽을 택해야 하는지는 완전히 임의적이다. 그는 어느 쪽이든 선택할 자유가 있다. 즉 어느 행위 노선을 취하더라도 도덕적 찬사나 비난이 따르지 않는다. 그가 이것이나 저것을 하기만 하면 딜레마는 해결된다.
③ 비교적 풍요로운 자유를 누리는 사회에서 어떤 정치집단은 (공정성과 평등의 원리에 근거하여) 가난한 사람들에게 富를 재분배하는 공공정책을 주장하는 반면에, 다른 집단은 부유한 사람들은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획득했으므로 자신들이 이룩한 부를 누릴 자격이 있다는 이유로 그 정책에 반대한다. 이것은 정의의 원리와 자유의 원리가 충돌하는 또 다른 종류의 딜레마이다. 그러나 이 사례는 반드시 이것이나 저것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②의 사례와는 다르다. 두 가지 도덕적 요구가 다 인정될 수 있으며 또 그래야 한다. 이 딜레마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妥協이 제시된다.
4. 미덕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론
A. 率先垂範(exemplification)
솔선수범은 '이상적인 사례나 모형의 제시'를 의미한다.
B. 激勵(encouragement)
격려란 '성인의 모형에 의해 아이들로 하여금 모형이 된 그 행위를 끝까지 따르게 하는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기법으로는 非言語的인 報償과 罰은 물론 일반적으로 言語的인 稱讚과 非難도 포함된다.
C. 啓蒙 또는 啓發(enlightenment)
계몽이란 '행위의 올바른 이유에 도달하는 데 요구되는 도덕의 인지적 요소들의 발달'을 의미하며, 보통 언어적 授業의 형식으로 제공된다. 계몽이 요구되는 영역은 도덕적 개념들, 도덕적 규칙과 원리들, 도덕적 추론, 그리고 도덕철학이다.
5. 도덕교육의 파라독스
도덕교육은 자발적으로 수용한 도덕적 원리와 규칙에 대한 이성적 이해를 요구한다. 그러나 理性의 時期에 이르기 전까지는, 아이들은 理解에 못 미치는 기반 위에서 행위하고 행동해야만 한다. 필연적으로 행동의 습관이란 것은 인생의 초기에 형성되기 마련이다. 습관적인 행동은 이성적 행동을 방해한다고 여겨지므로, 교육의 다른 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도덕교육에도 하나의 파라독스가 있다. 즉 채용되는 敎授法이 추구하는 理想들과 어울리지 않아 보인다는 것인데, 도덕교육의 경우에 그 파라독스를 Spinoza는 "'理性의 궁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習慣의 마당'을 지나가야 한다."고 다소 수사적으로 표현했다. 이 파라독스를 생각하는 한 가지 방식과 그 해결책은 '時間的 順序'와 '論理的 順序'를 구분하는 것이다. 도덕 공부의 시간적 순서는 다음과 같이 기술될 수 있다.
① 도덕적 실천의 습관화. 예를 들면 놀이터의 미끄럼틀 앞에서 습관적으로 줄을 서는 것.
② 도덕적 실천의 관점에서 특정 사례에 대해 판단하기(개념의 학습과 그것의 실제 사태에의 적용). 예컨대, 새치기해서는 안 된다.
③ 특정한 도덕규칙에 근거하여 판단을 정당화하기. 예컨대 새치기는 공정하지 못하다.
④ 도덕적 원리에 근거하여 그 규칙을 정당화하기. 예컨대 공정하지 못한 것은 정의에 대한 침해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적절한 차이가 없는데도 자의적으로 예외를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⑤ 삶의 방식에서 도덕적 원리들을 정당화하기. 예컨대 적합한 차이가 없이는 어떠한 예외도 두지 않는 것은 합리적인 인간의 특징이며, 합리적인 삶의 방식에 論理的으로 假定되어 있다. 도덕적인 삶의 방식은 인간의 조건을 향상시킨다.
논리적 순서, 즉 순전히 合理性으로만 이루어진 세계에서 理想的인 순서는 위의 것과 정반대가 될 것이다. 논리적 순서와 시간적 순서가 취하는 정반대 방향은 겉으로 보기에는 모순과 파라독스가 된다. 그렇지만 여기에 참으로 모순이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아이들이 배우는 낮은 수준의 규칙과 거기에 근거하여 그들이 형성한 습관이 사실상 합리적인 도덕규칙과 습관이라는 것을 보증함으로써 가장 잘 해결되는 교육방법상의 문제가 있을 뿐이다.
참고문헌
1. 임병덕 외,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1999.
2.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6
3.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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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1.24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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