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소설인가? 수필인가?
(2)두 작가, 두 작품
3.결론
2. 본론
(1)소설인가? 수필인가?
(2)두 작가, 두 작품
3.결론
본문내용
작중 등장 인물의 개인적인 생각을 통해 비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3. 결론
소설은 '작가가 자기의 눈을 통해 본 현실적 인생을 구성적(構成的)으로 서술한 창조적 이야기'라 한다. 같은 90년대란 동시대의 '개인적이고 단편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쓰여진 두 작품이라도 그 '개인적'이라는 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신경숙은 이 '개인적'이라는 특징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것을 표현했고, 공지영은 이 특징으로 사회에 대한 비판을 표현했다.
신경숙의 '깊은 숨을 쉴 때마다'에서는 아름다운 풍경화를 보는 듯한 편안함과 아련함을 느낄 수 있었고, 공지영의 '모스크바엔 아무도 없다'에서는 현대인들의 삶을 돌아볼 수 있었다. 좋은 작가란 이렇게 자기만의 색을 가진 글을 쓰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 결론
소설은 '작가가 자기의 눈을 통해 본 현실적 인생을 구성적(構成的)으로 서술한 창조적 이야기'라 한다. 같은 90년대란 동시대의 '개인적이고 단편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쓰여진 두 작품이라도 그 '개인적'이라는 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신경숙은 이 '개인적'이라는 특징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것을 표현했고, 공지영은 이 특징으로 사회에 대한 비판을 표현했다.
신경숙의 '깊은 숨을 쉴 때마다'에서는 아름다운 풍경화를 보는 듯한 편안함과 아련함을 느낄 수 있었고, 공지영의 '모스크바엔 아무도 없다'에서는 현대인들의 삶을 돌아볼 수 있었다. 좋은 작가란 이렇게 자기만의 색을 가진 글을 쓰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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